전통적 교회론과 설교의 관계
- 최초 등록일
- 2013.07.01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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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교회의 본질
Ⅲ. 교회의 정치
Ⅳ.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교회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교회에 대한 정의가 많이 달라진다. 보통 사람들은 개인적인 경험과 불신자의 이해로 교회를 정의하게 된다. 이러한 이해는 교회에 대한 잘못된 정의를 가져오게 된다. 그러므로 교회에 대한 올바른 정의를 하기 위해서 성경의 가르침을 통해 신자의 눈으로 교회의 본질과 정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교회의 본질
1. 교회의 기본적 의미
신약성경에서 ‘교회’로 번역된 헬라어는 에클레시아(ekklsia)인데, 이는 고전 헬라어(classical Greek)에서는 한 도시의 시민들의 모임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이와 가장 가까운 의미의 구약성경 용어는 카할(ghl)인데, 이는 모임의 구성원들을 가리키기보다는 모이는 행위를 지칭하는 말이다(밀라드 J. 에릭슨, 566). 교회라는 용어는 모임과 모이는 행위 모두를 가리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신약성경에서 ‘교회’라는 단어는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하나는 모든 시대, 모든 지역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신자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편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마 16:18) 예수님은 이 구절에서 자신의 교회를 세울 것을 말씀하셨고 바울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으로 표현하였다(엡 1:22-23, 4:4, 5:23). 다른 하나는 ‘교회’는 특정 지역에 있는 일단의 신자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더욱 자주 사용되었다(고전 1:2, 살전 1:1). 교회는 보편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특정한 의미로도 사용된다(밀라드 J. 에릭슨, 566).
2. 교회의 통일성
교회의 통일성은 교회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상적인 연합에 대해서는 교회에 대한 바울의 논의(엡 4:1-16)와 예수님의 대제사장적 기도(요 17:20-23)에서 강조되고 있다. 또한 예루살렘 교회에 대한 언급(행 4:32)과 신자들에게 뜻을 합하여 한 마음을 품을 것을 호소하는 바울의 편지(빌 2:2)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밀라드 J. 에릭슨, 566). 교회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상적인 연합이 신약성경의 다양한 본문에서 나타나고 있다.
참고 자료
에릭슨. M. J. 「조직신학 개론」, 나용화·황규일 역(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임종만. 「교회론」, (성광문화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