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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아 관찰 및 발달 기록
1.1. 기본생활습관
만 2세 영아들의 기본생활습관은 개별적 특성과 발달 수준에 맞추어 세심하게 지도되어야 한다. 영아들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직접 수행하려 하며, 자기결정권과 자율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영아들의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은 위생적이고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이다. 식사 및 씻기, 배변 등의 일상생활 영역에서 영아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는 영아들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환경을 제공하고, 긍정적 강화를 통해 습관화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관찰 기록에 따르면, 영아 00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원활하게 식사를 하며 스스로 양치질을 시도하는 등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점심식사를 하면서 "하마처럼 아~"하는 소리와 함께 입을 크게 벌리는 모습에서 교사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건강한 식습관이 형성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00이가 스스로 양치질을 하려 하나 어려워하자 교사가 격려와 지원을 제공하여 습관화될 수 있도록 지도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관찰 기록에서 00이가 식사 중 김치를 먹기 싫어하는 등 편식하는 모습이 나타나, 균형 잡힌 식단섭취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작품활동 시 교사의 안내에도 불구하고 손 씻기나 도구 사용 등에 어려움을 보이는 모습이 관찰되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개별적인 지도와 반복 연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처럼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에는 영아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세심한 관찰과 지원이 요구된다. 영아의 자발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면서도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과 지도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1.2. 신체운동
영아기 신체운동은 영아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영아기는 근육이 발달하고 움직임이 증가하며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시기이다.
영아는 생후 초기에는 주로 반사적 움직임을 보이지만, 점차 능동적으로 운동 기술을 익히고 발달시킨다. 영아는 기기, 기어오르기, 걷기 등의 대근육 운동 기술과 손가락 움직임, 손-눈 협응 등의 소근육 운동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이러한 신체운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