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계공학과 지원 맞춤형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1.1. 자율활동 기재 예시 1
요트 세계 일주 항해 선장 초청 강연(2023.05.11.)에서 오로지 요트 하나와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만을 가지고 위험하고 막연한 바다를 건너 지구횡단에 성공한 강사님의 생생한 경험담으로 강한 파도로 인해 요트의 각종 기기의 고장 등 어려움을 겪었던 209일간 항해 내용이 담긴 강의를 수강하였다. 강의 이후 작성한 소감문을 보면 도전적인 목표 설정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남은 고교생활에서 찾아올 어려움과 고난도 맞서 이겨내겠다는 자신감도 고취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본인의 공학 계열 흥미와 관련하여 공학적 관점에서 '요트의 손상이 적었더라면 더욱 안전한 항해가 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발상으로 요트의 내구성을 높이는 방법에 관해서도 탐구해 보고 싶다는 의지를 밝힌 감상문의 내용은 대단히 인상적이었다.
1.2. 자율활동 기재 예시 2
'내가 우리 고장 환경지킴이'라는 주제로 학급별 특색활동에 참여하였다. 관광지라는 지역의 특색과 코로나19로 인한 일회용품 사용 증가로 많은 양의 쓰레기가 배출됨에 따라 쓰레기 배출과 관련한 자료조사와 캠페인을 진행하고, 쓰레기 주우며 달리기 활동을 통해 환경지킴이의 역할을 실천하였다. 소주제로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과 재활용을 조사하고, 이를 알리는 캠페인 활동을 시행하여 교내의 올바른 분리수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주제 선정 과정에서 모둠만의 특색있는 소주제를 선정하고자 재활용에 초점을 맞춰보자는 의견을 제안하고, 제안이 받아들여져 탐구활동을 수행하였다. 또한 재활용 제품의 환경적, 비용적 이득을 주는 긍정적인 사례를 살펴보았다.
1.3. 자율활동 기재 예시 3
IT 강국이라는 별칭을 가진 한국의 사회기반시설 경쟁력이 2013년 이후 내림세라는 소식을 접하고 학급 특색활동 'F5 새로고침, 지속 가능한 개발'에서 건실한 사회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지속할 수 있는 산업화 증진'을 심화 탐구하였다. 매사 탐구에 진지하게 몰입하고 집중하였다.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은 방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에 착안하여 빅데이터에 초점을 맞추고, 웹스크래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직접 사용해 보며 정보수집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조사 과정에서 시대별 ICT 보급률 통계 내용을 재밌어했는데, 이를 설명할 때 행복해 보여서 배움의 즐거움을 아는 학생이라 생각한다. 주변에서 아프리카 ICT 보급 실태를 잘 모른다는 걸 알고 스스로 관련 내용을 더 공부하는 열정도 보여주었다. 양질의 정보를 찾는 것을 어려워했으나 전문 자료 위주로 궁금증을 해소하는 성장을 보였다. 물론 전문내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들이는 것 같았지만, 그만큼 더 체계적으로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다는 소감을 발표하였다. 지속 가능한 발전에 ICT가 미치는 영향을 염두에 둔 정책을 조사한 뒤, 이를 앞으로 공학적 지식과 어떻게 연결 지어 최빈국의 ICT 지원에 도움을 줄까? 고민하는 모습에서 사회에 공헌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엿볼 수 있었다.
1.4. 자율활동 기재 예시 4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관련 초청 강연(2023.05.17.)에 참석한 학생은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기본개념과 적용 사례를 배울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강점을 이해했고, 이 두 항목이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거론되는 이유를 알게 되었다. 강연 참석 후 향후 공학자가 되었을 때 연구할 자동차나 기계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가 적용된 모습을 생각해 보았다. 특히 인공지능과 자동차의 결합, 즉 '자율주행 자동차'를 떠올리며, 현재 기술의 발달 정도나 전망, 핵심기술들에 관해 탐구해 보고 싶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2학기 '자기주장 발표하기'에서 '자율주행 자동차의 작동 원리와 전망'이란 주제로 발표할 수 있었다"이다.
1.5. 자율활동 기재 예시 5
가야산 체험활동(2023.07.21.)은 18km에 이르는 험난한 산행이었지만, 이를 통해 우리 고장에 이런 아름다운 경치를 가진 산이 있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