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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호관리의 기획
1.1. 경희의료원의 비전, 목적, 철학, 목표
경희의료원의 비전, 목적, 철학, 목표는 다음과 같다.
경희의료원의 미션(Mission)은 "창의적 도전으로 의생명과학의 미래를 선도하고, 인류 건강증진에 기여한다"이다. 경희의 창학정신 '문화세계의 창조'와 함께 해온 경희의학이 45년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21세기 의생명과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가며, 건강하고 평화로운 지구 공동체 건설에 이바지한다.
경희의료원의 비전(Vision)은 "소통과 융합으로 의료의 미래를 창조하는 병원"이다. 경희대학교 의료기관은 기초와 임상 간, 학문과 학문 간의 경계를 뛰어넘는 소통과 융합을 통해 의생명과학의 미래를 선도하며 국내 최정상을 넘어 세계적인 대학 병원으로서의 위상을 다져나간다.
경희의료원의 5대 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현대 의학의 진취적 미래를 선도하는 신뢰받는 의료기관, ② 융합연구로 신의학을 창조하는 세계적인 연구기관, ③ 배려와 존중, 탁월함을 갖춘 의료인을 양성하는 교육기관, ④ 소외된 세계시민을 섬기며 인류애를 실천하는 봉사기관, ⑤ 구성원의 성취와 긍지를 고양하는 창조적인 대학병원이 그것이다.
경희의료원의 핵심가치는 "창조적 가치(Creative Challenge), 열린 마음(Open Mind), 합리적 성찰(Reflective Rationality), 탁월한 성취(Medical Excellence)"이다.
1.2. 간호부서의 비전, 목적, 철학, 목표
경희의료원 간호부서의 비전은 "이해와 존중으로 고객과 직원의 만족을 증진시키는 간호본부"이다. 간호부서의 미션은 "환자안전과 생명존중을 최우선으로 최상의 교육과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본부"이다.
간호부서의 철학은 고객중심의 간호제공,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연구 및 개발 적용, 신뢰를 바탕으로 활기찬 병원분위기 조성, 근거 중심의 간호 실천,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봉사 등 5가지로 구성된다.
간호부서의 핵심가치는 사랑, 배려, 봉사, 정직, 연구이다. 이를 통해 경희의료원의 비전, 목적, 철학, 목표와 연계된 간호부서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1.3. 간호서비스 마케팅 전략
간호서비스 마케팅 전략은 간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수립하여 환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병원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구분 현재의 사용 전략 개선 방안
제품전략 욕창예방관리, 낙상예방관리, 간호초기평가, 금연규정, 감염성 질환 및 면역저하 환자 격리 지침, 간호업무과정 개선, 간호인증평가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의료진뿐만 아니라 환자, 보호자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동영상 등 시각자료가 구비되면 좋을 것이다.
수가전략 의약품 투여 규정, 의무기록관리 규정, DRG별 간호행위 비수가 물품에 대한 간호업무 표준화(당뇨교육, NGO 지침 등)를 실시하고 있다. 비수가 물품에 대한 가격을 환자와 보호자에게 명시하고 만성질환에 대한 교육을 더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유통전략 환자안전보고체계, 시설의 분산화, 의사소통 규정, 야간 및 공휴 진료(응급실), 원격 진료 시스템, 업무과정의 자동화, 가정간호서비스(HAPPY CALL)를 실시하고 있다. 전화 상담 서비스와 같은 마케팅 관리를 추가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촉진전략 손위생 규정, 환자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규정, HAPPY CALL, 간병인 연계, 전문 간호사(장루 등)에 의한 건강 서비스 제공, 교육/상담 위주의 간호순회, 소방 훈련, QI 등을 실시하고 있다. 보호자가 상주하지 않는 경우에 대한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간호서비스 마케팅 전략은 간호 서비스의 제품화, 가격 설정, 유통, 촉진 등 마케팅 믹스 요소를 통해 환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병원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품전략은 간호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과 정책을 수립하는 것으로, 욕창예방관리, 낙상예방관리, 간호초기평가, 금연규정 등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간호 서비스의 전문성과 표준화를 높일 수 있다. 다만 환자와 보호자에 대한 교육과 정보 제공이 더 필요하며, 시각적 자료 개발이 도움이 될 것이다.
수가전략은 간호 행위에 대한 적정 보상 체계를 마련하는 것으로, 의약품 투여 규정, DRG별 간호행위 비수가 물품에 대한 표준화 등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간호 서비스의 가치를 인정받고 병원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다만 비수가 물품에 대한 가격 공시와 만성질환 교육 프로그램 개선이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