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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재고관리와 재고관리시스템
1.1. 재고관리의 정의와 중요성
재고관리는 기업의 제품 흐름에 대한 통합관리 프로세스이다. 제품의 주문 및 생산, 판매, 보관, 재입고 등 일련의 주기를 갖고 구성된다. 재고관리는 종합적 재고관리와 재고 위치 및 품목 수준의 재고관리 등 두 가지 수준에서 수행된다. 기업은 재고에 묶인 현금의 양을 최소화하는 것과 고객 서비스나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 가운데서 하나의 전략을 취한다. 안전 재고 등을 이용한 품목 수준의 재고관리와 ABC 분류 등으로 재고 보충 비율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재고관리 전략이 있다. 재고는 원자재 혹은 구성 요소, 재공재고, 완제품 등 세 가지로 광범위하게 분류 가능하다. 모든 기업은 재고와 수요 사이의 균형을 맞춰야 하는데, 재고는 기업의 현금 흐름을 막고, 운송비를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재고관리는 복잡하고 산업 유형이나 기업 내 담당 직무, 품목 유형 등에 따라 다르게 임해야 한다. 재고 부족은 수익의 손실을 의미하고, 고객 충성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1.2. 재고관리의 전략
재고관리의 전략은 기업이 재고에 묶인 현금의 양을 최소화하는 것과, 고객 서비스나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 가운데 선택하게 된다.""
첫째, 재고에 묶인 현금의 양을 최소화하는 전략이다. 재고는 기업의 현금 흐름을 막고 운송비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비즈니스 유형과 상관없이 기업은 재고를 철저히 관리해 현금을 보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안전 재고 등을 이용한 품목 수준의 재고관리와 ABC 분류 등으로 재고 보충 비율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재고관리를 실시한다.""
둘째, 고객 서비스나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재고 부족은 수익의 손실을 뜻하고 고객 충성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업은 안전 재고를 보유하여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비한다. 제조업체들은 재고관리 기능을 ERP 시스템에 설정하고, 유통업체는 분산 방식으로 재주문량을 설정하여 각 유통센터의 현지 요인과 수요에 기반해 재고량을 결정한다.""
즉, 재고관리 전략에는 재고 비용을 최소화하는 전략과 고객 서비스와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 있다. 기업은 이 두 가지 전략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하게 된다.""
1.3. 재고관리시스템의 유형
1.3.1. 수동 재고관리시스템
수동 재고관리시스템은 품목에 대한 실사를 통해 종이(스프레드시트)에 상세 내용을 기록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재고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는 중소기업이 주로 사용한다.
수동 재고관리시스템은 가장 정교함이 떨어지는 재고관리시스템이다. 기업의 운영 방식이나 복잡성, 요구 사항 등에 따라 다양한 재고관리시스템이 구축되는데, 수동 시스템은 그 중 가장 기초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저렴하게 재고를 관리할 수 있지만, 실시간 정보 파악이 어렵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더 높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소수의 품목을 다루는 중소기업 등에서 주로 활용되며, 기업의 규모나 재고 수준이 증가하면 더 정교한 주기 또는 영구 재고관리시스템으로 전환하게 된다.
1.3.2. 주기 재고관리시스템
주기 재고관리시스템은 재고 수량을 판매 및 구매 시마다 파악하지 않고, 회계기간 말에만 파악하는 방식이다. 상대적으로 단순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다루는 제품 수가 적은 소규모 기업에 적합하다는 특징이 있다."주기 재고관리시스템은 수동 재고관리시스템과 영구 재고관리시스템의 중간 정도의 수준을 가지고 있다. 재고 수량을 실시간으로 관리하지는 않지만, 주기적으로 재고를 파악하여 관리한다는 점에서 사용이 용이하다. 특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