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주간 보육계획안 작성: '나와 가족'
1.1. 요일별, 영역별 계획
1.1.1. 월요일
월요일의 보육계획안은 '나와 가족'이라는 주제 아래 쌓기 영역에 "나는 어디에서 왔는지 생각하고 가족 구성해보기" 활동이 계획되어 있다.
이 활동에서 유아들은 평소 엄마와 아빠에게 들었던 자신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바탕으로, 할머니와 할아버지의 어린 시절에 대해 상상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족 구성원들의 관계와 역할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교사는 유아들이 가족 관계와 구성원들의 역할을 자유롭게 상상하고 구성해볼 수 있도록 격려하며, 유아들의 창의적인 표현을 지지해줄 것이다. 이러한 활동은 유아들의 가족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1.2. 화요일
화요일에는 '가족이 모이는 즐거운 시간'이라는 주제로 역할 영역 활동을 진행한다"" 온 가족, 친척들이 모이는 시간은 평소 어떤 때인지 생각해보며 각각의 가족들을 어떤 호칭으로 부르는지 생각해본다. 그리고 그 가족 구성원들은 각각 누구의 자식이고 누구의 엄마, 아빠인지 생각해보고 각자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가족 구성원들 사이의 관계와 역할을 이해하게 되며, 가족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게 된다""
1.1.3. 수요일
수요일에는 언어 영역과 수/조작 영역에서 가족과 관련된 활동이 계획되어 있다.
언어 영역에서는 "만약 내가 신데렐라가 되어 구두를 잃어버렸다면 어떻게 되었을까?"라는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신데렐라 동화 속 인물이 되어 상황을 상상해보고 가족과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동화 속 주인공의 관점을 취해봄으로써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수/조작 영역에서는 "게임 - 우리 이웃의 직업 맞추기", "할머니, 할아버지의 어릴 적 장래희망은 무엇일까?"와 같은 활동이 준비되어 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가족과 이웃의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며, 선조들의 모습을 상상해볼 수 있다. 수 개념 발달과 함께 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수요일에는 언어와 수/조작 영역에서 가족을 주제로 한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져, 아이들의 가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언어 표현력, 수 개념 등 다양한 능력의 발달이 도모될 것으로 보인다.
1.1.4. 목요일
목요일에는 가족이 모이는 즐거운 시간을 주제로 역할 영역에서 가족들이 모이는 시간을 상상해보고 각각의 가족 구성원들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명절이나 생일 같은 특별한 날 온 가족이 함께 모여 먹는 음식을 만들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유아들은 자신의 가족관계와 일상적인 가족생활을 떠올리며 가족 간의 화목한 모습을 역할놀이로 표현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족에 대한 이해와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다""수/조작 영역에서는 '가족은 모두 몇 명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