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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과 초등학교 시간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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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영어과 초등학교 시간강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기영어교육의 현황과 쟁점
1.1. 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과 실태
1.2. 조기영어교육 찬반논쟁 분석
1.2.1. 찬성 의견
1.2.2. 반대 의견
1.3. 조기영어교육의 문제점

2.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사례 분석
2.1. 곰소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2.1.1. 프로그램 구성 요약
2.1.2.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2.2. 인천 논곡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2.2.1. 프로그램 구성 요약
2.2.2.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3. 새로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제안
3.1. 프로그램 개요
3.1.1. 대상 및 운영 방식
3.1.2. 주차별 구성 내용
3.2. 프로그램 선정 이유
3.3. 프로그램의 강점
3.3.1. 원어민 강사와 내국인 강사의 협력
3.3.2. 다양한 주제와 기술 영역 통합
3.3.3. 학생 수준별 편성 및 맞춤형 교육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기영어교육의 현황과 쟁점
1.1. 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과 실태

현재 영어는 글로벌 시대의 공식 언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영어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국가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영어교육에 힘쏟고 있다. 우리나라도 1997년부터 초등학교 3학년의 정규 교과목으로 영어가 등장하였다. 유아영어교육의 실태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정규 영어 교과 도입으로 유치원의 교육에서도 유아영어교육으로 확대되었다. 이는 언어학적, 교육학적 고려보다는 사회적 수요와 학부모의 경쟁 심리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에 따르면 취학 전 유아의 교육에 대해 75%의 학부모가 유아의 영어교육이 필요하다고 공감했다. 그 이유로는 조기영어교육의 효과성이 54%로 가장 높았고, 그다음으로 국제화 시대에 영어의 필요성이 38%로 나타났다.


1.2. 조기영어교육 찬반논쟁 분석
1.2.1. 찬성 의견

글로벌시대에 전세계는 영어로 묶여 지게 됩니다. 지금도 영어로만 합격을 좌우하는 대학이 있다.(특별전형 TOEIC 합격자) 국제화의 세대에 뒤 처지는 사람은 낙오자의 대열에 끼게 될지도 모른다. 언어학습 능력은 나이가 많아짐과 반비례한다. 이는 과학적인 자료로서, 어린이의 두뇌가 성인의 그것보다 새로운 언어를 쉽게 받아들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국인 교사에게 백 번 듣는 것보다는 외국인과 한번 만나서 얘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 부분은 우리나라 영어 회화 교육의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어린이들은 어른보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적고 자신에 대한 억압이나 열등의식이 적어 실수에 대한 심리적인 방해를 덜 받는다. 이런 심리적인 특성으로 인해 쉽게 외국어를 배울 수 있다. 또한 인간은 태어나면서 자연스럽게 공동체 언어를 받아들이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나이가 들수록 이 능력은 감소하므로 모국어를 배우는 시기에 영어를 배우게 되면 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우리 인간의 뇌 속에는 약 140에서 160억 개의 뇌 세포들이 있어 신경세포들은 자극을 많이 받을수록 배선작업이 잘 이루어진다. 유아기의 지식은 어른의 지식의 30~50배나 좋은 컴퓨터 능력으로 작용 한다. 이런 능력을 키우는 것은 0세 일수록 쉽고, 배선이 완성되는 7세 이후에는 매우 어렵다. 즉, 어린 나이에 좀 더 효율적으로 외국어학습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이다.


1.2.2. 반대 의견

먼저 유치원이나 학원, 개인교습으로 이루어지는 조기영어교육은 사교육 자체의 지나친 과열을 불러일으킬 여지가 있다. 조기영어교육 자체가 제도권 내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한 빈부에 따른 영어 실력 차가 발생할 것은 자명해 보인다. 그리고 조기에 무리하게 영어교육을 시켰을 경우에 아동은 정도 이상의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그에 따른 기억력 감소가 우려된다. 또한 조기영어교육 때문에 그 시기에 배워야하는 발달수행을 행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문제점도 있겠다.

또한 현재 발달 수준과 차이나는 학습과제를 가지고 선행학습을 할 경우, 동화와 조절에 실패하고 인지구조에 혼란이 일어나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 올 수 있으므로, 영어의 조기 교육은 모국어에 대한 기초적 언어 체계가 성립하지 않은 아이들에게 혼란을 가중 시킬 수 있다고 본다. 예를 들어, 영어와 한글은 문장의 구성 순서가 다른 문법적 요소에서의 혼란, 개별 단어들을 익힐 때 사과가 맞는지 애플이 맞는지 아이들로서는 개념의 혼돈을 줄 수 있다. 즉, 영어를 어려서 가르치는 것은 기초공사를 튼튼히 하고 건물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조립식 건물을 단기간에 지으려는 것과 같아서 겉보기에 화려할지 모르나 내실적인 측면에서는 손실이 오히려 클 수 있다고 본다.

언어교육학자인 스턴의 견해에 의하면, 아동들은 먼저 한 가지 문화와 언어 환경에 정착되어 그들이 그 언어문화...


참고 자료

조기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최용재
영유아에 대한 조기영어교육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 우남희.서유헌.강영은
조기 영어교육론:현장실험을 중심으로, 정명호

곰소초등학교 2022학년도 방과 후 학교 운영 계획서 https://school.jbedu.kr/gomso/M0113/
인천논곡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http://nongok-e.icees.kr/boardCnts/list.do?type=main&page=2&m=100601&searchType=S&s=nongok_e&boardID=283207#contents https://blog.naver.com/nh_g1230/221456612013
신방초등학교 방과 후 영어 프로그램 https://www.sinbangsec.kr/_sub03/sub03_0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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