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Maslow의 욕구단계설의 개요와 자아실현인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설과 평가
1.1. 서론
1.2.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 고찰
1.2.1. 생리적 욕구
1.2.2. 안전 욕구
1.2.3. 소속과 사랑의 욕구
1.2.4. 자존감 욕구
1.2.5. 자아실현 욕구
1.3. 결론 :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 평가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2.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개요
2.1.1. 다중지능의 개념
2.1.2. 다중지능이론의 원리
2.1.3. 다중지능이론의 특징
2.2.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2.2.1. 언어적 지능
2.2.2. 논리-수학적 지능
2.2.3. 공간적 지능
2.2.4. 음악적 지능
2.2.5. 신체-운동적 지능
2.2.6. 대인 관계적 지능
2.2.7. 개인 이해적 지능
2.2.8. 자연 탐구적 지능
2.3.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설과 평가
1.1. 서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설과 평가에 대해 서술하면, 에이브러햄 매슬로우는 제3세력 심리학의 아버지라 불리며, 인간의 동기와 관련된 욕구를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과 사랑의 욕구, 자존감 욕구, 자아실현 욕구의 5단계로 제시하였다. 매슬로우는 인간이 항상 무언가를 원하고 있어 한 가지 욕구를 충족하면 새로운 욕구를 요구하게 된다고 보았다. 또한 이미 충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가 될 수 없으며, 인간의 욕구는 단계적으로 배열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은 인간행동 중에서도 인간의 동기와 관련된 것들을 잘 설명해주는 대표적인 이론으로 자리잡고 있다.
1.2.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 고찰
1.2.1. 생리적 욕구
생리적 욕구는 인간의 욕구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강한 욕구이다. 예를 들면 음식물, 물, 산소, 활동과 수면, 성, 추위나 더위로부터의 보호, 감각적인 자극에 대한 욕구들이다. 사람들은 이러한 기본적 욕구가 만족되지 않으면 더 높은 단계의 욕구를 충족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으려 한다. 항상 배고픈 사람에게는 음식이 중요한 요소인 반면에 자유, 사랑, 공동체 의식, 존경, 철학 따위는 일차적 관심 밖의 일들이다. 그 이유는 이러한 것들이 고픈 배를 채우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생리적 욕구는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1.2.2. 안전 욕구
안전 욕구는 사람들이 두려움, 불안,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이다. 이 욕구에는 안정, 보호, 의존, 질서, 구조, 제한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안전에 대한 욕구는 어린아이들이 많이 지니는데, 이는 상대적인 무력감과 어른에 대한 의존성 때문이다. 안전에 대한 욕구가 과도하게 발달하면 강박 신경증이 나타날 수 있다.
가정 내에서 부모가 가지는 어느 정도의 엄격성은 아이의 안전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아이를 개방적이고 자유롭게만 기르는 부모는 아이의 안전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한다. 또한 가정 내에서 부모 간의 싸움, 별거, 이혼, 가족구성원의 죽음은 아이들이 자신이 처해 있는 환경을 불안전하게 느끼게 만든다.
안전에 대한 욕구는 전쟁, 범죄, 자연재해 등의 위급한 상황이 발생할 때에도 나타난다.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은 강한 안전 욕구를 느끼며, 때로는 독재정권이나 군사 통치도 순순히 받아들이게 된다. 사람들은 위험에 반응하고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현실적인 안전욕구의 수준으로 퇴행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한편, 안전 욕구가 일단 충족되면 더 이상 능동적으로 욕구를 충족시킬 필요가 없게 된다. 마치 음식을 싫증이 나도록 많이 먹어 더 이상 굶주림이라는 생존 욕구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처럼, 안전한 상황에서 안정감을 느끼는 사람 또한 더 이상 위험에 처했다고 느끼지 않으므로 안전 욕구를 더 바랄 필요가 없게 된다.""
1.2.3. 소속과 사랑의 욕구
소속과 사랑의 욕구는 사람이 애정을 주고받고자 하는 욕망이다. 사랑 욕구에는 애정을 주는 것과 받는 것 모두 포함된다. 사람은 자신이 속한 가정, 이웃, 종족, 같은 부류, 자신의 계층, 친숙한 직장 동료 등과 같이 자신이 소속되어 있다고 느끼는 대상들과의 유대감과 친밀함을 갈망한다. 이러한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는 인간이 지니고 있는 근본적인 동물적 성향이라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동호회 등의 각종 공동체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현상은 교제, 친밀함, 소속감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동성의 증가, 전통적인 집단이나 가족의 해체와 세대 차이, 꾸준히 진행되는 도시화로 인해 점점 심화되고 만연하는 소외감과 이질감, 고독을 극복하기 위한 현상이라 볼 수 있다. 좋은 사회가 건강하게 존속하려면 이러한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사랑 욕구가 좌절되면 부적응 사례의 근본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정신병리학자들의 주장처럼, 이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사람들은 심각한 외로움과 고립감, 소외감을 경험하게 된다.
1.2.4. 자존감 욕구
자존감 욕구는 개인 스스로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며 능력, 신뢰감, 개인적인 힘, 적합성, 성취, 독립, 자유 등의 개념을 가지는 것이다. 이러한 욕구들이 충족되면 사람들은 자기가치감, 확신감을 가지며 자신이 능력 있고 유용하며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낀다. 반면에 자존감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사람은 열등의식, 무력감, 나약함을 경험한다. 이러한 부정적인 자기인식은 스스로 좌절감을 느끼며 타인과 비교하여 자기비하감을 경험한다.
타인으로부터의 존경이란 수용, 주목, 평판, 인정을 포함하며, 타인들로부터 좋게 인식되고 평가받음으로써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느낀다. 매슬로우는 건전한 자존감이란 개인의 실제 능력을 근거로 타인들로부터 얻어 낸 존경에 근거하고 있으며, 타인으로부터 받는 존경보다는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더욱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처럼 자존감 욕구는 개인의 능력과 성취에 대한 자부심, 그리고 타인들로부터의 긍정적인 평가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 자존감 욕구가 충족되면 개인은 자신감과 유용성을 느낄 수 있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열등감과 무력감에 휩싸이게 된다.
1.2.5. 자아실현 욕구
자아실현 욕구는 성장 욕구의 최상위에 위치하는 욕구이다. 매슬로우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
참고 자료
최옥채 외 3인(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지선미(2015), 동기부여론에 따른 욕구단계이론과 브랜드 체험마케팅의 상관관계 연구: 나이키 체험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디자인콘텐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훈규(2006), 생활시설 거주노인의 보호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Maslow의 욕구단계이론을 중심으로, 상지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옥녀, 병설유치원 종일반 에듀케어강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2010.
노은영, Erikson이론에 근거한 자아성장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4.
문재희, 취업준비생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예술치료프로그램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7.
박아청, 에릭슨(Erikson)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4.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9.
유상재, 안티소비현상과 대응사례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논문, 2013.
전용오 외,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정영미, 법화경에 나타난 보살의 자기실현성 연구,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논문, 2020.
조숙경, 에릭슨과 매슬로우의 이론을 통해 본 노년기의 의미 고찰,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논문, 2015.
아브라함 H, 메슬로 저, 정태연‧노현정 역, 존재의 심리학, 문예출판사, 2005.
김명희 외(200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하워드 가드너 저, 문용린 역(2001). 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김유미(2003). 두뇌를 알고 가르치자. 학지사.
박아청(2005). 한국대학생의 가정과 학교생활적응이 개체화와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분석. 한국교육심리학회.
윤양희(2007).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문학수업이 초등학생들의 문학 활동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아(2011). Maslow 이론에 비추어 본 퇴계의 교육적 자아실현.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고삼곤(2003). 군 인성교육을 위한 사병들의 욕구 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아(2011). Maslow 이론에 비추어 본 퇴계의 교육적 자아실현.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심소희(2004). A.Maslow의 자아실현 이론에 기초한 중학교 진로지도 교육과정안의 개발.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형빈(2001). 자아실현을 위한 인성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