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국어 양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양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법과 양태
1.1. 서법과 양태의 개념
1.2. 이숭녕의 견해
1.3. 고영근의 견해
1.4. 장경희의 견해

2. 피동문
2.1. 접미피동법
2.1.1. 피동 접사
2.1.2. 피동접사가 결합하지 못하는 동사
2.1.3. 피동문이 성립하지 않는 경우
2.1.4. 피동문에 대응하는 능동문이 없는 경우
2.1.5. 능동문에 해당하는 피동문이 없는 경우
2.1.6. 능동문과 피동문의 대응이 없는 경우
2.2. '-어지다' 피동법
2.2.1. '-아/-어지다'를 붙여 피동문을 만드는 경우
2.2.2. 피동접사 + '-아/-어지다'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
2.2.3. '-아/-어지다'가 붙었지만 피동의 뜻을 나타내지 않는 경우
2.3. 피동문의 문장 형식
2.4. 목적어를 지닌 피동문

3. 양태 표현
3.1. 양태의 개념
3.2. 양태 표현 방법
3.2.1. 선어말어미를 통한 양태 표현
3.2.2. 보조용언을 통한 양태 표현
3.2.3. 부사어를 통한 양태 표현
3.2.4. 어휘적 수단을 통한 양태 표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법과 양태
1.1. 서법과 양태의 개념

서법과 양태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서법(mood/modal)은 문장의 내용에 대하여 말하는 이가 지니는 정신적 태도(mental attitude)를 나타내는 문법 범주이다. 일반적으로 용언의 굴절 형태나 어미 또는 문말 형태 따위로서 서법적 의미를 나타내는 형태들을 가리킨다"".

양태(modality)는 흔히 명제 혹은 사태에 대한 화자의 정신적․심리적 태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된다"". 양태는 서법이나 어휘적 수단에 의해 나타나는 의미 범주이며, 서법은 사태에 대한 화자의 태도를 나타내는 문법 범주이다"". 즉, 양태는 서법 범주나 기타 어휘적 수단에 의해 나타나는 부수적인 의미 자체를 가리킨다는 점에서 서법과 구분된다"".


1.2. 이숭녕의 견해

이숭녕(1961:173-201)은 중세국어 활용을 논하는 자리에서 mood를 서법이라 하고 직적법, 의도법, 명령법으로 나눈 후, 그 각각에 여러 서법을 두었다. 직접법에는 긍정법, 의문법, 규정법을 두었고, 이들 하위에 현재/과거/미래 시제를 설정하였다. 의도법에는 감상법, 감탄법, 의지법, 가능법, 당위법, 가상법, 강세법을 포함하였다. 명령법에는 엄명법(嚴命法), 강청법(强請法), 청탁법, 간망법(懇望法), 권유법, 유도법, 소원법을 두었다. 이숭녕의 이러한 분류는 긍정법, 의문법, 권유법과 같은 문체법 용어와 의지법, 가능법, 당위법과 같은 양태법 용어가 섞여 있어 서법과 양태의 개념이 구분되지 않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1.3. 고영근의 견해

고영근(1986)에서는 mood를 '서법'으로 modality를 '양상'으로 옮겨쓰면서 이 두 개념의 차이점과 특성에 대하여 자세히 논하고 있다"" 고영근의 견해에 따르면, 양태는 사태에 대한 화자의 태도가 서법이나 어휘적 수단에 의해 나타나는 의미 범주이고, 서법은 사태에 대한 화자의 태도를 나타내는 문법 범주이다"" 이와 비슷한 규정은 Bybee(1985:169)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Modality란 여러 가지 유형의 언어 표현을 취하는 개념적 영역을 가리키는 데에 반해, Mood는 이러한 하위 의미 영역을 굴절적으로 표현한 것을 가리킨다""고 한 것이 그것이다"" Palmer(1986:1-2, 33)에서도 이와 동일한 견해를 확인할 수 있다"".


1.4. 장경희의 견해

장경희(1985)에서는 서법은 주로 문말 형태로 한정하고 비문말 형태는 "양태소"라 한다"" 그러나 고영근(1965, 1986a:386), 남기심(1972=1978s:21), 이익섭(1986:104-105), 김석득(1992:391) 등에서는 통합적 개념으로서의 "서법"을 두루 사용하고 있다"" 통합적 개념으로서의 "서법"이란 서법적 문법 범주로 문말 형태와 비문말 서법 형태를 다 포함하는 것을 말한다"" 곧 서술법, 의문법 따위 종결법이나 "겠", "더" 따위 비문말형태(선어말어미)로 나타내는 서법을 통틀어 서법이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장경희(1985, 1995)는 '명제에 대한 태도'를 나타내는 문법 범주를 양태로 정의하면서 본말의 평서법, 의문법, 명령법 등의 서법과 '-더-', '-겠-' 등의 양태소를 구별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양태의 범위는 양태소, 양태 보조 동사, 양태 관용 표현, 양태 부사, 양태 동사나 형용사 등으로서 양태의 의미가 실현된다고 하였다""


2. 피동문
2.1. 접미피동법
2.1.1. 피동 접사

피동 접사는 타동사에 붙어 피동문을 만드는 어미이다. 피동 접사에는 '-이-', '-히-', '-기-', '-리-' 등이 있는데, 각각 특정한 동사에 결합하여 피동사를 파생시킨다"이다.

'-이-'는 주로 모음으로 끝나는 동사나 받침이 'ㄱ, ㅎ'인 동사에 결합한다. 예를 들어 "쓰다-쓰이다, 파다-파이다, 보다-보이다, 묶다-묶이다, 섞다-섞이다, 쌓다-쌓이다, 놓다-놓이다" 등이 있다.

'-히-'는 받침이 'ㄱ, ㄷ, ㅂ, ㅈ, ㅊ'인 동사에 결합한다. 예를 들어 "먹다-먹히다, 박다-박히다, 묻다-묻히다, 닫다-닫히다, 잡다-잡히다, 밟다-밟히다, 얹다-얹히다" 등이 있다.

'-리-'는 받침이 'ㄹ'인 동사, '듣다, 걷다' 등의 'ㄷ' 불규칙 동사, '누르다, 자르다' 등 어간 마지막 음절이 '르'인 동사에 결합한다. 예를 들어 "물다-물리다, 밀다-밀리다, 풀다-풀리다, 걷다-걸리다, 듣다-들리다, 누르다-눌리다, 자르다-잘리다" 등이 있다.

'-기-'는 받침이 유성자음(ㄴ, ㄹ)인 동사나 받침이 'ㅅ'인 동사에 결합한다. 예를 들어 "안다-안기다, 감다-감기다, 끊다-끊기다, 찢다-찢기다" 등이 있다.

이처럼 피동 접사는 동사의 어간 특성에 따라 선택되어 피동사를 생성한다. 또한 이들 피동 접사는 때로는 사동의 의미로 쓰여 사동사와 피동사가 형태...


참고 자료

한국서울대학어언교육원(2008) / 韩国语1 / 外语教学与研究出版社
유화정(2012) / 연결어미가 문법화된 종결어미에 대한 연구 : 한국어 교육과 관련하여 / 경상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2012 / 학위논문(석사)
최경화(2012) / 종결어미와 된 연결어미에 대한 연구 :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nnective Endings Fun Ctioning As Final Endings:-focusing on Chinese learners of Korean education / 숭실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2. 2 / 학위논문(석사)
박지순(2015) / 현대 국어 상대높임법의 맥락 분석적 연구 : 일상적 준구어 자료의 분석을 바탕으로 / 연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5.2 / 학위논문(박사)
김태엽(2000) / 국어 종결어미화의 문법화 양상 / 語文硏究 Vol.33 No.- [2000] / 충남대학교 문리과대학 어문연구회 / 47-68(22쪽)
최동주(2009) / 종결어미 ‘-ㄹ걸’의 기능과 문법적 특성 = A study on the final ending ‘-eulgeol’ / 국어학(Journal of Korean Linguistics) Vol.54 No.- [2009] / 국어학회(The Society of Korean Linguistics) / 225-250(26쪽)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