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베트남 매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상세정보

소개글

"베트남 매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베트남 비즈니스 매너 및 관광지
1.1. 베트남의 비즈니스 매너
1.1.1. 회의 매너
1.1.2. 식사 매너
1.1.3. 술자리 매너
1.1.4. 비즈니스 요소
1.1.5. 오해와 주의사항
1.2. 비즈니스 매너 차이로 인한 주의사항
1.2.1. 회의 매너
1.2.2. 식사 매너
1.2.3. 기타
1.3. 자료출처

2. 베트남 상관습
2.1. 비즈니스 에티켓
2.1.1. 인사 및 호칭
2.1.2. 복장매너
2.1.3. 방문매너
2.1.4. 식사매너
2.1.5. 선물매너
2.1.6. 숫자에 대한 관념
2.2. 비즈니스 관리
2.2.1. 상거래 관행
2.2.2. 계약문화와 절차
2.2.3. 기업문화 및 기타 유의사항
2.3. 참고문헌

3. 해외 건설과 이문화의 이해
3.1. 해외건설의 역사적 배경 및 지역별 진출현황
3.1.1. 역사적 배경
3.1.2. 지역별 진출현황
3.2. 이문화의 이해
3.2.1. 중동/아프리카
3.2.2. 동남아시아
3.2.3. 중남미
3.3. Global Business Manner
3.3.1. 비즈니스 매너의 의미
3.3.2. 국가별 테이블 매너
3.3.3. 이동시 매너
3.3.4. 복장 매너
3.3.5. 업무 매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베트남 비즈니스 매너 및 관광지
1.1. 베트남의 비즈니스 매너
1.1.1. 회의 매너

베트남의 회의 매너는 다음과 같다. 베트남에서는 저녁 회의시간보다 아침 회의시간을 선호하는데, 이는 점심시간 동안 있는 낮잠시간을 고려한 것이다. 회의 참석자의 복장으로는 남성은 일반적으로 와이셔츠와 넥타이를 착용하고, 여성은 드레스와 정장 또는 캐주얼한 복장을 착용한다. 또한 약속 시간에 10분에서 30분 정도 늦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첫 미팅의 경우, 딱딱한 업무 내용보다는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대화를 통해 상호관계를 돈독히 하는 것을 선호한다. 회의 중에는 허리에 손을 얹거나 팔짱을 끼는 행동, 손가락질 등을 절제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1.1.2. 식사 매너

베트남의 식사 매너는 매우 중요한 비즈니스 에티켓의 일부이다. 베트남 사람들은 손님에게 차나 음식을 대접하는 것을 예의로 여기며, 이를 거부하는 것은 무례한 행동으로 간주된다.

베트남인들은 보통 손으로 음식을 집어 먹는데, 접시 위에 뼈와 음식찌꺼기를 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숟가락을 사용해 입을 대지 않고 음식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며, 마시는 행위는 허용되지 않는다. 다른 사람에게 요리를 덜어줄 때는 젓가락을 뒤집어서 사용하는 것이 예의바른 매너이다.

또한 테이블 위에 놓여있는 다과류 등을 먹는다면 해당 음식값을 지불해야 한다. 과일이나 달콤한 음식이 나오면 식사의 막바지라는 뜻이며, 식사가 끝나면 초대해준 관계자와 악수와 감사 표시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흥미로운 점은 베트남에서 남성과 여성이 따로 밥을 먹는다는 것이다.

비즈니스 미팅 중 술자리가 이루어지는 경우, 베트남에서는 이것이 비즈니스의 한 부분으로 여겨져 상호관계와 친밀한 관계 발전에 도움이 된다. 술을 받게 되면 건배 후 마셔야 하며, 술잔은 오른손에 쥐고 왼손으로 받치는 것이 예의이다. 또한 술을 마실 때마다 따라주어 잔을 곽 찬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맥주의 경우 각자 잔을 두고 한 병씩 준비하며 자신이 직접 따라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다.


1.1.3. 술자리 매너

베트남에서 술자리는 비즈니스 진행의 한 부분으로 여겨지며, 상호관계와 친밀한 관계 발전에 도움이 된다"이다. 식사 시 술을 받게 되면 건배 후 마셔야 한다. 술잔은 오른손에 쥐고 왼손으로 받치는 것이 예의이며, 술을 마실 때마다 계속해서 따라주어 잔을 꽉 찬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맥주의 경우 각자 잔을 두고 한 병씩 준비하며 자신이 직접 따라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다"


1.1.4. 비즈니스 요소

베트남 비즈니스 매너 및 관광지 중 '1.1.4. 비즈니스 요소'는 다음과 같다.

정은 베트남인들의 강한 정(情)서로 인해 선물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남부 지역에서는 문구류나 실용적인 제품을 선호하며, 북부 지역에서는 브랜드가 있는 제품을 선호한다. 또한 베트남에서는 소위 말하는 '인맥'으로 일을 해결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오해와 주의사항을 살펴보면, 베트남 사람들은 외국인을 만나면 미소를 짓는데 이는 수줍음의 표현이지 비아냥이 아니다. 또한 나이를 많이 묻는 것은 나이를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한 목적이다. 반면에 '안돼'라는 말을 싫어하고 있으며, 역사와 전통에 대한 자부심이 강해 이에 대한 언급은 주의해야 한다. 또한 성적 농담이나 자존심이 상하게 하는 말은 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1.1.5. 오해와 주의사항

베트남 사람들은 외국인을 보면 미소를 짓는데, 이는 비아냥이 아닌 수줍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는 베트남 문화의 독특한 특성으로, 외국인이 이를 오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베트남 사람들은 나이를 많이 묻는데, 이는 나이를 통해 친밀감을 만들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이러한 행동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대체로 베트남 사람들은 '안돼'라는 말을 싫어하는데, 이는 직접적인 거절이나 부정적인 답변을 선호하지 않는 문화적 특성에 기인한다. 따라서 이들과 비즈니스를 진행할 때는 '안돼'라는 표현 대신 '어렵습니다', '곤란합니다' 등의 완곡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베트남 사람들은 역사와 전통에 대한 자부심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이를 칭찬하는 것은 좋지만, 정치나 이념, 베트남 전쟁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성적인 농담이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말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1.2. 비즈니스 매너 차이로 인한 주의사항
1.2.1. 회의 매너

베트남 비즈니스 회의 매너는 한국과 많은 차이가 있다.""

첫째, 회의 시간과 복장의 경우 한국과는 다른 특징이 있다.""베트남에서는 저녁 회의보다는 아침 회의를 선호하며, 점심시간 동안 낮잠을 자는 경우도 있다.""또한 남성은 와이셔츠와 넥타이, 여성은 드레스와 정장 또는 캐주얼복장을 착용한다.""하지만 약속 시간을 10-30분 정도 지키지 않는 경향이 있어 유의해야 한다.""

둘째, 회의 중 행동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대화 시 허리에 손을 얹거나 팔짱을 끼는 행동, 손가락질 등을 자제해야 한다.""또한 첫 미팅일 경우에는 딱딱한 업무 내용보다는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대화로 상호관계를 돈독히 하는 것을 선호한다.""

이와 같이 베트남의 회의 매너는 한국과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충분히 이해하고 유의하여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1.2.2. 식사 매너

베트남에서의 식사 매너는 다음과 같다. 베트남에서는 손님에게 차나 음식을 대접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를 거부하는 것은 무례한 행동으로 여겨질 수 있다. 베트남은 대부분 불교도이며 일부 천주교와 까오다이교를 믿는 사람들이 있는데, 음식에 대한 특별한 규제는 없다.

식사 중에는 밥그릇과 접시를 세트로 사용하며, 격식을 차리는 자리에서는 뼈나 음식찌꺼기를 접시 위에 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숟가락을 사용하며 입을 대지 않고 음식을 섭취한다. 물과 물수건은 유료이므로 이를 소비할 경우 추가 비용 지불이 필요하다. 테이블 위에 놓인 다과류 등을 먹는다면 이에 대한 추가 비용도 지불해야 한다. 과일이나 달콤한 음식이 나오면 식사의 막바지이며 식사가 끝나면 초대한 관계자와 악수와 감사 표시를 한다.

술자리의 경우, 베트남에서는 업체와의 비즈니스에 중요한 부분으로 여겨지며 상호관계 및 친밀한 관계 발전에 도움이 된다. 술을 받게 되면 건배 후 마셔야 하며, 술잔은 오른손에 쥐고 왼손으로 받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술을 마실 때마다 따라주어 잔을 곽 찬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


참고 자료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 KOTRA 해외뉴스https://news.hmgjournal.com/TALK/reissue-vietnam-etiquette 현대케피코https://m.blog.naver.com/visis2009/107344470 네이버 블로그https://prezi.com/eelqua6syklt/presentation/ prezi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 네이버블로그http://travel.tourism.vn:808/main/publish/view ietnamtourismhttps://www.voakorea.com/a/4710889.html VOA뉴스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