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 교실 수업 참관 보고서
1.1. 상명대학교 외국인 재학생 수업 참관 (2급, 3급)
1.1.1. 문법 'N-(이)라서' 학습 및 표현
'N-(이)라서' 문법은 명사 또는 형용사 뒤에 결합하여 이유나 원인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명사 뒤에 '-(이)라서'가 결합하여 상황이나 이유를 나타내고, 형용사 뒤에 '-(이)라서'가 결합하여 성질이나 정도를 나타낸다.
먼저, 명사와 결합하는 'N-(이)라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설날이라서 쉬어요.'에서 '설날'이라는 명사에 '-이라서'가 결합하여 '설날이기 때문에 쉬었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또한 '요즘 세일이라서 백화점에 사람이 많아요.'에서는 '세일'이라는 명사에 '-이라서'가 결합하여 '요즘 세일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백화점에 사람이 많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다음으로, 형용사와 결합하는 'N-(이)라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저는 2급이라서 아직 한국어를 잘 못해요.'에서 '2급'이라는 형용사에 '-이라서'가 결합하여 '2급 수준이기 때문에 한국어를 아직 잘 못한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또한 '장마철이라서 많이 피곤해요.'에서는 '장마철'이라는 형용사에 '-이라서'가 결합하여 '장마철이어서 피곤하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이처럼 'N-(이)라서'는 명사나 형용사 뒤에 결합하여 이유, 원인, 상황, 성질, 정도 등을 나타내는 문법 표현이다. 교사는 이러한 'N-(이)라서'의 용법과 의미를 학습자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문을 제시하고 반복 연습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였다.
1.1.2. 문법 '-N(이)라서' 활용 학습
교사는 먼저 배운 '-N(이)라서'의 의미와 문법을 복습하면서,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며 학습내용을 상기시켰다. 이를 통해 지난 시간의 학습내용을 잘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문법 '-N(이)라서'는 이유나 이유와 관련된 상황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데, 교사는 그 용법을 구체적인 예문을 들어 설명하였다. 예를 들어 "우리는 지난주에 설날이라서 쉬었어요.", "요즘 세일/할인이라서 백화점에 사람이 많아요.", "저는 2급이라서 아직 한국어를 잘 못해요." 등과 같이 설명하였다.
이후 교사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며 직접 '-N(이)라서'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어보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은 교정해주며,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교사는 학생들의 오류를 바로 잡아주고, 이해가 부족해 보이는 경우 추가 설명을 제공하는 등 세심한 피드백을 해주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N(이)라서' 문법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1.1.3. 문법 '-고 할 수 있다' 학습 및 표현
단짝친구의 의미를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단짝친구에 대해 학습하는 수업이었다. 교사는 판서로 학습목표와 목표문법 '-고 할 수 있다'를 적어주며 28과의 단짝친구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학생들에게 단짝친구가 있는지 물어보고 단짝친구와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