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작용 및 협력적 관계에서 형성되며, 그 중요성은 매우 크다. 이는 사회복지 실천의 근간이 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신뢰와 이해에 기반한 관계 형성은 문제해결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은 클라이언트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토대가 된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와 욕구를 솔직하게 드러내고 사회복지사와 협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신뢰와 개방적인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둘째, 사회복지실천 관계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존중하는 기반이 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관점에서 클라이언트의 선택과 결정을 존중하고 지지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사회복지실천 관계는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핵심적인 기제가 된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자각과 통찰, 동기부여가 이루어지며,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및 성장이 가능해진다. 넷째, 사회복지실천 관계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높여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상황과 특성, 욕구를 파악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 관계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보장, 변화 촉진,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 등 사회복지 실천의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태도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에 힘써야 하며,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복지 증진과 사회 변화에 기여할 수 있다.
1.2.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업법」 제34조 5에 따라 "지역사회 특성과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고려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지역사회복지증진을 위해 사업을 진행하는 자"라고 정의할 수 있다. 최근 사회복지사가 일을 할 수 있는 영역이 넓어졌으나, 대부분의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시설을 중심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사회복지시설에서 문화예술교육은 가족문화지원사업, 평생교육사업, 교육문화사업에 포함되어 진행되고 있다. 주로 사회복시시설의 서비스제공 기능에 따른 교육문화사업에 해당되나, 프로그램의 활용도에 따라 자활지원이나 지역조직화 기능도 가능하다.
한편, 역할(role)은 개인과 집단 간의 관계, 집단행동, 집단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등을 종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중심적 개념이다. 개인은 집단이나 어떤 사회체계 내에 속하게 되면서 적어도 하나의 지위(status)를 가지게 되고, 이 위치에는 어떤 의무, 책임, 권한과 같은 일반적인 기대가 부여된다. 역할과 지위가 동일한 개념은 아니지만 지위에 부여되는 기대를 역할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처럼 역할은 독립된 개인에게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지위들과의 관계 속에서 부여되는 것이다. 문화예술교육의 경우 기존의 사회복지 프로그램보다 많은 전문가들과 관계가 맺어지며, 문화예술계, 예산 및 자원과 관련된 외부지원기관 등과 상호협력이 요구된다. 이때 사회복지사가 하고자하는 역할과 다른 전문가를 중심으로 요구되는 역할 간의 불일치가 발생되며, 이는 역할 모호성이 확대되어 정체성 혼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통상적으로 접하는 사례와 상황에 대하여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옹호자, 교사, 사례관리자 등이 해당 한다. 이는 핵심 역할이나 다양한 역할들을 포함하여, 그동안 단일한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 확보 여부에 대한 논의를 지속해왔다. 그러나 결국 사회복지사는 전문직으로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상황과 사례에 맞는 역할을 수행해야한다. 또한 이를 위해 전제되는 것이 '전체로서의 인간'에 대한 접근이다.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에서도 사회복지사와 예술강사 등의 이해관계 속에서 사회복지사의 정체성과 역할이 모호해질 수 있으나, 문화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사회의 요구 속에서 유연하게 대응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장애인 역시 '전체로서의 인간' 중의 한 명으로 문화예술교육이 단순히 문화예술의 전달이 아니라 장애인의 삶 속에서 작용하는 방식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고찰하고 그 효과성을 높이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다.
2.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기본 원리
2.1. 개별화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는 사회복지실천에서 매우 중요한 기본 원리 중 하나이다. 이는 각 개인의 독특한 특성과 상황을 인정하고, 이에 맞추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별화의 원리에 따르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개인의 문화적, 사회경제적, 심리적 배경을 이해하고, 그들이 처한 고유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 개인의 요구와 필요를 명확히 알 수 있으며, 이에 맞는 개별화된 서비스와 개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클라이언트가 가정폭력 피해자라고 가정해보자. 사회복지사는 이 클라이언트의 연령, 성별, 가족 구성, 경제적 상황, 심리적 트라우마 등 다양한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안전 확보, 심리 치료, 경제적 지원, 법적 서비스 연계 등 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개별화의 원리는 단순히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고유한 특성과 상황을 깊이 이해하고 이에 근거하여 개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을 존중하면서도 그들의 복지 증진을 위한 실천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개별화의 원리는 사회복지실천에서 핵심적인 기본 원리로서, 클라이언트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하고, 클라이언트의 고유한 필요와 강점을 존중하는 실천을 가능하게 한다고 볼 수 있다.
2.2.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는 면접자가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특수한 상황에서의 욕구를 신속히 자각하고 민감하게 대처하는 기술과 자기 자신을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개인의 욕구에 대한 애정과 이해를 포함하고 있다"".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은 표현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특정한 목적을 위한 것이다"".
목적지향적인 감정표현은 수용을 위한 클라이언트의 욕구, 한 개인으로 존중받기를 원하는 욕구, 클라이언트가 사회사업기관으로부터 받고자 하는 지원, 클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