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초등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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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소논문 초등학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등학생의 자아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1.1. 서론
1.2. 설문지 조사를 통한 연구방법
1.2.1. 연구대상
1.2.2. 검사도구
1.3. 관찰을 통한 연구 방법
1.3.1. 자아효능감이 높은 아이들의 학교생활적응 사례
1.3.2. 자아효능감이 낮은 아이들의 학교생활부적응 사례
1.4. 연구결과
1.4.1. 설문조사결과
1.4.2. 관찰결과
1.5.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1.6. 부록

2. 초등학생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 사회인지이론 적용
2.1. 연구의 필요성
2.2. 연구의 목적
2.3. 사회인지이론
2.4. 연구 대상
2.5. 자료수집방법
2.5.1. 체계적 문헌고찰
2.5.2. 포커스 그룹 인터뷰
2.6. 프로그램의 개발
2.6.1. 사회인지이론의 각 요인별 변수
2.6.2. 사회인지이론을 적용한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의 전략
2.6.3.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2.6.4. 사회인지이론을 적용한 초등학생 흡연예방교육 차시별 프로그램
2.6.5. 흡연예방 지지환경에 대한 프로그램의 개발 내용
2.7. 보건교육프로그램의 평가 계획

3. 농촌 국제결혼 가정 아동 등의 학교생활에 대한 맥락적 이해 - 전남 소규모 초등학교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3.1. 주제와 논문내용과의 관계 및 대안제시
3.2. 논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등학생의 자아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1.1. 서론

최근 학교폭력이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의 설문조사 결과 학교폭력을 당한 학생들 중에는 10명 중 8명꼴로 초등학교 때 처음 학교 폭력을 당했다고 할 정도로 학교폭력의 대상이 저연령화되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과 맞물려 비행, 정서적 장애, 무단결석 등 학생들의 학교생활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행동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행동들은 학교생활 부적응과 관련되어 있다. 학교적응문제는 학생의 교육에 관심을 갖는 학부모나 교사들의 지대한 관심사이며, 특히 초등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은 앞으로의 중·고등학교 및 사회생활의 적응능력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하게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한편, Bandura는 인간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자아효능감을 제안했다. 자아효능감이란 어떤 결과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조직하고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이다. 그러므로 자아효능감이 높은 사람들은 어떠한 문제나 과제에 직면했을 때 스스로 극복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힘이 강하다. 초등학생 역시 학교생활을 하다보면 친구들 및 교사와의 관계 또는 학업에서 어려움에 직면할 때가 있다. 필자가 교생참관실습 기간에 관찰했던 어떤 아동은 초등학교 1학년임에도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가 좋고 학교 행사에도 열심히 참여하는 등 학교생활에 잘 적응했지만, 또 다른 아동은 교우와도 자주 다툼이 잦고 학예회 발표 행사 등에도 잘 적응하지 못하는 모습들을 보았다. 필자는 자아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에 상관관계가 있을 거라 가정하고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둘 사이의 상관관계를 입증할 것이다. 또한 학교생활적응 행동을 보인 아동과 학교생활부적응 행동을 보인 아동의 사례를 통해 이를 구체적으로 비교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사가 아동의 자아효능감을 높여주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1.2. 설문지 조사를 통한 연구방법
1.2.1. 연구대상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자아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전주시 서신동에 위치한 한들초등학교 1-4반 아이들 28명이었다. 이 아이들은 성별로는 남학생 14명, 여학생 14명으로 같은 비율을 보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자아효능감 검사와 학교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여 두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1.2.2. 검사도구

자아효능감 검사지는 자아효능감의 세 가지 하위요인, 즉,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 과제난이도 선호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 조절 효능감은 개인이 어떤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자기관찰, 자기 판단, 자기반응과 같은 자기 조절적 기제를 잘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효능기대정도를 말한다"" 자신감은 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한 개인의 확신 또는 신념의 정도를 말한다"" 과제 난이도 선호는 개인이 어떤 수행 상황에 임해서 목표를 선택하고 설정할 때 어떤 수준의 난이도를 선호하는가를 말한다""

학교생활적응 검사지는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업관계, 학교 친애감 등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우관계 영역은 아이들이 교우들과의 친밀한 정도를 알아보는 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교사관계 영역은 교사와의 친밀한 정도나 교사에 대한 감정을 알아보는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업관계 영역은 학습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알아보는 5문항이며, 학교 친애감 영역은 자신이 다니는 학교에 대한 애정을 알아보는 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 '매우 그렇다'의 5점까지 5점 척도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적응의 정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1.3. 관찰을 통한 연구 방법
1.3.1. 자아효능감이 높은 아이들의 학교생활적응 사례

자아효능감이 높은 아이들의 학교생활적응 사례는 다음과 같다.

체육시간에 두 팀으로 나누어 콩 주머니를 빨리 주어오기 게임을 했는데, 마지막에 승부가 갈리고 진 팀의 아이들이 모두 속상해하는 가운데 자아효능감이 가장 높았던 아동 A는 속상해 하는 것을 숨기고 이긴 팀에게 짧지만 순간적으로 박수를 쳐주었다. 이는 A 아동이 타인의 실수에 관대하며 친구관계가 원만함을 보여준다.

곧 있을 학예회 준비를 위해 교실 안에서 학예회 발표 춤 연습 시간을 가졌는데, 옆 남자 아이가 선생님을 잘 따라하지 못하자 자아효능감이 높았던 아동 B는 지켜보다가 친구가 잘 하지 못하는 동작을 분석하여 친절하게 시범을 보이며 가르쳐주었다. 이를 통해 B 아동이 급우관계가 원만하고 학급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을 알 수 있다.

자아효능감이 가장 높았던 아동 A, B, C 모두 공통적으로 수업 시간에 가장 발표를 열심히 하고 교사의 말을 잘 이해한 듯 고개를 끄덕이는 등 수업참여도가 좋은 아이들이었다. 이를 통해 자아효능감이 높은 아동들이 학업관계 영역에서 잘 적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자아효능감이 두 번째로 높았던 아동 C는 수업 시간에 발표를 할 때 가장 눈에 띄는 아이였다. 매 수업 시간마다 팔을 높이 들어 발표를 하려고 하고, 독특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발표하는 등 수업참여도가 매우 높았다.

다만 아동 C의 경우에는 단점을 장점으로 덮는 경우도 관찰되었다. 예를 들어 주변정리를 잘 못해 책상주변이 어지럽혀 있지만 숙제와 준비물은 빠짐없이 챙겨왔고, 학예회 춤 연습을 할 때도 춤을 잘 따라하지는 못하지만 웃으면서 열심히 참여했다. 이를 통해 자아효능감이 높은 아동들도 일부 부족한 면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3.2. 자아효능감이 낮은 아이들의 학교생활부적응 사례

자아효능감이 낮은 아이들의 학교생활부적응 사례는 다음과 같다.

체육시간에 콩 주머니 게임에 이어, 도미노 세우기 놀이를 하는데 같은 팀의 한 아이가 도미노를 실수로 쓰러뜨리자 자아효능감이 낮은 아동 a가 줄 맨 앞으로 나와 곧장 실수한 친구를 향해 질책을 했다. 이는 자아효능감이 낮은 아동 a가 자신감이 부족하여 친구의 실수를 용납하지 못하고 공격적으로 대응한 모습이다.

자아효능감이 낮은 b 학생은 특히나 수업 중에 집중하지 못하고 자주 자리에서 일어났다. 이는 자아효능감이 부족한 b 학생이 학업에 대한 자신감이 낮아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한 행동을 보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아침시간, 쉬는 시간, 점심시간마다 교생선생님인 관찰자에게 다가오는 아이들이 많았는데, 자아효능감이 낮게 나왔던 아동 a, b, c 모두 공통적으로 다른 아이들에 비해 관찰자에게 다가오는 횟수가 비교적 적었다. 이는 자아효능감이 낮은 아동들이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회피하거나 소극적으로 임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수학시간에 1조 당 4~5명씩으로 나누어 덧셈 계산 릴레이를 하였는데, 자아효능감이 낮게 나왔던 아동 c 는 답을 말할 때 자신 없게 말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자아효능감이 낮은 아동 c가 학업 수행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여 소극적이고 불안정한 모습을 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종합하면, 자아효능감이 낮은 아동들은 또래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회피하고, 학업 수행에 자신감이 부족하여 소극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등 학교생활에 부적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1.4. 연구결과
1.4.1. 설문조사결과

자아효능감 하위영역 중에서는 '자신감' 평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자기조절 효능감'이었고, '과제 난이도 선호'가 가장 낮았다. 학교생활적응 하위영역 중에서는 '교우관계' 영역이 제일 높게 나왔고, 그 다음은 '교사관계', 그 다음은 '학교 친애감' 영역 단계이었고, 가장 낮은 것은 '학업관계' 영역이었다. 설문조사결과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 과제 난이도 선호 세 가지 자아효능감 하위영역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학교생활적응 하위관계 간에도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


참고 자료

이종숙(2018).사회인지이론을 적용한 초등학생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평가. 박사학위 논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연희 외 3인(2005).초등학생을 위한 흡연예방 프로그램의 효과. 아동간호학회지.
김재희 외 3인(2014).초등학생을 위한 단계별 흡연예방 프로그램의 효과.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초등학생부터 시작하는 흡연예방교육(2004).대한결핵협회 홍보과
김명외 8인(2022).보건교육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21년 학교흡연예방사업지침(2021).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온라인 초등흡연예방 표준 교육프로그램 안내(2020). 한국건강증진개발원.
2018년 학교흡연예방사업우수사례집(2018).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학교금연연구원.
금연두드림.
한국건강증진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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