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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1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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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1음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세계 음악교육의 동향

3.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철학과 음악교수방법
3.1. 코다이의 음악교육
3.2. 오르프의 음악교육
3.3.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수방법 비교

4. 우리나라 초등국악교육 현장에의 적용방안
4.1. 코다이 음악교수법의 한국적 적용
4.2. 오르프 음악교수법의 한국적 적용
4.3. 초등음악교육 현장에서의 두 음악교수법의 적용

5. 삼국시대의 음악
5.1. 고구려의 음악
5.2. 백제의 음악
5.3. 신라의 음악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현대사회는 산업화·정보화·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급속하게 변화되고 있다. 복잡하게 급변하는 현대사회는 탐구적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표현력 등을 교육계에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초등교육분야에서도 초등음악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초등이기는 음악적 능력을 형성하는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시기로 음악 감수성이 매우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이다. 더욱이 인간의 청 감각이 초등이기에 최고로 발달하다가 9세 이후 그 발달이 정지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음악교육이 초등이기에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조기 음악경험을 통하여 초등은 지적·신체적·언어적 발달을 쉽게 도모할 수 있기 때문에 음악활동의 대부분이 초등이기에 시작되어야 한다. 초등의 음악적 경험은 성장욕구의 표현임과 동시에 창조적인 사고력 배양과 직결되는 자연스런 행동이다. 따라서 초등이시기에 있어 감수성을 자라게 하는 음악환경의 조성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음악교육의 현실은 우리의 언어 및 문화가 바탕이 된 음악교육의 실천이라는 점에서는 다소 미흡한 실정이다. 이것은 개화기에 일제식민지시대를 거치면서 우리 문화의 쇠퇴와 해방 이후 서구식 사고와 문물이 우리의 전통문화보다 우월하다는 사상이 팽배하면서 국악이 소외 된 결과에 의한 것이다. 이로 인해, 국악은 민족의 음악으로 의식되고 있으나, 실생활 속에서 향유하는 뿌리 깊은 음악으로 자리 잡지 못하게 되었다. 따라서 음악교육자인 졸탄 코다이(Zoltan Kodaly)와 칼 오르프(Carl Orff)의 초기 음악교육 철학과 방법론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초등국악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2. 세계 음악교육의 동향

세계 음악교육의 동향은 다음과 같다.

음악교육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음악의 심미적 체험을 강조하고 있다. 과거에는 음악교육의 다섯 가지 영역인 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악기연주하기, 신체표현하기, 음악창작하기 등이 서로 분리되어 경험하게 되었으나,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음악 전반의 통합적 접근방법을 통해 총체적인 음악적 체험을 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음악적 창의성 발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세계 각국의 음악문화유산을 중시하여 전통음악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각국의 문화적 독자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음악교수법이 개발되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민족음악교육의 핵심을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에 두고 자국의 민요를 음악학습의 발판으로 삼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즉, 세계 음악교육은 음악의 심미적 체험과 통합적 음악 활동, 그리고 자국 전통음악의 활용을 통한 민족 정체성 함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동향은 초등음악교육에서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3.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철학과 음악교수방법
3.1. 코다이의 음악교육

코다이(Zoltan Kodaly, 1882~1967)는 헝가리가 낳은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작곡가이자 음악교육자이다. 그는 이제까지 독일이나 이탈리아가 독점해 온 음악문화의 주도권을 자국의 음악으로 대체하는 데 성공한 소수민족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그의 작품은 고전적이고 명쾌한 형식과 정열적이면서도 서정적인 시정을 지녔고, 풍부한 색체와 역동적인 생동감을 고루 겸비하고 있다.

특히 코다이는 헝가리 전통 민요를 발굴하여 헝가리 민족음악을 전 세계에 소개하였다. 코다이는 1905년부터 민요를 수집하여 음악교육 자료로서 활용하였으며, 수천 개의 멜로디를 음반에 취입하는 등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로 음악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의의를 제시하였다. 민요는 여러 세기를 전해 내려온 민족의 지혜로써 엮어진 산 음악으로, 음악과 언어와의 관계를 가장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은 것이다. 즉 초등들이 모국어를 배우는 원리와 과정을 적용시켜서 음악적인 모국어, 즉 민요를 초기 교육 자료로 삼은 것이다.

코다이 음악의 기본목표는 전 국민의 음악적인 교양을 위하여 악보를 읽고 쓰게 하기 위한 것이며, 인류 행복을 위한 음악의 가치를 세상에 알리고자 하는 것이었다. 또 음악교육의 시작은 출생하기 9개월 전이라고 하여 가정의 음악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코다이의 민족음악교육을 위한 노력은 헝가리의 보배로운 음악유산을 후세에 보존·발전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인간 중심, ...


참고 자료

교육인적자원부, 음악 6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출판부, 2007.
김영연, 초등음악교육론, 학지사, 2002.
심성경 외 5인 공저, 초등음악교육, 양서원, 2003.
승윤희 · 민경훈 공저, 초등음악교육, 학지사, 2007.
조효임 외 4인 공저,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1999.
변성은, ‘초등이기 장단교육에 관현 연구-오르프와 코다이 교수법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원 희, ‘코다이 음악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4.
이연경, ‘코다이 음악지도법과 국내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연구 제9집, 1990.
정성자, 어린이 국악교육의 지도방안, 한국국악교육학회 학술저널, 2003.
제갈정덕, ‘코다이와 오르프 음악교수법 비교와 초등음악교육에의 적용방안’, 한국방송통신대 학 졸업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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