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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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그림책의 중요성과 선정 기준
1.2.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장르적 특징
1.3. 자아개념 형성과 반응중심문학교육의 필요성

2. 본론
2.1.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의 문학적·미술적 특징 분석
2.1.1. 전래동화 작품 '토끼와 자라' 분석
2.1.2. 환상동화 작품 '마당을 나온 암탉' 분석
2.1.3. 두 장르 간 특징 비교
2.2. '나를 알고 존중하기' 관련 그림책 '네 기분은 어떤 색깔이니?' 분석
2.2.1. 누리과정 내용체계와의 연관성
2.2.2. 문학적·미술적 특징
2.3.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 특징
2.3.1.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목적
2.3.2.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특징
2.4. 반응중심 언어반응활동 계획안 수립
2.4.1. 활동 목표 및 내용
2.4.2. 교수학습 방법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시사점 및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그림책의 중요성과 선정 기준

그림책은 유아기 아동의 발달과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림책은 유아의 언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 등 전반적인 발달을 돕는다. 특히 시각적 정보와 언어적 정보가 결합된 그림책은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여 풍부한 경험을 제공한다.

그림책을 선정할 때에는 몇 가지 기준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합한 내용과 그림을 담고 있어야 한다. 둘째,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소재와 주제를 다루어야 한다. 셋째, 긍정적인 가치관과 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는 교육적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넷째, 문장의 표현이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다섯째, 삽화의 색감, 구도, 표현기법 등이 유아의 심미적 감각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는 독특한 소재와 구성을 갖추어야 한다.

이와 같은 기준을 바탕으로 선정된 그림책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성 함양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기준을 고려하여 양질의 그림책을 선정하고 활용해야 한다.


1.2.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장르적 특징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장르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전래동화는 "예로부터 구비로 전승되어 온 신화나 전설, 민담 등 민간 설화에서 동심을 바탕으로 어린이에게 흥미와 도덕적, 교훈적인 가치관을 형성시킬 수 있는 이야기"이다. 전래동화는 '옛이야기'라고도 불리며,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오다 근대에 와 수집 및 문헌 기록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래동화는 전반적인 내용 전개가 초시적이고 공간적이며 공상에 의한 비현실적인 세계를 묘사하는 환타지적 구성을 취한다. 또한 선악의 대결과 권선징악, 교훈적 요소가 강하게 작용하며 유머와 위트가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전래동화는 이야기를 발생시킨 민족이나 나라의 특성을 반영한다는 점에서도 특징이 있다.

환상동화는 "현실과 다른 초자연적인 소재나 대상, 혹은 사건처럼 비실제적인 것을 다루는 문학의 한 장르"이다. 환상동화는 주제의 범위가 넓어 삶과 죽음, 선과 악의 대결, 유머 등을 다룰 수 있다. 배경 또한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환상동화는 은유와 상징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으며, 구성과 주제, 등장인물의 성격 등이 아동의 사고방식에 적합하다. 환상동화는 유아로 하여금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상상력을 동원하게 만들고 감정이입을 하게 만든다. 이를 통해 유아는 동화의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며 깊이 몰입하게 된다. 또한 환상동화는 현실과 환상의 세계를 경계 없이 오갈 수 있어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1.3. 자아개념 형성과 반응중심문학교육의 필요성

유아의 자아개념은 유아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접하는 중요한 인물들과의 상호작용과 여러 경험을 통해 발달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유아는 자신과 타인에 대하여 알아가고 타인과 자신을 구별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나' 라는 개념이 발달된다. Damon과 Hart(1982)의 연구에 따르면 인간은 영아기를 거치는 동안에 신체의 명칭에 관한 지식을 획득하게 되고 자아의 활동력에 대한 선호 및 혐오 등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인식을 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또 아동 후기가 되면, 신체적인 자아보다는 심리적인 자아를 중요하게 여기게 되고 청년기에는 사회적인 자아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된다고 한다. 이처럼 자아개념은 아주 어린 시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자아개념은 유아의 학습 능력과 성취, 사회적 관계와 정서적인 성숙 등 개인의 행동 전반에 걸쳐서 영향을 끼친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긍정의 자아개념을 가진 유아들은 대개 삶을 긍정적으로 수용한다. 그리고 인간관계에서 적극적이고 성공적인 기대를 한다. 하지만 부정의 자아개념을 가진 유아들은 대인관계에서 방어적 경향을 보이고 죄의식을 느끼거나 부끄러워하며 본인의 잠재력과 성취 정도를 낮춰 생각하기 쉽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나 교사는 유아기부터 긍정의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게 다양한 교육적인 방법을 시도해야 한다.

책이라는 매체를 통한 접근 방법은 긍정의 자아개념 형성에서 교육적으로 매우 효과가 있고 또 의미가 있다. 이는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먼저 독서치료에 대하여 살펴보면, Jalongo는 아동의 대부분은 그들이 성장하면서 직면하게 되는 적응의 문제를 독서치료를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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