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가족이되기위한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장중요한것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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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건강한가족이되기위한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장중요한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건강한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1.1.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
1.2. 건강한 가족의 특성
1.3. 가족생활교육에서의 부부관계향상교육
1.3.1. 부부관계향상교육의 내용
1.3.2. 부부관계향상교육의 필요성
1.4. 가족 구조 및 가족관련 가치관의 변화
1.4.1. 가족 문제의 원인
1.4.2. 가족 문제 대책 및 전망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건강한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1.1.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

현대사회 가족은 사회 및 가치의 변화로 인하여 다양한 가족 형태가 출현하면서 혼란을 경험하고 있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들기 위하여 올바른 가족문화 정립과 변화된 가족가치를 정립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변화된 가족 가치와 보다 다양한 가족 형태를 올바르게 받아들일 수 있어서 건강한 가치관을 만들어 나갈 수 있으므로,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1.2. 건강한 가족의 특성

건강한 가족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건강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가족을 의미한다. 건강한 가족은 개인적 차원에서 가족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도우며 가족관계 차원에서 가족원이 서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기능적이고 원만하며 가족체계를 유지하고 가족가치관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건강한 가족의 특성은 첫째, 응집성이다. 건강한 가족은 당면한 상황에 따라 온 가족이 결집하거나 개인의 발전을 위해 독립성을 존중하는 균형 있는 응집성을 가진다. 둘째, 적응성이다. 건강한 가족은 처한 상황에 따라 가족의 안정을 위한 기본적 원칙을 준수하거나 스트레스와 위기상황 등 필요할 때 변화를 모색하는 균형 잡힌 적응성을 가진다. 셋째, 긍정적 의사소통이다. 가족들은 경쟁이 아닌 협조적 분위기 속에서 감정을 서로 공유하고 개방적이며 직접적인 대화를 한다. 넷째, 애정표현이다. 건강한 가족은 자주 대화를 하고 긍정적 의사소통과 함께 서로에게 감사와 애정을 표현한다. 이러한 애정표현은 친절, 돌봄, 권리 존중, 안정된 느낌을 포함한다.


1.3. 가족생활교육에서의 부부관계향상교육
1.3.1. 부부관계향상교육의 내용

부부관계향상교육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부부관계는 역동성...


참고 자료

박주희, 가족생활교육 (가족의 문제예방과 성장을 위한), 정민사, 2020.02.25.
갈릴리문화발전소, 점프! 새가족 교육 (지도자와 교육생 공동사용), 갈릴리, 2010.06.01.
정현숙(2000). '부부관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안. 한국가정관리학회지.
김수경(201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신정.
정현숙(2016). 가족생활교육. 신정.
이수희(2017).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자료의 개발과 적용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교육학회지.
이영주(2005), 한국가족의 구조변화와 대응방안, 한영신학대학교 기독상담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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