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I 기술을 활용해 청소년 지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진로정보와 활동 발전방안
1.1. 청소년 세대의 특징
1.1.1. Z세대
1.1.2. 알파세대
1.2. 청소년활동의 의미와 중요성
1.3. 청소년활동 발전방안
1.3.1. 청소년과 메타버스
1.3.2.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2. 진로정보의 다양한 형태와 활용
2.1. 진로정보 제공 방법의 유형
2.1.1. 인쇄물
2.1.2. 시청각 자료
2.1.3. 전문가와의 면담
2.1.4. 견학 및 직업체험
2.1.5. 인터넷 정보
2.2. 청소년에게 효과적인 진로정보 활용
2.2.1. 다양한 직업정보 탐색
2.2.2. 실시간 정보 제공
2.2.3. AI를 활용한 진로정보 검색
3. 진로정보 사이트의 활용 방법
3.1. 워크넷의 주요 기능
3.1.1. 직업심리검사와 상담
3.1.2. 직업정보와 전망
3.1.3. 대학 학과정보
3.1.4. 진로관련 동영상
3.2. 워크넷 활용방법
3.2.1. 구인구직 정보 활용
3.2.2.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3.2.3. 직업 훈련과정 검색
3.2.4. 정부 지원 일자리 정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진로정보와 활동 발전방안
1.1. 청소년 세대의 특징
1.1.1. Z세대
Z세대는 1990년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로서,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점이다. 일상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이 자연스러운 이 세대는 멀티태스킹을 위해 5개 이상의 스크린을 사용하며, 주의집중 시간이 평균 8초 정도로 매우 짧다. 또한 텍스트보다는 이미지와 영상을 선호하며, 간단한 말과 표현을 즐기는 경향을 보인다.
Z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자기애가 큰 특징을 가지며, 사회의 공정성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들은 실시간 트렌드와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고, SNS를 기반으로 자신의 영향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Z세대는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하기 때문에 실제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 상에서 자신들만의 문화와 공간을 만들어나가는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Z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서 기존 세대와는 확연히 구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이러한 특징은 향후 청소년활동 및 진로정보 제공에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1.1.2. 알파세대
알파세대는 2011년부터 2025년도까지 탄생한 세대를 의미한다. 호주의 사회학자 마크 맥크린들에 의해 사용된 용어로, Z세대가 스마트폰 영향을 받고 시초가 된 세대라면 알파세대는 스마트폰과 디지털 세계의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은 본격적인 세대이다. 마크 맥크린들은 알파세대에 대해 어떠한 세대보다 부유하며 고학력, 기술적으로 집약된 세대라고 이야기하였다.
알파세대의 특징은 과거처럼 단순히 글을 배우거나 책을 읽는 것보다는 화면을 통해 보고 넘기고 클릭을 먼저 배우게 되는 세대로서, 디지털 기술의 탐구에 특화되어 있다. 이로 인해 주의집중 시간은 매우 짧으며 영상 또는 이미지를 선호하고 관심분야와 관련하여 시행착오를 통해 문제점을 확인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패턴을 보인다. 또한 컴퓨터와의 교류가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며 성장하는 세대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에게 AI기술은 놀이이자 교육 수단으로 이용된다. 이 외에도 반려동물보다는 기술을 좋아하는 특징을 보이는 등 기존의 세대와는 다른 모습이 나타난다.
이처럼 알파세대는 디지털 기술에 익숙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특징을 보인다. 따라서 향후 청소년활동에서도 알파세대의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현실 공간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는 등의 방안을 모색해볼 수 있다.
1.2. 청소년활동의 의미와 중요성
청소년활동의 의미와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 개인의 역량 발달과 사회구성원으로서 건강하고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해 지원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이러한 청소년활동을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해 필요한 활동, 이와 같은 활동을 소재로 이루어지는 수련활동, 문화활동, 교류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활동진흥법에서는 청소년들이 조화롭게 발달하기 위한 것으로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청소년활동에 참여해서 청소년 시기 필요 기량과 품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활동이며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하는 활동으로 정의한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기본법 제정 이후 청소년육성을 위한 핵심적인 사업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최근 청소년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특히 학교교육을 보완하는 활동으로 인식되면서 양적, 질적 측면에서 다양하고 질 높은 청소년활동들이 개발 및 진행되고 있다. 현재 청소년과 미래 청소년 세대인 Z세대와 알파세대의 욕구에 맞는 청소년활동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은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청소년활동 발전방안
1.3.1. 청소년과 메타버스
청소년들은 인터넷 발달 이후 사이버 공간 속에서 자신들만의 새로운 독립공간을 만들었고 성인들의 시야로부터 벗어나 차별화된 문화를 구축하였다. 하지만 인터넷 사용이 모든 세대로 확장되었고 스마트폰이 보편화 되면서 청소년들의 공간이 또다시 축소되었는데 이로 인해 자신에 대한 개성적 표현을 적극적, 솔직히 할 수 있는 공간인 SNS를 통해 청소년 문화가 형성되었다. 하지만 SNS 또한 대중적으로 사용되면서 청소년들의 문화를 구축하는 공간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는 가상현실 기술 발달로 VR기기를 사용하여 가상의 세계에서 활동이 가능해졌고 다양한 관련 게임들이 출시되면서 청소년들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가상현실 안에서 청소년들만의 공간을 구축하고자 했지만 가격의 부담으로 인한 진입장벽이 높아 청소년들의 가상현실 접근성이 저하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사람들의 삶이 크게 변화하였는데 청소년의 삶도 마찬가지 였다. 특히,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세상의 영역이 중심이 되는 것으로 변화되었는데 이 시기 주목 받기 시작한 것이 바로 메타버스이다. 메타버스는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가 합쳐진 말로서 가상세계를 의미하는데, 이러한 메타버스를 이용한 네이버제트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제페토는 청소년들이 주목하는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메타버스의 글로벌 누적 가입자는 2억 명으로 조사되었으며 이 중 80%는 10대 청소년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페토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접속이 가능해 청소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청소년 문화 트렌드를 반영해서 2021년에는 청소년박람회를 제페토를 활용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메...
참고 자료
김순규, 최혜정, 박신애(2012).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측면 결과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송해덕(2019). Z세대를 위한 교육. 행복한교육.
이주영(2021). Z세대 다음은 누구? ‘알파세대’가 온다!. 경기도뉴스포털.
송원일(2022). 청소년의 신(新)문화공간 사례연구: 메타버스 중 ‘제페토(Zepeto)’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장미경,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
장미경,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