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예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최초 생성일 2024.10.28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태권도 예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태권도와 인성교육
2.1. 인성의 정의
2.2. 태권도와 인성

3. 태권도 수련에서의 인성덕목
3.1. 자기 가치 영역
3.2. 대인관계 영역
3.3. 사회정의 영역

4. 태권도 인성교육프로그램의 특징 및 현황

5. 태권도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사례
5.1. 예의 인성교육프로그램
5.2. 정직 인성교육프로그램
5.3. 성실 인성교육프로그램
5.4. 절약 인성교육프로그램
5.5. 배려 인성교육프로그램
5.6. 협동 인성교육프로그램
5.7. 준법 인성교육프로그램

6. 인성프로그램 적용방안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급속한 경제발달과 함께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의 주변 환경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다. 고도의 경제성장은 빈부격차 심화, 도시와 농촌의 불균형, 환경 파괴 등의 많은 문제점을 동반하였고 특히, 급격한 산업화, 도시와 농촌의 불균형 심화는 핵가족화를 촉진하여 가족 간의 화합, 부모의 훈육과 감독 등 가정의 중요한 역할을 약화시켜 가정의 붕괴 현상과 함께 청소년의 일탈 문제가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또한, 사회적 환경 변화로는 저조한 출산율로 인하여 자녀의 수는 줄어들고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성장 과정에서 접촉하는 가족이 감소하여 이기주의적이며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아동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요즘 아동들에게는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상대방 처지에서 고려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인성과 사회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가정이 전통적으로 수행하던 역할이 약화하면서 인성과 사회성 교육에 있어 가정 외의 곳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점차 강해졌으며 대표적인 기관이 바로 학교이다. 학교라는 사회의 축소판인 공간에서 아이들은 그 구성원인 학생으로 출발하여 더 큰 사회의 구성원인 성인이 되기 위해 다양한 것을 배우고 경험하며 성인이 될 준비를 한다. 학교에 요구되는 기능은 다양한 지식 및 정보의 전달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인격 형성을 돕는 것과 사회 구성원으로서 이념 및 규범의 기초를 정립하도록 돕는 것이 포함된다. 그러나 입시 위주의 한국 교육은 학교를 무한 경쟁의 장으로 변모시켰으며 집단 따돌림과 학교폭력 및 이로 인한 자살 등이 해를 거듭할수록 심각해지고 이러한 학교 부적응 문제들은 학생들의 정신을 피폐하게 하고 병들게 만든다. 최근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시행한 교육여론조사에서도 이러한 점이 잘 드러나는데, 가장 시급하게 해결할 교육 현안 과제로 응답자의 절반 가까이가 '학생의 인성·도덕성 약화'를 선택했다.

이러한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사회적으로 조성되면서 학교현장에서도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관심 및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찾는 게 쉽지 않은 것이 현 실정이다. 어떤 문제든 사후 대책보다는 원인을 찾아 사전예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측면에서 학생들의 바른 인성교육은 청소년의 일탈 및 학교 부적응 문제의 근본적 대책으로 제안되고 있으며 단순한 예방대책을 넘어서 대한민국 교육 진로와 미래를 위한 새로운 비전(vision) 수립의 과제로 인식되고 있는바 교육부에서도 2010년 이후부터 인성 및 공공의식 함양을 위한 학교 선진화 방안을 마련하고 인성교육 비전 수립 정책연구팀 구성하는 등 교육을 통한 인지적 역량 개발과 이를 가치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인성과 관련된 활동들을 시행하고 있다.


2. 태권도와 인성교육
2.1. 인성의 정의

인성은 연구자에 따라 복잡하고 다양하게 해석되는 만큼 다양한 개념이 존재한다. 사전적 의미로 인성은 "인간의 성품"으로 정의되며 성품이란 사람의 성질과 품격을 의미한다. 인간의 성질은 마음의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인간 마음은 흔히 정의적 요소와 행위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학술적으로 인성은 "개인과 개인을 차별화하는 개인의 심리적 구조"이며 "출생 시의 생득적 성향을 기초로 하여 학습, 성숙, 사회화 과정 등의 기재에 의해 습득된 성향의 조직체"이다. 또한 인성은 "사람이 지니는 총체적 성질"을 나타내는 것으로 인격, 성질, 성격, 품격 등의 의미를 포괄한다. 즉, 인성은 개인의 특별한 성질로부터 인간이라면 모두 공유하는 공통적인 특성에 이르는 특징이나 성질을 포함한다. 본 글에서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가장 부족한 가치로 여겨짐과 동시에 사회에서도 가장 중요시되어야 할 가치로 여겨지는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품성과 역량"으로 인성을 정의한다.


2.2. 태권도와 인성

태권도와 인성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태권도는 한국 고유의 전통 무예이자 지속적인 수련을 통해 예의범절 함양을 도모하고 나아가 전인적 인간완성을 목표로 하는 것에 근본을 두고 있다. 특히 아동기에 있어 지속적인 태권도 수련 활동은 건강 유지와 체력증진, 인격 형성을 통한 인성개발과 사회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을 준다. 태권도는 무도 스포츠로서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신체활동 및 정신수련을 통해 정서적·지적·사회적 측면에서의 발달을 도모하기 때문에 아동들의 교육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태권도 수련은 단순히 신체적 기술을 익히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심신의 조화로운 단련을 통해 예의와 겸양을 갖춘 온화하고 원만한 성품, 공명정대하며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정신, 약자에 대한 보호와 도움이 있는 희생정신과 협동심, 자제심과 자신감 등의 인성을 함양하는 데 기여한다. 이처럼 태권도는 기술과 정신수련의 합일을 추구하며 전인적 인간완성을 지향하는데, 이는 곧 태권도 정신이라고 할 수 있다.

태권도 수련의 과정에서 수련생들은 정신수련과 자기관리, 인성의 함양에 도움을 받게 된다. 태권도 도장의 전통적인 규율과 예절교육, 지도자의 인성교육적 지도 등을 통해 수련생들의 인성이 길러지며, 태권도 수련 과정에서 수반되는 자기 인내와 자기 성찰의 경험 또한 수련생의 내면적 변화를 이끌어낸다. 이러한 점에서 태권도는 신체 수련과 더불어 정...


참고 자료

「태권도 교본」이학식 엮음. 도서출판 바른길
국기원 http://www.kukkiwon.or.kr
대한태권도협회 http://www.koreataekwondo.org
대한태권도협회, 태권도란
국기원, 태권도 정보
에듀인뉴스, 2020.6.22. [GCI 스포에듀 교육칼럼] 태권도 교육의 5대 정신, 이현영
무카스, 2008.5.22. [칼럼] 태권도 수련과 인성 교육적 가치, 이규형
연합뉴스, 2016.5.11. [단독] “나는 못 때리는데, 학생은 나를 폭행한다...” 교사의 눈물, 박재천
TKD박스, 2021.11.22. [인문] 1980년대부터 태권도 수련층 ‘어린이 편중’ 심화, 2021.11.22.
고상수, 「초등학생을 위한 태권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태권도 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6.
김충일, 「태권도 도장의 아동 인성교육에 대한 방법론적 고찰」, 『한국체육학회지』, 52(6), 2013.
대한태권도협회, 『(KTA)태권도 인성교육』, 애니빅, 2013.
박종춘, 「계획된 태권도 인성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수련효과」,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6.
윤미선, 「태권도 실천인성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수련효과」, 용인대학교 대학원 무도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6.
윤철용, 「태권도 인성덕목 체험을 통한 인성변화」,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6.
이유헌, 「태권도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 인성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2013.
임태희, 「태권도인성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수련 효과」, 『태권도연구』 6(1), 국기원, 201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