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언어발달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언어 발달의 중요성
1.2. 영유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
1.3.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영유아 언어발달 과정
2.1.1. 수용언어 발달
2.1.2. 표현언어 발달
2.2. 어휘 발달
2.2.1. 어휘 발달 단계
2.2.2. 어휘 발달 특성
2.3. 문법 발달
2.3.1. 문법 발달 단계
2.3.2. 문법 발달 특성
2.4.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1. 인지적 요인
2.4.2. 사회적 요인
2.4.3. 언어 환경의 중요성
3. 결론
3.1. 언어발달의 중요성 강조
3.2. 영유아 언어발달 지원을 위한 제언
3.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언어 발달의 중요성
영유아에게 있어 언어는 주위 환경과 소통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며, 동시에 발달 및 성장하는 것에서 중요한 정보를 수용하고 또 표출하는 주된 도구이다. 영유아기의 언어 사용은 의사소통의 연모를 넘어 지적능력에 대한 증거가 되기도 하고 자기조절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또한 이후 발달에서의 언어적 및 인지적인 능력을 예측하게 한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의 능력만큼 언어발달이 형성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와 달리 비고츠키는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생득적인 요소와 더불어 사회적인 상호작용 경험 등에 따라 변화하며, 생각 및 말은 상호적인 작용을 해 진화한다고 하였다. 더불어 레너버그는 언어를 사용하는 환경 속에서 사는 것이 언어 습득에서 상당히 중요함과 동시에 영유아에게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한편, 언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기능을 모두 원활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황 및 의미 파악, 발음, 음성, 어휘, 어조, 태도, 문법 등과 같은 여러 구성요소들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여러 가지 요소들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무엇보다 어휘와 문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은 어떤 언어든 어휘력과 문법이 부족하면 원활한 언어생활을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언어 발달에 있어 어휘와 문법 발달은 매우 중요하며, 이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영유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
영유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기는 언어 발달이 가장 급격히 일어나는 시기이다. 생후 6개월부터 2세 사이에 언어 발달의 폭발적인 증가가 나타난다. 영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울음소리, 옹알이, 몸짓 등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시작하며, 생후 10-11개월경에는 첫 단어를 발화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한 단어 수준의 말하기가 주를 이루지만, 18개월경부터는 두 단어로 된 문장을 구사하기 시작한다.
2세가 되면 어휘 발달이 급격히 증가하여 약 200-300개의 단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후 3세 전후로 문장 구조가 점차 복잡해지면서 문법 발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4-5세가 되면 대부분의 문법 체계를 습득하고 보다 복잡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영유아기는 언어 발달이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시기이며, 이 시기 동안 어휘와 문법, 그리고 구문 발달이 급격히 진행된다.
한편, 영유아기 언어 발달에는 개인차가 크게 나타난다. 같은 연령 내에서도 언어 습득 속도와 수준에 큰 차이가 존재하는데, 이는 유전적 요인, 사회문화적 환경, 부모의 양육태도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유아기 언어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하여 적절한 개입과 자극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1.3.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기 언어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영유아의 어휘발달과 문법발달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특히 영유아가 언어를 습득해 나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주요 특징과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나아가 영유아의 건강한 언어발달을 위해 부모와 교사들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제언함으로써, 실제 언어지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영유아 언어발달 과정
2.1.1. 수용언어 발달
영아는 생후 9개월에서 10개월 정도가 되어야 의미 있는 말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점차 맥락에서 벗어나 영아는 단어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초기 단어의 이해가 가능해지는 시기는 평균 출생 후 14개월까지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부모는 훨씬 전부터, 때로는 약 8개월 정도에 영아가 단어를 이해하며 심지어 말로 표현한다고 보고하기도 했다.
영아는 처음에 이해하는 단어들은 사람, 사물, 이름이 대부분을 차지하나 차츰 행동어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점차 눈에 보이지 않는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이해도 가능해진다. 영아가 18개월에 이르게 되면 점차 다양한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간단한 지시를 듣고서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며, 문장에서 나타나는 의미 간 관계를 이해하게 된다.
해당 시기의 영아는 자신이 들은 문장을 대부분 구문 구조보다는 문장에 포함이 된 일부 낱말 혹은 세상에 관한 지식을 통하여 이해한다. 예를 들어 보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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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정(2017)『영아와 부모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애착이 영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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