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력의 외부영업 내부 육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인력의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
2.1. 외부 영입의 장단점
2.2. 내부 육성의 장단점
3. LG 생활건강의 제품, 구조, 문화와 적합한 인력유동 시스템
3.1. LG 생활건강의 특징
3.2. LG 생활건강에 적합한 인력유동 시스템
4. 유선인터넷기업의 인력유동 시스템
4.1. 유선인터넷기업의 제품, 구조, 문화
4.2. 유선인터넷기업의 인력유동 시스템 방향성
5. 현대자동차 사례를 통한 시사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의 목적은 이윤의 극대화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인력의 효율적인 충원을 필요로 한다. 인력의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 두 방법 중 어느 쪽이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얻을 수 있는 방향일까? 이 글을 통해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어떤 인력유동 시스템이 적합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인력의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
2.1. 외부 영입의 장단점
외부 영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의 유입이 가능하다. 기존 조직 내부의 인력이 아닌 다양한 배경의 외부 인력을 영입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관점과 지식, 아이디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조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둘째, 즉각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 경력사원을 채용할 경우 별도의 교육이나 훈련 없이 바로 현장에 투입할 수 있어 훈련 비용을 절감하고 인력 공백을 신속하게 메울 수 있다.
셋째, 인적 구성의 다양화가 가능하다. 다양한 배경을 지닌 인력을 조직에 영입함으로써 조직이 필요로 하는 역량을 확보할 수 있고, 조직의 발전 가능성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다.
반면 외부 영입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채용 비용의 증가가 발생한다. 교육 훈련 비용은 줄일 수 있지만, 그만큼 우수한 경력사원을 확보하기 위한 채용 비용이 늘어난다.
둘째, 정보 비대칭으로 인한 역선택의 위험이 존재한다. 취업 시장에서 기업은 상대적으로 정보가 부족하므로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부적합한 인력을 채용할 위험이 있다.
셋째, 내부 직원의 사기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외부에서 영입된 인력이 조직 문화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부적응이 발생할 경우 기존 구성원들의 시기와 질투가 발생하여 사기가 저하될 수 있다.
2.2. 내부 육성의 장단점
내부 육성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에 필요한 역량 증진이 가능하다. 조직에서 필요한 역량에 대해 집중적으로 교육하여 해당 분야에 적합한 역량을 확보할 수 있다. 둘째, 조직 문화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가질 수 있다. 기업 내부에서 장시간 업무와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기업문화와 업무에 대해 이해도가 높아 업무 적응기간이 필요 없다. 셋째, 기업에 대한 충성심 제고이다. 내부 교육을 ...
참고 자료
이경환, 박철순, 서정일, 외부 최고경영자 영입을 통한 기업의 변화와 성장 : LG 생활건강
https://careers.lg.com/channel/any/home/StoryDetail.rpi?companyCode=LGH&requestStoryId=546 - LG 생활 건강 홈페이지 직무소개
윤언철, LG주간경제 CEO 레포트 – 외부 인재 영입이 실패하는 다섯 가지 이유, 2007
인적자원 개발론 / 옥장흠 저/ 한신대학교출판부/ 2008.04.30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81002_0000432164&cID=10101&pID=10100
http://www.4th.kr/news/articleView.html?idxno=6600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1/article_no/4828/ac/magazine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skimco&logNo=60162222246&proxyReferer=
http:%2F%2Fwww.google.co.kr%2Furl%3Fs
a%3Dt%26rct%3Dj%26q%3D%26esrc%3Ds%26source%3Dweb%26cd%3D%26ved%3D2ahUKEw
iU1sexhIzwAhVBfXAKHdcTBWMQFjACegQIAhAE%26url%3Dhttp%253A%252F%252Fm.blog.nav
er.com%252Fjskimco%252F60162222246%26usg%3DAOvVaw3KS7OaXWL7ypkkIzUq2m_7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1/article_no/7085/ac/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