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성공적 노화이론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성공적 노화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공적 노화 이론
2.1. 분리이론
2.2. 활동이론
2.3. 연속이론

3. 성공적 노화와 성격 유형
3.1. Reichard, Livson, Peterson의 연구
3.2. Neugarten, Havighurst, Tobin의 연구

4. 성공적 노화의 영향 요인
4.1. 질병 및 장애 예방
4.2. 신체적 및 인지적 활동 유지
4.3. 적극적인 사회활동 참여
4.4. 긍정적 영성

5. 노인교육과 성공적 노화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늙음'이란, "몸의 조직과 기능이 소모되어 낡아져 가고 있음이며, '노화'란 정신적·신체적 기능의 감퇴·쇠퇴"를 말한다. 우리나라는 개인과 사회의 노화현상을 당연하고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에릭슨은 인간의 생활주기로 본 발달단계를 8개로 구분하였는데 특히, 제 8단계인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을 통합과 절망의 대립구조로 설명했는데, 여기서 '통합'이란 자신의 지난 생애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부심을 가지는 것이라면, '좌절'이란 자신의 생애를 부정적 시각으로 받아들이고, 지난날에 대한 후회와 미련을 가지는 것이라 하였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노화 이론에 따르면 생물학적 이론, 심리학적 이론, 사회문화 이론으로 분류한다. 이 중에서 본론에서는 성공적 노화이론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2. 성공적 노화 이론
2.1. 분리이론

분리이론은 커밍과 헨리(Cumming & Henry, 1961)가 제창한 것으로, 그들은 신체적ㆍ경제적 자립상태에 있는 50-90세까지의 미국 Kansas 시의 주민 275명을 대상으로 한 횡단적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을 구축하였다. 분리이론에 따르면 노인과 사회는 상호의 필요와 요구에 의해 분리되는 것이 당연한 현상이며, 노인의 노화에 의한 건강상의 약화, 죽음에 이르게 될 가능성의 증가, 사회에 대한 공헌가능성의 약화 등을 분리의 요인으로 보고 있다.

노인이 젊은 시절부터 유지해온 사회적 관계와 역할을 지속하기 어려울 정도로 에너지와 활력을 상실하게 되고 노인은 전반적으로 사회에 유익하지 않으므로 사회가 노인을 사회로부터 분리 시키며 개입을 허용하지 않고, 아울러 노인도 나이가 들면서 스스로 사회에서 멀어지기 원하는 것으로 보아 노인의 사회유리는 사회와 노인 모두에게 이롭다는 것이 분리이론의 핵심 주장이다.

즉, 분리이론은 `개인에 의한 분리`와 `사회에 의한 분리`로 구분되는데, 전자는 노인 스스로가 자신을 사회로부터 분리 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후자는 사회가 노인으로부터 분리되기를 원하는 경우를 뜻한다. 분리는 주체로서의 개인과 사회가 객체로서의 사회와 개인으로부터 자신의 안정과 존속을 위하여 스스로 선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분리이론은 실증적 연구를 통해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많은 노인들이 직업을 가지고 있고, 건강하며 사회적으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판받고 있다. 또한 분리가 노화의 결과라기보다는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받은 결과라는 지적이 있다. 이에 따라 분리이론 이후 등장한 활동이론과 연속이론은 노화에 대한 보다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2.2. 활동이론

활동이론은 허빅허스트와 레몬이 주장했는데, 노년은 중년의 연장일 뿐이므로 활동을 중단할 것이 아니라 지속할 것을 당연하게 여기므로 노년기의 생의 만족은 적정수준의 사회적 활동을 유지할 때 가능하다는 견해이다"" 즉, 사회적 활동은 성공적 노화의 필요조건으로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활동에 적극 참여하면 노년기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본다"" 노년기의 잦은 활동과 친교 관계 ...


참고 자료

임은미, 인간발달과 상담, 학지사, 2019
이강이, 인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조복희, 인간발달, 교문사, 2020
노화 패러다임 변화의 필요성/김일식/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대학교/2016
노인학습자의 사회적 지지와 성공적 노화관계/김예슬/고려대학교/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