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말하기 활동 유형 중 중급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그 방법들에 대한 장점과 단점에 대해 토의 하십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말하기 활동 유형 중 중급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그 방법들에 대한 장점과 단점에 대해 토의 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말하기 과제의 유형과 구성요소
1.1. 기능적 의사소통 과제
1.1.1. 제한된 협력으로 정보를 공유하기
1.1.2. 제한 없이 협력하며 정보를 공유하기
1.1.3. 정보를 공유하여 처리하기
1.1.4. 정보를 처리하기
1.2. Nunan의 과제 구성요소
1.2.1. 목적
1.2.2. 입력
1.2.3. 활동
1.2.4. 환경
1.2.5. 교사 역할
1.2.6. 학습자 역할

2. 학습자 수준별 말하기 과제 예시
2.1. 초급 말하기 과제: 가족 구성원 소개하기
2.2. 중급 말하기 과제: A/S 서비스 이용하는 방법
2.3. 고급 말하기 과제: 여행지 선정을 위한 비교하기

3.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
3.1. 의사소통 능력 향상
3.2. 실제 언어 사용 경험 제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말하기 과제의 유형과 구성요소
1.1. 기능적 의사소통 과제
1.1.1. 제한된 협력으로 정보를 공유하기

제한된 협력으로 정보를 공유하기는 학습자에게 정보를 나누어 주고 서로의 정보 교환을 통해서 하나의 완전한 정보로 만드는 활동을 말한다. 즉 주어진 정보를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로, 한 형태에서 다른 형태로,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전달하는 것이다. 정보를 듣거나 전달하기, 의견의 발표, 대화 만들기, 역할극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제한된 정보와 언어 표현으로도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된다. 교사는 이러한 과제 수행 과정에서 학습자의 발화 내용과 언어 사용을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1.2. 제한 없이 협력하며 정보를 공유하기

제한 없이 협력하며 정보를 공유하기는 학습자가 상대적인 제한 없이 자신이 가진 정보와 언어 지식을 활용하여 상대방과 정보를 공유하는 유형이다. 이는 상대방과의 협력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한 없이 협력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말하기 과제에서는 학습자가 주제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가지고 있어야 하며, 상대방의 정보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이해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또한 의사소통 과정에서 상대방의 질문이나 추가 정보 요구 등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유형의 말하기 과제는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학습자들은 자신의 언어 지식을 활용하여 타인과의 협력적 의사소통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실제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또한 상대방의 반응을 고려하며 자신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종합하면, 제한 없이 협력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말하기 과제는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기여하며, 실제 언어 사용 상황을 반영하여 학습자의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1.3. 정보를 공유하여 처리하기

정보를 공유하여 처리하기는 공유된 정보를 다른 형식으로 바꾸어 말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유형의 과제이다. 이 유형의 과제에서는 학습자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차 시간표를 보고 한 도시에서 다른 도시로 가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내는 활동이 이에 속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정보를 이해하고 처리하며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과제 수행 과정에서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므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이처럼 정보를 공유하여 처리하는 과제는 학습자의 종합적인 언어 능력 신장을 위해 효과적인 교수학습 활동이라 할 수 있다.


1.1.4. 정보를 처리하기

정보를 처리하기는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활동은 학습자가 정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기차 시간표를 보고 어느 도시에서 다른 도시로 가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내는 활동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주어진 정보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주어진 상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제시하고 다른 학습자들과 토론하...


참고 자료

이해영(2013), 세종한국어 1 교원용 지침서, 국립국어원
이해영(2013), 세종한국어 2 교원용 지침서, 국립국어원
세종학당 사이트
누리세종학당 사이트
국립 국어원 사이트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2023년 8월 9일 방문,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Wikipedia, 동물원, 2023년 8월 3일 방문, https://ko.wikipedia.org/wiki/%EB%8F%99%EB%AC%BC%EC%9B%90.
국가법령정보센터, 동물보호법, 2023년 8월 3일 방문, https://www.law.go.kr/LSW/lsInfoP.do?efYd=20230620&lsiSeq=251871#0000.
교육통계서비스, 교육통계, 2023년 8월 9일 방문, https://kess.kedi.re.kr/index.
기현선. (2017).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교수 방안 연구 : 수관형사와 단위명사 중심으로. 동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영경. (201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효과적인 한국어 말하기 학습지도. 카자흐스탄 한국교육 제2호. 109-11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론_중간 (1) 강의자료. 57-72
장자엽. (2023). 한국어 교재 분석 연구: 말하기 과제의 유형 및 주제의 선호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