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 강점관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복지의 개념
2.1. 청소년복지의 정의
2.2. 청소년복지의 대상 및 목표
3.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접근
3.1. 임파워먼트 접근
3.2. 적응유연성 접근
3.3. 해결중심 이론
4. 청소년복지에서의 강점관점
4.1. 강점관점의 개념
4.2. 강점관점의 기본 가정
4.3. 강점관점의 한계
5. 청소년복지 실천에서의 강점관점의 필요성
5.1. 청소년의 발달 및 역량 강화
5.2. 긍정적인 변화와 미래에 대한 희망 제공
5.3. 기존의 문제중심적 접근의 한계 보완
6. 강점관점의 실천 방법
6.1. 청소년의 강점 및 자원 찾기
6.2. 청소년의 욕구 및 환경 파악
6.3. 청소년 맞춤형 개입 계획 수립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을 둘러싼 사회적 환경이 계속적으로 변화하면서 청소년 복지의 필요성이 점차적으로 증대되어 왔다. 변화된 사회적 환경의 예로는 가족구조의 핵가족화와 여성의 취업 증가 및 이혼 증가로 인한 가정의 자녀 양육 기능의 약화, 과도한 입시 경쟁의 장이 되어 버린 학교, 산업화 ?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변화에 따른 청소년의 유해환경의 증가 등이 있으며 이 변화들로 인해서 청소년 문제는 심각한 양상을 띠게 되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국가와 사회의 개입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청소년 복지라는 용어가 널리 쓰이기 시작하였다. 청소년복지는 대상범위에 따라서 광의의 정의와 협의의 정의로 나눌 수 있는데, 협의의 의미의 청소년복지랑 요보호 청소년 혹은 문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이고, 광의의 의미에서 청소년 복지는 요보호청소년뿐만 아니라 일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를 의미한다. 대상은 요보호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을 포함한 모든 청소년이며, 목표 및 초점은 기본적 욕구의 충족, 문제의 해결 및 예방, 신체적 ? 인지적 ? 정서적 ? 사회적으로 건강한 성장과 발달, 능력계발, 유해환경으로부터의 보호 및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환경조성이며, 접근방법은 정책적 ? 실천적 활동이다.
2. 청소년복지의 개념
2.1. 청소년복지의 정의
청소년복지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장인협과 오정수는 청소년복지를 아동복지와 구분하지 않고 아동·청소년복지로 혼합하여 정의하였는데, 이들은 아동·청소년복지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아동과 청소년의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고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활동을 가능케 하는 방법과 절차"로 정의하였다"."
청소년복지는 대상범위에 따라 협의의 정의와 광의의 정의로 구분할 수 있다. 협의의 의미에서 청소년복지는 요보호청소년 혹은 문제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복지를 말하며, 광의의 의미에서 청소년복지는 요보호청소년뿐만 아니라 일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를 의미한다."
광의의 청소년복지에 대해 김성이 외(2010)는 "청소년복지는 대상 집단이 요보호청소년과 같이 특정 집단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청소년 및 청소년의 생활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족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청소년에 대한 직접적 서비스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정책과 제도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라고 정의하였다."
종합하면, 청소년복지는 요보호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을 포함한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청소년의 기본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며,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 서비스 등의 활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2.2. 청소년복지의 대상 및 목표
청소년복지의 대상은 일반 청소년과 요보호 청소년을 모두 포함한다. 즉, 청소년복지의 대상은 전 청소년층이다.
청소년복지의 목표는 청소년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청소년 문제를 해결 및 예방하며,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의 능력과 역량을 계발하고, 유해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며, 건강한 발달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즉, 청소년복지는 요보호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을 모두 포함하는 대상 범위를 가지며, 청소년의 기본적 욕구 충족, 문제 해결 및 예방, 건강한 성장과 발달 도모, 역량 계발, 보호 및 환경 조성 등을 목표로 한다고 볼 수 있다.
3.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접근
3.1. 임파워먼트 접근
임파워먼트 접근은 "개인이나 집단의 권력화와 역량화를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력을 증진시키고, 사회구조적 장벽을 제거함으로써 개인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접근"이다.
임파워먼트 접근에서는 청소년들이 가진 강점과 잠재력에 주목하며, 그들이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력과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내적 자원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사회구조적 장벽을 제거하여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사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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