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명수 100년 성장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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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활명수 100년 성장의 비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우리나라의 장수 제품: 동화약품 부채표 까스 활명수
2.1. 동화약품의 역사와 활명수 제품
2.2. 활명수의 성공 요인
2.2.1. 부채표 전략을 통한 브랜드 차별화
2.2.2. 제품 세분화와 신시장 개척
2.2.3. 공익적 가치와 사회공헌 활동

3. 현대 소비 시장의 변화와 장수 브랜드 전략
3.1. 정보기술 혁신과 소비 트렌드의 변화
3.2. 소비자 행동 변화와 브랜드 충성도
3.3. 차별화된 브랜딩 전략의 필요성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장기 브랜드는 시장에 오랫동안 존재하는 브랜드로서 시장 점유율이 높고 브랜드 파워가 강하며 소비자 의식 속에 신뢰의 이미지로 자리 잡아 단기적 성과와 함께 장기적인 성과를 유지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브랜드 개념 도입 역사가 외국에 비해 짧다는 특수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지만, 수명이 1~2년에 불과한 브랜드가 많다는 점은 문제로 지적된다. 특히 식음료와 패션 제품 분야에서는 거의 매일 새로운 브랜드가 등장하고 있어, 브랜드의 수명 단축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제품수명주기에서 아직도 성숙기(장수제품)에 머물고 있는 기업의 제품 사례를 선정하여 그 이유를 심도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2. 우리나라의 장수 제품: 동화약품 부채표 까스 활명수
2.1. 동화약품의 역사와 활명수 제품

동화제약은 1897년 민병호 선생이 우리나라 최초의 양약인 '활명수'를 개발하고 아들 민강과 함께 동화약방(현 동화약품)을 창업하면서 시작되었다. 당시 대한제국 황제였던 고종의 소화불량 치료에 활명수가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활명수는 민병호 선생이 전통 한약재와 서양 약재를 결합하여 개발한 제품으로, 소화불량, 식욕부진, 폭식, 다이어트, 구토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4대에 걸쳐 우리나라 국민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동화제약의 창립 이념은 '민족이 합심하면 잘살 수 있다'는 정신으로, 이러한 창업 정신을 실천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활명수라는 우수한 제품력이 동화제약의 성장 동력이 되었다. 1910년 동화약국이 대한제국 최초의 상표인 부채표를 등록하면서 브랜드 관리에 힘써왔고, 이후 여러 차례 부채표 디자인을 변경하며 브랜드 차별화를 시도했다.

이처럼 동화제약은 국내 제약업계의 선구자로서, 활명수라는 대표 제품을 통해 100년 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해온 백년 기업이다. 활명수는 소화기 증상 완화를 위한 전통 한방 치료법과 서양 의학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제품으로, 한국인의 독특한 식습관에 부합하며 오래도록 국민의 사랑을 받아온 장수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2.2. 활명수의 성공 요인
2.2.1. 부채표 전략을 통한 브랜드 차별화

동화제약은 1910년 8월 통상검사부 특허청에 '부채표 라벨'을 등록하여 한국 최초의 상표권을 획득하며 부채표를 활명수의 상징으로 자리잡게 하였다. 이후 부채표의 모양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키며 브랜드 차별화를 도모하였다. 197...


참고 자료

이연수(2008), 트렌드 IN 마케팅. 새빛에듀넷.
최인영(2013). 브랜드 디자인. 미진사.
손일권(2003). 브랜드아이덴티티. 경영정신.
우경식(2005). 관광 마케팅. 기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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