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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 이론 성격 고찰, 이상심리학 장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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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아들러 이론 성격 고찰, 이상심리학 장애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신분석이론
2.1. 다층적 구조
2.2. 본능이론
2.3. 성격의 구조
2.4. 불안과 방어기제
2.5. 심리성적 발달단계

3. 게슈탈트 이론
3.1. 전경과 배경
3.2. 철학적 구분
3.3. 접촉과 접촉경계장애
3.4. 지금-여기와 미해결과제

4. 현실치료
4.1. 기본욕구
4.2. 선택이론

5. 행동주의 이론
5.1. 고전적 조건형성
5.2. 조작적 조건형성
5.3. 사회학습이론
5.4. 인지적 경향

6. 인간중심이론
6.1. 현상학적 장
6.2. 자아실현 경향성

7. 개인심리상담 이론
7.1. 생활양식
7.2. 인생과제
7.3. 사회적 관심
7.4. 열등감과 우월성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겪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18~74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정신질환 실태조사에 따르면, 주요 17개 정신질환에 관한 평생 유병률이 25.4%로 나타났다. 현재 성인 4명 중 1명이 정신질환을 경험하고 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기보다 개인 스스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나타났다. 상담은 현실적으로 개인의 적응을 준비 시켜주고 도움을 주는 것이며, 내담자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개인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또한, 전문상담자의 역할이 중요한데, 전문적 역량과 인간적 역량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현대인 대부분이 정신질환을 겪고 있는 오늘, 상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과제를 통해 다양한 상담 이론의 특징을 분석, 학습하고 각 이론들을 참고하여 저의 상담 이론을 구성해보고자 한다.


2. 정신분석이론
2.1. 다층적 구조

정신분석이론의 다층적 구조는 인간 심리의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프로이트가 주장한 인간 심리의 구조로, 의식은 현재 자각하는 생각과 감각을 의미하며,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무의식은 자신에 대한 인식이 전혀 없는 상태로, 인간 행동의 방향과 동기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의 행동과 성격은 의식적 차원뿐만 아니라 무의식적 차원에 의해 결정되며, 이 세 층위 간의 갈등과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것이 프로이트의 주장이다""


2.2. 본능이론

프로이트의 본능이론은 인간의 행동과 동기를 설명하는 핵심 개념이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을 생물학적 욕구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생물학적 욕구를 "본능"이라고 명명하였다.

프로이트는 인간이 가진 두 가지 본능, 즉 생명을 보존하려는 에로스(Eros)와 죽음을 지향하는 타나토스(Thanatos)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에로스는 자기 보존과 번식에 관련된 생명 본능으로, 섹슈얼리티와 애정, 창조성 등을 포함한다. 반면 타나토스는 파괴 충동과 공격성, 죽음에 대한 욕구 등을 내포하고 있다.

프로이트는 이 두 본능이 인간의 행동을 지배하며, 때로는 갈등을 일으킨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자기 보존에 대한 욕구(에로스)와 자기 파괴에 대한 욕구(타나토스)가 대립할 수 있다. 이러한 본능 간 갈등은 불안과 같은 부적응적 행동으로 표출될 수 있다.

또한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좌우된다고 보았다. 무의식 속에 잠재된 본능의 충동이 의식적 행동으로 표출되는데, 이 과정에서 갈등과 방어기제가 작용한다. 이처럼 프로이트의 본능이론은 인간 행동의 근원을 생물학적 욕구에서 찾고, 이러한 본능의 작용과 충돌로 인한 심리적 갈등을 강조하였다.


2.3. 성격의 구조

프로이트의 성격 구조는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이루어져 있다. 원초아는 생물학적 토대에 기초하며 쾌락의 원리에 따라 작동하여 욕구 충족을 위해 맹목적으로 행동한다. 자아는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 위치하며 현실원리에 따라 작동하여 원초아의 욕구를 상황에 맞게 충족시킨다. 초자아는 양심과 자아 이상에 따라 작동하며 원초아의 쾌락을 억제하고 도덕적 완성을 추구한다. 이 세 요소 간의 갈등으로 인해 불안과 방어기제가 나타나게 된다.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도덕적 불안, 자아와 원초아의 갈등에서 비롯된 신경증적 불안, 현실적 위험에 대한 공포인 현실불안이 있다. 이러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억압, 부정, 반동 형성, 투사, 합리화, 전위, 승화 등의 방어기제가 작동하게 된다."


2.4. 불안과 방어기제

프로이트는 성격 구조 내의 갈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안을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첫째, 현실불안은 외부 세계로부터의 실제적인 위험에 직면했을 때 나타나는 공포감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사고 현장에 있을 때 느끼는 두려움이 이에 해당한다.

둘째, 신경증적 불안은 원초아와 자아의 갈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원초아의 충동적인 행동에 대한 자아의 무의식적 두려움이 이 유형의 불안의 원천이다.

셋째, 도덕적 불안은 초자아와 원초아의 갈등에서 비롯된다. 원초아의 충동을 제한하고자 하는 초자아와의 갈등으로 인한 죄책감이 도덕적 불안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개인은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된다. 방어기제는 무의식적으로 작용하며 현실을 부정하거나 왜곡하는 특징이 있다. 주요 방어기제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억압은 불안을 유발하는 충동이나 욕구를 의식에서 밀어내는 기제이다. 부정은 불안을 유발하는 현실 자체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반동 형성은 의식적으로 반대되는 행동이나 태도를 취하는 것이다. 투사는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타인에게 돌리는 것이다. 합리화는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는 것이다. 전위는 불안을 유발하는 대상을 다른 대상으로 바꾸어 표출하는 것이다. 승화는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형태로 불안을 해소하는 것이다.

이처럼 개인은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방어기제는 현실을 부정하거나 왜곡하는 특성이 있어 결국 개인의 적응과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2.5. 심리성적 발달단계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기반한 개념으로, 인간이 심리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5단계로 구분한 것이다.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고착현상이나 문제 해결 방식 등이 이후 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 프로이트의 주장이다.

구강기(0~1세)는 입과 관련된 쾌락을 추구하는 단계로, 이 시기에 구강 탐닉적 행동이 만족스럽게 해결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구강 중심적 특성을 가질 수 있다. 이로 인...


참고 자료

강의교안
정연옥, ‘이혼가정자녀의 부모자녀관계가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유기공포, 상실지각, 자존감의 매개효과’,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2007
Robert L, Leahy, Stephen J, Holland, 「우울과 불안장애의 치료계획과 개입방법 : 인지행동치료를 중심으로」, 박경애, 조현주, 김종남, 김희수, 이병임, 이수진 시그마프레스, 2008
영화 디어에반핸슨
이한나, ‘원형연구방법을 활용한 한국인의 심리상담에 대한 인식’,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21, 1~2p
최아롱, ‘한국의 상담자 전문교육과정의 적합성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5~6, 8~10p
이용호, ‘“죽음”에 대한 정신분석이론과 기독교 영성적 조명’, 한세대학교 대학원, 2017, 1~4p
이효정,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 불안 이론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2016, 1~4p
이윤정, ‘Adler의 개인심리학 이론의 관점에서 본 상담전공 대학원생의 자서전적 성찰’,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6~10p
장문구, ‘인간중심 상담에서 치료적 조건의 보완을 위한 사주명리학의 적용가능성 탐색’,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15~25p
천성문 외 공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2021, 학지사
권석만,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 이론’, 2012, 학지사
양명숙, ‘상담이론과 실제’, 2013, 학지사
차은경,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기초한 아동의 열등감과 부모양육의 상관성 연구’, 한일장신대학교 아시아태평양국제신학대학원, 2011, 11, 18~2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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