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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 한국어 실습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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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 한국어 실습토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
1.2. 교수 설계의 중요성
1.3. 본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한국어 교육 실습 토론
2.1.1. 듣기를 지도할 때 학습자들에게 듣기 대본을 노출해야 하는가?
2.1.2. 듣기 대본 노출의 고려사항
2.1.2.1. 학습자의 수준
2.1.2.2. 학습 목표 수준
2.1.2.3. 교수의 교육 방법
2.1.3. 듣기 능력 평가 시 대본 사용의 문제
2.2. 한국어교육기관의 교육과정
2.2.1.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2.2.1.1. 교육과정 구성
2.2.1.2. 교과목 특성
2.2.2. 교육과정의 장단점 분석
2.3. 상황맥락 교수요목 설계
2.3.1. 상황 설정
2.3.2. 학습 목표 설정
2.3.3. 교수 방법
2.3.4. 평가 방법
2.3.5. 교수요목 예시

3. 결론
3.1. 요약
3.2.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이나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국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사용하기 위한 이유는 학문이나 취미, 여행 등이 있을 수도 있고 제2언어로서 다문화 배경을 가진 아동이나 결혼으로 인한 이주, 그리고 이주 노동자들이 있어 이들에게 한국어 교육을 필요로 한다"" 이렇듯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이 한국어 교육을 받음에 따라 교수자가 어떻게 한국어 교육을 설계하는지에 따라 학습자들의 효과적인 학습이 달라질 수 있다"" 한국어 교육의 내용은 한국어의 문법, 발음 등 지식교육과 문화와 관련된 지식 또는 듣기, 말하기 등 실제 사용을 위한 교육이 포함된다"" 특히 듣기 교육을 진행할 때 학습자들에게 듣기 대본을 노출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1.2. 교수 설계의 중요성

교수 설계는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교수 설계란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수업 내용으로, 언제,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계획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자는 교수 설계를 통해 교육 환경과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준비할 수 있다.

첫째, 교수 설계는 교육 환경에 맞게 변화하고 적용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요구, 관심사, 수준 등이 다양하므로 교육 현장의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 특히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을 진행할 때는 학습자의 수준과 목표에 따라 교수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둘째, 교수 설계를 통해 교육 목표를 명확히 설정할 수 있다. 교육자는 교수 설계 과정에서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를 정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수업 내용과 방법을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셋째, 교수 설계는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교수 설계 단계에서 교육 자료와 교구를 미리 준비할 수 있으며,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교수법을 선택할 수 있다. 이는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 학습자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다.

넷째, 교수 설계는 체계적인 수업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교수 설계는 교육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수업을 구조화한다. 이를 통해 수업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교수 설계는 교육의 질적 향상과 효과적인 수업 운영을 위해 필수적이다. 특히 외국어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수 설계가 중요하다. 교수 설계를 통해 교육자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구현할 수 있다.


1.3. 본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교수 설계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특히 상황맥락 교수요목 설계를 통해 학습자들의 실제 언어 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외국인들의 한국어 학습 욕구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효과적인 교수 설계는 한국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상황맥락 교수요목을 제안하고자 한다. 상황맥락 교수요목은 학습자가 직면하는 다양한 상황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성하여, 실생활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언어 능력 배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 실용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한국어 교육 실습 토론
2.1.1. 듣기를 지도할 때 학습자들에게 듣기 대본을 노출해야 하는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이나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국어를 교육할 때, 듣기 수업을 진행할 때 학습자들에게 듣기 대본을 노출(읽기, 설명하기 등)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학습자의 한국어 수준, 학습 목표 수준, 교수의 교육 방법에 따라 달리 고려해야 한다""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수준이 초급이나 중급과 같이 낮은 등급일 경우 듣기 대본을 통해 발음이나 어휘 등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중급이나 고급 수준의 학습자는 대본 없이도 어느 정도 듣기 능력을 갖추고 있을 것이므로, 대본을 보지 않고 하는 것이 억양이나 발음 부분에 집중하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학습 목표 수준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는데, 초급 학습자에게는 중·고등학교 과정 수준의 목표로 교육하고 고급 학습자에게는 대학 과정 수준의 목표로 교육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교수의 교육 방법에 따라서도 대본 노출 여부가 결정될 수 있는데, 교수가 대본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면 대본을 이용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듣기 능력 평가를 할 때는 대본을 제공하지 않고 학습자의 ...


참고 자료

한국어교육실습 강의안자료. 손상미 교수.
강현화,이미혜 (2013) 한국어교육론, 방송대 출판국
배두본(2000), 『외국어 교육과정론』, 한국문화사.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자료
https://kteacher.korean.go.kr/noti6/noti61/_/D_list.do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http://edugrad.korea.ac.kr/edugrad/master/master_major25.do#none
안용준. (201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진흥원격 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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