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퀴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퀴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흡연예방 교육
1.1. 프로그램 필요성
1.2. 프로그램 개요
1.2.1. 목적
1.2.2. 목표
1.3. 프로그램 대상
1.4. 프로그램 내용
1.4.1. 활동 내용
1.4.2. 활동 계획
1.5. 프로그램 평가
1.6. 담배의 유해성분
1.6.1. 담배독 3총사
1.6.2. 담배의 건강 위험
1.7. 담배 광고 전략
1.8. 흡연 거절 방법
1.9. 금연 활동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흡연예방 교육
1.1. 프로그램 필요성

건강한 생활습관은 아동청소년기에 형성되어 성인기까지 유지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동청소년기에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이 중요하다. 특히 흡연은 질병 발생 및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므로, 아동청소년기 흡연예방 교육이 필요하다.

최근 국내 초등학생의 흡연 경험률은 감소하고 있지만, 최초 흡연 경험 연령과 매일 흡연 시작연령이 저연령화되는 추세이다. 흔히 흡연 시작 연령이 낮을수록 성인기에 심뇌혈관계 질환과 폐암 등의 위험성이 커지고, 조기 사망의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우울, 스트레스 및 불안과 같은 정신적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학교는 청소년이 또래와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집단생활 공간이므로, 학교를 기반으로 한 체험활동 중심의 흡연예방 교육이 효과적일 수 있다. 특히 초등학교 시기는 생활습관 형성기로 평생 건강의 기초를 확립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강화된 흡연예방 교육이 필요하다.


1.2. 프로그램 개요
1.2.1. 목적

담배의 화학성분과 유해물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흡연의 폐해와 간접흡연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또한 흡연예방 및 대처방법을 제시할 수 있고, 담배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바르게 고쳐 설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금연 서약서와 금연송을 통해 금연의지를 가질 수 있다.
이는 흡연경험의 저연령화로 인해 초등학생들의 흡연 진입을 사전에 차단하고, 체험활동 중심의 흡연예방 교육활동을 통해 지식은 물론이고 흡연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흡연을 거절할 수 있는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켜 아이들의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건강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1.2.2. 목표

프로그램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담배의 주요 유해성분에 대해 말할 수 있다. 둘째, 흡연할 경우 내 몸에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말할 수 있다. 셋째, 흡연 권유 상황에서 거절의 표현을 할 수 있다. 이는 흡연경험의 저연령화가 문제가 되는 초등학생들의 흡연 진입을 사전에 차단하고, 체험활동 중심의 흡연예방 교육을 통해 지식과 더불어 흡연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흡연을 거절할 수 있는 자기효능감을 높여 아이들의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건강을 도모하고자 함이다.


1.3. 프로그램 대상

프로그램 대상은 OO 초등학교 5학년 1반 학생 25명이다. 학령기 시절은 학교에서 집단생활을 하면서 또래와 많은 시간을 공유하고 또래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점에서 학교를 기반으로 한 흡연예방교육은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초등학교 시기가 생활습관 형성기로써 평생 건강의 기초를 확립하기에 중요한 시기이므로 초등학교 시기에 강화된 흡연예방교육이 중요하다. 최근 국내 초등학생의 흡연 경험률은 감소하고 있지만 최초 흡연 경험 연령과 매일 흡연 시작연령은 저연령화 현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한 집중적인 흡연예방 교육이 필요하다.


1.4. 프로그램 내용
1.4.1. 활동 내용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OT 및 프로그램 소개이다. 이를 통해 교육자는 참여자에게 흡연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알리고...


참고 자료

구경선 외, <아동안전관리>, 정민사, 2013.
김길원, <생활속의 음식 독물 60>, 국일미디어, 2001.
김영실 외, <영유아 안전관리>, 공동체, 2013.
김일옥 외, <아동안전관리>, 양서원, 2018.
엄세진 외, <아동안전관리>, 공동체, 2018.
윤순녕 외, <보건교육방법론>, 수문사, 2010.
강민정 외,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치원 안전교육 표준안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7.
김미정, <동화를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안전지식 및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2018.
정경이, <영유아 안전교육에 대한 현황 및 교사교육 요구도>, 2016.
아동안전 사이버교육센터,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교사용 지도서>, 2014.
소비자안전센터, <어린이 안전사고 사례분석>, 2014.
소비자안전센터, <어린이 안전사고 사례분석>, 2017.
소비자안전센터, <어린이 중독사고 위해사례 동향분석>, 2015.
소비자안전센터, <캡슐형 세탁세제 중독사고 위해사례 동향 분석>, 2015.
소비자안전센터, <생활화학제품 어린이보호포장 안전실태 조사> 2017.
이도연, <세정제‧방향제 어린이 안전사고 빈발 보호포장 확대해야>, 연합뉴스, 2018.02.27. 12:00.
임성영, <영유아 사고 응급처치법 아이가 세제를 마셨어요>, OLIVE NOTE, 2018.06.19. 16:00.
임태우, <간편한 캡슐 세제 아동 사고 위험 높아>, SBS NEWS, 2015.03.18. 01:36.
장휘경, <어린이집 어르신시설 등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실시>, 일요서울, 20189.03.22. 16:57.
하영인, <만5세 이하 어린이 ‘생활화학제품’ 안전사고 주의>, 프라임경제, 2018.02.28. 08:43.
깨비 인기동요, 우리 아이에게 꼭 필요한 토토의 생활안전 모음, 약물오남용, https:// www.youtube.com/watch?v=IanCgFIo6H8
한국금연연구원
http://knsa.kr/community/notice.php?ptype=view&idx=5170&page=1&code=notice
금연 두드림 https://nosmk.khealth.or.kr/nsk/ntcc/index.do
한국건강증진개발원 https://www.khealth.or.kr/kps
경기도교육청
https://www.goe.go.kr/home/bbs/bbsDetail.do?menuId=100000000000262&bbsMasterId=BBSMSTR_000000000246&menuInit=11,1,1,0,0&bbsId=295950
금연을 요약하는 일기 https://blog.naver.com/friday0531/222000367225
병든폐 vs 건강한 폐 https://www.youtube.com/watch?v=TxFKpl1z0DA
전자담배 광고 https://www.youtube.com/watch?v=M5FMLzLGcs0
역사를 바꾼 담배광고 (담배회사 광고전략)
https://www.youtube.com/watch?v=ZFex631duR4https://www.youtube.com/watch?v=ZFex631duR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