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보육 상황에서 언어발달장애를 가진 아동과의 놀이를 거부하는 문제가 발생한 경우 교사로서 어떻게 할 것인지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통합보육 상황에서 언어발달장애를 가진 아동과의 놀이를 거부하는 문제가 발생한 경우 교사로서 어떻게 할 것인지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영유아 통합보육
1.1. 통합보육의 개념과 법적 근거
1.2.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의 목표
1.3. 통합보육의 실제와 효과

2. 장애 유형별 발달특성
2.1. 지적장애
2.2. 자폐범주성 장애
2.3. 학습장애

3. 장애영유아 조기발견, 조기중재, 조기개입
3.1. 장애의 조기발견의 중요성
3.2. 조기중재 프로그램 및 지원
3.3. 장애영유아 가족 지원

4.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4.1. 자폐성 장애아동의 개념과 특성
4.2.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어려움
4.3.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성 기술 향상을 위한 접근

5. 영유아 문제행동의 이해와 대처
5.1. 영유아 문제행동의 유형과 원인
5.2. 문제행동 아동에 대한 교사의 관찰과 분석
5.3. 문제행동 아동 부모와의 효과적인 면담전략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영유아 통합보육
1.1. 통합보육의 개념과 법적 근거

통합보육이란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가 동일한 교육·보육 환경에서 함께 생활하며, 개별적인 요구와 수준에 맞는 교육·보육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통합을 의미하며,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통합보육의 법적 근거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제시되어 있다. 동 법 제2조에 따르면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이나 편견 없이 모든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반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정의된다. 또한 제18조에서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위하여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에 특수학급을 설치·운영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즉, 장애 유아를 일반 보육시설에 배치하여 함께 보육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통합보육의 법적 근거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가 함께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1.2.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의 목표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의 목표는 "장애인과 같은 특별한 교육적 욕구가 있는 자에게 적절한 교육환경을 최대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인간의 생애주기 알맞게 장애의 정도나 유형에 따른 특성을 파악해 교육환경이 통합된 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장애아동의 자아실현 및 사회통합을 성취하도록 기여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은 분리교육이 장애아동에게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과 통합교육을 제공하여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태도를 개선할 수 있다는 사회-윤리적 타당성, 또래교수가 장애아동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장애아동이 일반아동을 관찰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는 교육-성과의 당위성을 갖추고 있다.


1.3. 통합보육의 실제와 효과

통합보육은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보육을 받으며 상호작용하는 교육적 실천이다. 통합보육의 실제는 장애 아동이 비장애 아동과 함께 교육적,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며 상호작용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장애 아동은 비장애 아동과의 더 많은 접촉과 상호작용으로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비장애 아동들도 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임으로써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통합보육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 아동의 사회성 및 언어 발달 증진이다. 장애 아동은 비장애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둘째, 장애 아동의 자아개념 및 자신감 향상이다. 장애 아동이 비장애 아동과 함께 성공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아개념과 자신감이 향상될 수 있다. 셋째, 비장애 아동의 장애 이해 및 수용 능력 향상이다. 비장애 아동은 장애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장애에 대한 이해와 수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넷째, 교사의 전문성 향상이다. 통합보육에 참여하는 교사는 장애 아동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발달시킬 수 있다.

이처럼 통합보육은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통해 전체적인 보육 환경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통합보육은 장애 아동의 권리 보장과 더불어 다양성을 포용하는 교육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2. 장애 유형별 발달특성
2.1. 지적장애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 및 적응 행동의 어려움으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문제가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들은 평균 이하의 지적기능과 적응행동 장애가 동시에 나타나며, 이러한 증상이 발달기에 발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적장애 수준에 따라 경도, 중등도, 중도, 최중도로 나뉜다. 경도지적장애는 IQ 55~70의 지적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훈련과 학습을 통해 자조 기능을 어느 정도 획득할 수 있다. 중등도지적장애는 IQ 40~55의 지적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인 학습과 훈련을 통해 일부 학업기술과 자조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 중도지적장애는 IQ 25~40의 지적능력을 가지고 있어, 부분적인 자조기술만 가능하며 완전한 자조기술 습득은 어렵다. 최중도 지적장애인은 약간의 자조기술만 가능하며, 주변의 지속적인 도움이 요구된다.

이와 같이 지적장애 정도에 따라 각기 다른 발달 특성을 보이며, 경도일수록 자립적인 생활이 가능하나 중도 및 최중도로 갈수록 타인의 도움에 의존적이 된다. 이러한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통합보육은 장애 정도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며, 장애아동의 사회적 통합을 위해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2. 자폐범주성 장애

자폐범주성 장애는 "타인과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의 결함...


참고 자료

류혜진. 2021. 장애위험 영유아의 조기발견 및 중재에 대한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의 실태와 지원 요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헌. 2020. 장애위험 영아의 조기발견 및 맞춤형 양육지원에 관한 실행연구 - 일반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영아를 중심으로 -. 단국대학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구본경, 정경미(2018). 자폐스펙트럼장애 영유아를 위한 집중적 조기행동개입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예비 연구. 자폐성장애연구.
김귀연, 이원희, 곽승철, 노진아(2014). 자폐 스펙트럼 장애학생의 사회성 기술 향상에 관한 단일대상 연구의 문헌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김보람, 나경은(2010). 자폐아동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실험연구의 질적지표에 의거한 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김정완(2011). 자폐 장애아동 보호자의 언어치료 교육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실태조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조윤경, 김경혜, “잘 가르치기 위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공동체, 2010
이명조, “영유아 발달과 교육”, 양서원, 200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