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050년 항공우주산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민간 우주관광 시대의 현황과 전망
1.1. 민간 우주관광 시대의 개요
1.2. 민간 우주여행의 역사
1.3. 민간 우주여행 업체
1.4. 국가별 우주개발 현황
1.5. 민간 우주산업 시장규모
2. 항공운송시장의 현황과 변화
2.1. 항공운송시장의 현황
2.1.1. 코로나로 인한 타격
2.1.2. 화물 운송을 통한 위기 극복
2.1.3. 각국의 지원
2.2. 항공운송시장의 변화될 미래
2.2.1. 친환경적인 방향으로의 변화
2.2.2. 포스트 코로나
2.2.3. 비행 택시
3. 우주 농업
3.1. 연구배경 및 필요성
3.2. 우주 농업 연구동향
3.2.1. 백색 혁명
3.2.2. 바이오스피어2
3.2.3. 영화 '마션'속 우주 농업
3.3. 테라포밍
3.4. 추후 연구과제 고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민간 우주관광 시대의 현황과 전망
1.1. 민간 우주관광 시대의 개요
20년 5월 30일 스페이스X는 2명의 우주인이 탑승한 '팔콘 9(Falcon 9)' 로켓을 우주로 발사했다. 2명의 우주비행사는 로켓에 장착된 크루 드래건 캡슐(우주선)를 타고 최종 목적지인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착해 무사히 도킹까지 성공했다. 이는 민간 우주관광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일대 사건이었다.
이어 20년 11월 16일에는 스페이스X가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우주센터에서 유인 우주선 '리질리언스'(Resilience·회복력)를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이번 발사는 시험 비행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유인 우주여행 모델을 만들기 위한 첫 번째 비행이었다. 또한 스페이스X의 우주선 크루드래건 캡슐은 최근 NASA 인증을 받으면서 이 인증을 받은 첫 민간 우주여행용 우주선이 되었다.
이에 따라 2022년 1월에는 민간인만으로 구성된 사상 최초의 우주원정대가 국제우주정거장을 향해 출발할 계획이다. 이는 2019년 미국항공우주국(나사)이 발표한 국제우주정거장 개방 방침에 따른 첫번째 민간 우주 활동이 될 것이다. 우주관광 개발업체 액시엄 스페이스(Axiom Space)는 최초의 민간 국제우주정거장 활동 임무 '액시엄 미션-1'(Axiom Mission 1)에 참가할 우주승무원 3인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들은 예정대로라면 22년 1월 플로리다 케네디우주센터에서 스페이스엑스의 유인우주선 크루드래건을 타고 국제우주정거장으로 날아가 8일간 머물다 돌아올 계획이다. 이는 민간인의 우주정거장 방문이 13년만에 이루어지는 역사적인 사건이 될 것이다.
1.2. 민간 우주여행의 역사
1986년 일반인의 우주비행은 NASA가 1980년대 초반 우주왕복선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부터 생각해 왔던 것이다. NASA는 실제로 상원의원, 교사 등 몇몇 민간인을 선발해 우주왕복선에 탑승시키기도 했다. 하지만 1986년 챌린저호 폭발 참사 이후 민간인 참여 프로그램은 중단됐다.
1989년 영국 최초의 민간인 우주인이었던 헬렌 샤먼(Helen Sharman)이다. 영국에서 대학 졸업과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화학 분야 연구원으로 일하던 그녀는 민간 우주인 선발 프로젝트 광고를 접하고 이에 지원하였다. 그녀는 러시아 우주인 훈련센터에서 훈련을 받은 후, 1989년 5월 소유즈 우주선을 타고 우주정거장 미르(MIR)에서 며칠 머물면서 여러 과학실험 등을 수행한 후 귀환하였다.
2001년 4월 28일 최초의 민간인 우주 관광객으로 꼽을 수 있는 인물은 미국의 사업가 데니스 티토(Denis Anthony Tito)이다. 그는 2001년 4월 28일에 러시아의 우주선 소유즈 TM-32에 탑승하고 국제우주정거장(ISS)에 가서 8일간 머물다가 귀환하였다. 억만장자였던 티토는 200억 달러라는 거액의 비용을 자비로 부담하여 우주여행을 하였으므로, 진정한 의미의 우주 관광객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당시 재정난에 시달리던 러시아 우주 당국이 돈을 받고 공적인 임무 수행과 관련이 없는 단순한 관광객을 무리하게 우주선에 태워준 데에 대해 상당한 논란이 일기도 하였다.
2003년 2월 대학에서 전자 및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이스라엘 최초의 우주인이 되었던 아일란 라몬(Ilan Ramon) 역시 우주 공간에서의 연구와 실험 등의 임무를 마치고 귀환중이던 2003년 2월, 우주왕복선 컬럼비아호 폭발 사고로 인하여 사망하고 말았다.
2020년 5월 20년 5월 30일 스페이스X는 2명의 우주인이 탑승한 '팔콘 9(Falcon 9)' 로켓을 우주로 발사했다. 2명의 우주비행사는 로켓에 장착된 크루 드래건 캡슐(우주선)를 타고 최종 목적지인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착해 무사히 도킹까지 성공했다.
1.3. 민간 우주여행 업체
민간 우주여행 업체들은 빠르게 성장하며 우주 개발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
스페이스X는 '팰컨 1'이라는 우주 발사체를 성공적으로 발사하며 역사를 새로 썼다. 이들은 로켓 추진부를 재활용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했으며, 최근에는 '팰컨 헤비' 발사체 발사에도 성공했다. 스페이스X는 2006년 이후 97회의 발사체 발사를 진행했으며, 그 중 57회의 1단 발사체를 회수하여 재활용함으로써 발사 비용을 크게 줄였다.
블루오리진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우주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설립된 회사이다. 이들이 준비 중인 '뉴 셰퍼드'는 지상 130km 지점까지 상승했다가 내려오는 형태로, 비용은 약 2억 2,000만원 수준이다. 높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수백 명 이상의 예비 탑승객이 대기 중이다. 또한 블루오리진은 달에 화물 우주선을 보내겠다는 계획하에 '뉴글렌'이라는 대형 로켓을 개발 중이다.
일본의 대형 건설업체 오오바야시구미건설은 2013년부터 '우주 엘리베이터 실용 연구개발팀'을 운영하며 우주 엘리베이터 건설에 주력하고 있다. 이들의 계획에 따르면 2025년부터 건설을 시작하여 205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버진갤럭틱은 준궤도 우주관광용 비행체 '스페이스십2'를 개발했다. 이는 수직 발사가 아닌 활주로 이륙 방식을 사용하며, 약 90~100km까지 상승했다가 내려오는 형태로 운영된다. 버진갤럭틱은 이미 600명 이상의 예비 고객에게 탑승권을 판매했으나 아직 실제 상업 운항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민간 우주여행 업체들이 등장하며 우주 개발 분야에서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다. 이들은 기술 혁신과 비용 절감을 통해 우주여행 기회를 확대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우주 개척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1.4. 국가별 우주개발 현황
국가별 우주개발 현황은 다음과 같다.
중국의 우주 계획은 2020년 팬데믹으로 더뎌졌을지 몰라도 중단되진 않았다. 2020년의 중국 우주 계획의 하이라이트로는 화성에 탐사선을 보내고, 달 암석을 지구로 가져오고, 언젠가 중국 우주비행사를 궤도에 데리고 갈 차세대 유인 우주선을 시험하는 임무가 있었다. 중국은 21년 말 새로운 우주정거장을 건설할 예정이며, 2020년대 말에는 중국 우주비행사를 달에 보내려고 시도할 공산이 크다. 중국은 유일하게 우주특별법(specialized space law)이 없는 주요 우주 강국이다.
일본 최근 소행성에 탐사선을 착륙시킨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가 달 탐사 영역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일본은2017년부터 유망한 벤처기업을 선정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신규 우주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우주개발과 관련된 법을 대대적으로 정비했다. 위성 발사 시, 낙하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정부가 민간 보험기업과 함께 보상금을 지원해주고 있다. 투자와 관련 법률 적용에 힘을 아끼지 않으며, 민간 기업 유치에 주력하고 있다.
미국은 19년 3월 우주인을 다시 달에 착륙시키는 계획을 당초 2028년에서 2024년으로 4년 단축하겠다고 발표했다. 미 항공우주국(NASA)은 그리스신화 '아폴로'의 쌍둥이 남매인 '아르테미스'를 프로젝트명으로 지었다. 반세기전 달에 착륙하는 것 자체가 목표였다면 이제는 달을 전초기지로 삼아 더 넓은 우주를 탐험하는 것이 목적이다.
유럽도 미국보다 1년 늦은 2025년까지 유인 우주선을 달에 보내겠다며 경쟁에 뛰어들었다. 유럽우주국(ESA)은 사람이 머물며 연구와 탐사를 할 수 있도록 달에 기지를 건설한다는 게 궁극적인 목표다.
한국 정부는 2026년부터 민간 기업의 우주개발이 본격화될 전망이며, 2030년대에는 위성 발사를 민간이 주도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이미 개발단계에 도달한 선도국과 달리, 아직 국가적 방안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것이 문제이다. 국내 민간주도의 우주개발 사업 문제는 '불안정한 예산', '제도적 개선', '인력 부족'이다. 국내 민간주도의 우주개발을 높이기 위해선, 선도국의 정책 및 기술을 표방하기보단 여러 민간기업의 특성과 눈높이를 고려한 제도가 필요해 보인다.
1.5. 민간 우주산업 시장규모
현재 전 세계적으로 우주개발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우주개발의 주체가 국가가 아닌 민간 기업으로 옮겨진, 일명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가 열린 것이다. 우주 개발에 대한 민간기업의 투자가 증가하며, 점차 우주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으로써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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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2보]스페이스X, 유인우주선 '리질리언스' 발사…민간 우주운송 개막/장성호/2020.11.016
코앞으로 다가온 ‘민간인’ 우주여행 시대/이강봉/2020.11.11
왕복 요금만 615억…민간 우주원정대 3명은 미국 사업가/곽노필/2021.01.29
민간 주도 ‘뉴 스페이스’ 시대, 항공우주 스타트업이 뜬다/정민하/2021.04.14
민간 주도의 뉴 스페이스 시대, 우주 산업 발전에 미래 달렸다/최경일/2021.04.01
세계는 지금 ‘뉴 스페이스’ 시대... 민간 기업 주도의 우주개발 경쟁/배은형/2019.08.24
민간인 우주 관광의 시대(1)/최성우/2021.05.14
민간인 우주 관광의 시대(2)/최성우/2021.05.21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최근 동향과 전망, 신만희, 정책과이슈, 2021.04
에어버스 “한국 항공시장 2023년 완전 회복할 것”, 김우영, 조선비즈, 2021.10.18.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현황 및 지속발전을 위한 정책제언, 최두환, 황호원, 2018.12
코로나19로 인한 항공 운송 수요 증가 당분간 지속될 듯, KITA, 2021.05.26.
코로나 1년, 항공운송 비중 역대 최고...해운 운임비 오르고 선박 수배 어려워 이중고, 김성현, 아주경제, 2021.03.16.
[코로나19가 바꾼 한국경제㉑] 항공업계, 화물사업 가능성 발견...대형항공사·LCC, 화물 수송력 강화 '액셀'. 김명현, 녹색경제신문, 2021.05.28.
코로나 이후 항공사 실적 격차 커졌다… '화물'에 울고 웃어. 박찬규, 머니S, 2021.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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