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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모든 인간은 태어남과 동시에 일련의 과정을 거쳐 발달과 성장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인간의 발달은 성장과 성숙, 학습이라는 세 과정이 공존하면서 이루어지게 된다. 즉, 일생을 통해 성장과 성숙, 학습으로 이루어지는 변화과정이야말로 바로 인간발달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아동기에 이루어지는 발달은 빠르고 많은 것들을 습득하는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므로 아동기에 경험하고 학습하는 것들이 향후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아동은 끊임없이 경험을 쌓으며 성장해나가는 존재이므로 아동의 경험과 성장은 결과적으로 아동의 발달로 연결되며 이후 발달단계와도 깊은 관련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기에는 긍정적이고 유의미한 경험을 최대한 많이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하며,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좋은 자극을 줄 필요성이 있다.
2. 아동 발달의 중요성
2.1. 아동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아동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은 매우 중요하다. 아동은 시간이 지나면서 양적, 질적으로 변화하며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가지고 발달한다. 아동의 발달은 크게 생물학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아동의 성장과 성숙, 학습이 이루어진다.
아동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첫째, 아동은 개인마다 성격, 기질, 발달 수준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적절한 지원과 도움을 제공하기 어렵다. 둘째, 아동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 방법과 접근법을 사용해야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셋째, 아동 발달 이해를 통해 발달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대처할 수 있다. 즉, 아동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는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데 필수적이다.
2.2.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은 개인적 특성과 더불어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게 되는데, 이러한 환경 요인은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먼저, 가정 내 환경은 아동 발달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가정의 경제적 수준, 부모의 양육태도, 형제관계 등의 가정환경 특성은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특히 가정 내에서의 빈곤, 학대, 방임 등의 경험은 아동의 심리적 발달을 저해하고 부정적인 사회화 과정을 겪게 한다. 반면 안정적이고 애정 어린 가정환경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학교와 또래관계 등의 사회적 환경 역시 아동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가정 외의 환경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면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이 지연될 수 있다. 긍정적인 또래관계와 교사와의 상호작용은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자아 정체성 형성에 도움을 준다.
더불어 지역사회와 문화적 환경 역시 아동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 안전하고 풍부한 놀이 및 교육 자원을 갖춘 지역사회는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아동의 성장이 저해될 수 있다. 또한 전통적인 양육 문화나 가치관 등 사회문화적 맥락은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 발달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종합하자면, 아동 발달에 있어 가정, 학교, 또래, 지역사회 등 다양한 환경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이러한 환경적 특성에 따라 아동의 성장과 발달이 촉진되거나 저해될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다양한 환경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3. 아동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하는 내적 요인
3.1. 아동의 지능
아동의 지능은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내적 위험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지능이 낮으면 무언가를 학습하는 속도가 더디며 상황을 판단하는 인지적 능력이 낮을 수 있다. 이렇듯 아동의 낮은 지능은 개인의 발달을 더디게 하고 저하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아동이 문제행동을 일으킬 수도 있는데, 부모와 교사는 아동의 행동을 유심히 살피고 조기에 문제를 완화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검사와 치료를 연계해주어야 한다. 대부분의 문제행동의 경우 그 문제가 굳어지기 전 조기에 개입할수록 개선될 확률이 높으므로 아동의 행동에 조기 개입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3.2. 아동의 기질
기질은 개인이 타고나는 유전적인 특성으로 생애 초기부터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매우 안정적이고 성격적인 특성이다. 이러한 기질은 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