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나의 철학과 John Dewey의 경험학습이론 장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John Dewey의 교육사상과 예술론
2.1. 교육사상
2.2. 예술론
3. 경험적 예술론과 문화예술교육
3.1. 경험적 예술론과 이어지는 문화예술교육
3.2.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4. 경험을 통한 학습과 청소년 활동
4.1. 경험학습이론이란
4.2. 경험학습이론의 장점
4.2.1. 재구성
4.2.2. 지속성
4.2.3. 심미적 특질
4.3. 시사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문화예술교육은 경제적, 신체적, 사회적 이유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기회가 제한되거나 교육이 부족한 국민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이며 문학, 공연예술, 전통예술, 생활문화 등을 의미하는 문화예술을 교육 내용으로 하거나 교육과정에 사용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뜻한다. 문화예술교육은 현장성이 강하기 때문에 실제 영향력을 수치화 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한 찬반의 입장은 외국에서만이 아니라 국내에서도 쉽게 마주하는 문제이다. 문화예술의 교육 기반은 모든 국민이 어떠한 조건에도 관계없이 자신의 적성과 관심분야에 따라 평생에 걸쳐 문화예술을 학습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으로 한다. 문화예술교육을 통하여 누군가는 새로운 삶의 방향성을 발견하거나 잃어가던 내면의 정체성을 되찾을 수 있다. 이처럼 문화예술교육은 국민에게 새로운 교육법을 제시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이루기 위해 새로운 인재를 개발하려 노력한다. 교육은 급변하는 미래에 대한 준비이고 희망이다. 시대 흐름에 따라 교육방법 또한 변화되어야 하며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실현시키기 위해선 새로운 교육방법이 도입되어야 한다. 전통 교육이 아닌 진보적 교육을 제시했던 John Dewey의 교육 사상에 대하여 알아보고 현대 문화예술교육과 동일시되는 점과 문화예술교육의 실현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겠다.
2. John Dewey의 교육사상과 예술론
2.1. 교육사상
John Dewey는 "참된 교육이란 경험을 통해 가능하다."는 경험 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실용주의적 교육론을 제시한다. 그는 전통적인 교육에서 비교육적인 경험의 예시가 많이 발견된다며 지금까지 이루어졌던 전통적 교육에 대하여 비판을 가한다. 전통적 교육 방식은 학습을 신체적, 감각적 활동으로부터 차단하며 문자에 의한 지식의 기계적 전달에만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학습자가 흥미를 상실하고 교육적인 효과가 감퇴하게 된다. 성장하고 있는 학습자에 대하여 성인의 표준과 제재의 방법을 강요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이 때 부과되는 교재와 학습은 어린 학습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경험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이므로 배우는 바에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없다는 이유로 전통적 교육관에 대해 비판하고 새로운 교육의 원리인 진보주의 교육 원리를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즉 전통적 교육이 아니라 개인의 발현과 자유 활동, 경험을 통한 학습, 현재 생활에의 기여 등을 강조하는 진보주의 교육 원리를 주장한다. 이는 1933년에 발표한 논문 "진보적 학교는 왜 필요한가."에서 아동의 자유로운 자기 표현, 교사와의 협력, 인격의 상호 존중 등을 제시하며 구체화된다. 이처럼 Dewey는 전통적 교육의 철학을 거부하고 교육과 개인적 경험의 유기적 관계를 증시하면서 진보주의 교육 원리의 기초를 경험적 철학에서 찾고 있다.
2.2. 예술론
일상적 경험과 예술적 경험은 연속성을 지닌다. Dewey는 생명체와 환경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경험이라고 설명한다. 그리고 상호작용의 연속성으로 인한 변화를 바탕으로 성장을 한다고 주장한다. 즉 경험과 생명체와 환경, 삼자간의 관계가 역동성과 연속성을 지니고 역동성은 생명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의미하고 연속성은 경험이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일어난다는 것이다. Dewey는 이와 같은 원리를 ...
참고 자료
이 영. 「John Dewey의 예술론과 교육적 신념이 음악 교육 방법에 미친 영향」, 1992
박 재은.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 분석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3
류 윤호. 개인과 사회경제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확인을 위한 시도 Arte365, 2014
박 연숙. 「<광부화가들>과 경험으로서의 예술 -존 듀이(John Dewey)철학의 경험 개념에 근거하여」, 2014
오 은혜. 「듀이(John Dewey) 경험적 예술론에 관한 예술교육의 담론과 시사」, 2013
양 현미.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기반 조성방안 연구」, 한국문화예술관광정책연구원, 2004
엄태동(2001).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원미사.
김민남(2005). 듀이교육목적론 다시읽기. 교육철학, 제 27집. 한국교육철학회.
송도선(2009). 존 듀이의 경험교육론. 문음사.
김지자 외(2001), “경험학습의 개념 및 이론과 발전방향”, 『평생교육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