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무신사 외부환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무신사 SWOT분석과 기업개요
1.1. 무신사 기업개요
1.2. 무신사 기업 지배구조 분석
1.3. 무신사 SWOT분석
1.3.1. Strength
1.3.2. Weakness
1.3.3. Opportunity
1.3.4. Threat
1.4. 무신사 전략성공사례 분석
1.4.1. 차별화전략
1.4.2. 다각화전략
1.4.3. 고객충성도 확보전략
1.5. 결론 및 느낀점
2. 무점포 소매업 조사 (무신사를 중심으로)
2.1. 무신사 소개
2.2. 제품(사입) 전략
2.3. 가격책정전략
2.4. 판매/판매촉진전략
3.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하는 소비생활: 언택트 소비와 온라인 쇼핑의 발전
3.1. 온라인 쇼핑의 확대와 발전
3.1.1. 점차 확장되는 온라인 쇼핑 시장
3.1.2. 배달 서비스의 발전
3.1.3. 새로운 고객층의 진입
3.2.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언택트 소비 트렌드
3.2.1. 구독경제 서비스의 발전
3.2.2. 홈코노미(Homeconomy) 소비 트렌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무신사 SWOT분석과 기업개요
1.1. 무신사 기업개요
무신사는 현재 1500만명에 육박하는 회원을 보유한 국내 1위 온라인 패션 플랫폼이다. 무신사에는 스트릿, 글로벌명품, 디자이너 등 5천여개의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으며, 무신사 스토어와 무신사매거진을 운영하고 있다. 무신사는 자체 PB상품인 '무신사 스탠다드'를 출시해 빠른 성장을 하였고, 의류 중계와 공유오피스, 오프라인 공간, 글로벌 시장 진출과 같은 신사업은 사업 다각화의 성공적인 사례로 보여 진다.
1.2. 무신사 기업 지배구조 분석
무신사는 직매입 및 자체브랜드 상품매출 52.3%, 입점 브랜드 거래 수수료 45.3%, 기타 매출 2.4%를 통한 수익구조가 형성되어 있다. 즉, 무신사의 주된 수익원은 입점 브랜드의 거래 수수료와 자체 PB 상품 판매이다. 처음에는 단일 수익구조였던 수수료 매출에 그치다가, 자체 PB 상품 판매를 통해 사업을 다각화하며 기업의 규모를 키워왔다.
무신사는 2020년 신년을 맞아 기업을 미디어, 인프라, 사업, 서비스, 경영지원 등 5개 부문으로 나누고 각 부문별 조직 개편을 단행하였다. 이는 각 사업 부문의 경쟁력을 높이고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구체적으로 콘텐츠 역량 강화를 위해 무신사 매거진과 무신사TV를 미디어본부로 통합하였고, 인프라 부문은 물류와 IT 기술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영업과 기획마케팅 기능을 분리하여 브랜드 판매 및 홍보를 강화하고, 별도법인 '무신사 파트너스'를 통해 입점 브랜드와의 동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무신사는 사업 부문별 전문성 강화와 조직 개편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수익구조의 다각화를 넘어서, 기업의 체계적인 관리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볼 수 있다. 특히 브랜드와의 협력과 동반 성장에 주력하는 모습은 무신사의 지배구조가 건실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1.3. 무신사 SWOT분석
1.3.1. Strength
무신사의 강점(Strength)은 국내 1위 온라인 패션 플랫폼으로서의 지위와 탄탄한 고객 충성도를 바탕으로 한다. 먼저 무신사는 현재 1500만명에 육박하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트릿, 글로벌명품, 디자이너 등 5천여개의 브랜드가 입점해 있어 국내 온라인 패션 플랫폼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무신사는 타깃 고객인 1020세대 남성 소비자층에서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여성 소비자가 대다수인 패션 시장에서 남성 고객 수가 여성을 추월하는 경우는 드문데, 무신사는 커뮤니티를 통한 유행 스타일 제안과 남성이 선호하는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 및 기본 아이템 특화 전략으로 이들 고객층을 견고하게 확보하였다. 이들은 무신사에 대한 높은 충성도를 보이며, 무신사를 통해 패션 트렌드와 정보를 습득하고 해당 제품을 구매하는 등 무신사의 주력 고객층으로서 자리잡고 있다.
또한 무신사는 자체 PB상품인 '무신사 스탠다드'를 통해 빠른 성장을 이루었다. 자체 브랜드 제품 판매를 통해 제작 및 유통 마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곧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다. 더불어 무신사는 솔드아웃, 무신사 테라스, 무신사 스튜디오 등 패션 비즈니스 전반의 프로세스를 직접 갖추며 사업을 다각화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처럼 무신사는 압도적인 고객 기반과 자체 브랜드,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통해 국내 온라인 패션 플랫폼 시장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1.3.2. Weakness
무신사의 약점은 주로 1020세대 남성 소비자 중심의 고객층에서 나타났다. 플랫폼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층 확보가 필수적이며, 특히 부족한 여성 소비자를 유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무신사는 여성 전용 플랫폼인 '우신사'를 오픈하고 여성 전용 쿠폰 발행 등을 시도했지만 저조한 이용률과 성차별 논란으로 실패했다.
이에 무신사는 자체 플랫폼 내 해결에서 벗어나 2021년 여성 패션 플랫폼 '스타일쉐어'와 30~40대 여성 소비자 비중이 높은 온라인 셀렉트숍 '29CM'를 인수하며 여성 고객층 확대에 성공하였다. 또한 뷰티 사업 진출과 키즈 브랜드 편집숍 '무신사 키즈' 오픈, 골프·스포츠·명품 판매 확대를 통해 5060 고객층 확보에도 힘쓰고 있다.
이처럼 무신사는 기존 남성 중심 고객층의 강점을 유지하는 동시에 여성과 중년층 등 새로운 고객층 확보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런칭하며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이는 모든 기업에게 약점이 존재하지만, 이를 인지하고 해결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무신사의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1.3.3. Opportunity
무신사가 처한 기회의 외부 환경 요인은 새로이 진입한 '뷰티 시장'에서 올리브영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9월 6일부터 3일간 서울 성수동에서 열린 '무신사 뷰티 페스타 인(IN) 성수' 팝업스토어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무신사가 뷰티 시장에서 올리브영과의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올리브영은 성수동 인근에만 매장 5개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에 무신사의 뷰티 페스타 행사 이후 일부 입점 업체에게 해당 행사에 참여할 경우 불이익을 주겠다는 압력을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올리브영은 무신사의 뷰티 페스타 등을 진행하며 뷰티 시장에 진출하려는 것을 위협적인 경쟁 움직임으로 간주하고 있다. 그러나 무신사는 해당 행사 기간 동안 총 1만8000여명의 방문객을 확보했고, 행사에 참여한 41개 브랜드의 평균 거래액도 지난해 동기 대비 7.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무신사가 최근 새로이 진입한 뷰티 시장에서 올리브영을 위협하고 있다는 점이 무신사가 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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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기자. 작은 브랜드 6000개 모아 MZ세대 공략… 무신사, 4년새 매출 7배. 조선일보, 2021년 4월 23일자.
김설아 기자. 무신사 성장전략본부장에게 듣는 진짜 무신사 이야기. 머니S, 2020년 8월 22일자.
전종보 기자. 무신사 랭킹이 뭐길래...일부 입점사 순위 조작. 어패널뉴스, 2019년 12월 30일자.
오윤석, 「코로나19로 인한 전자상거래 이용행태 변화 분석-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을 중심으로」, 『ICT통계정보연구실』, 2020.
통계청, 「2020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 『온라인쇼핑동향조사』, 2020.
남혜현, 「[인터뷰] 코로나19, 한국 소비자들의 소비 환경을 어떻게 바꾸었나?」, 『Byline Network』, 2020.08.19, (https://byline.network/2020/08/19-116/)
이종석, 「온라인 쇼핑에 눈 뜬 ‘어덜트 시니어를 잡아라’」, 『APN(어패럴뉴스)』, 2020.07.09, (http://m.apparelnews.co.kr/news/news_view/?cat=&idx=183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