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나이키의 역사
1.1. 나이키 창업 배경
나이키의 창업 배경은 1957년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의 우연한 만남에서부터 시작된다. 당시 미국 최고의 육상 코치였던 빌 바우어만은 1948년부터 1973년까지 오레곤 대학 육상단의 감독으로 활약했다. 중거리 러너였던 필 나이트는 1962년 스탠포드 대학 연구 논문에서 일본산 운동화의 가격 및 기능성 측면에서의 우수성을 주장하며, 운동화 시장의 지각변동을 예고했다. 이후 필 나이트는 일본의 오니츠카 타이거사를 접촉하여 미국 시장에 진출할 기회를 만들어냈다. 1964년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은 각자 500달러의 자본금을 투자하여 '블루 리본 스포츠(BRS)'라는 이름의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BRS는 곧 나이키의 전신이 되었다. 이들은 당시 독일 업체들이 독점하고 있던 미국 운동화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자 했으며, 저렴하면서도 우수한 품질의 일본산 운동화를 미국 시장에 공급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나이키 창업의 배경을 엿볼 수 있다.
1.2. 나이키의 성장과 발전
나이키의 성장과 발전은 주목할 만한 과정을 거쳤다. 먼저 1964년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이 각자 500달러씩 투자하여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다. 당시 러너들은 빌 바우어만이 직접 디자인한 BRS(Blue Ribbon Sports) 신발을 착용하고 미래의 신발 기술 개발에 필요한 피드백을 제공했다. 1965년에는 나이크의 첫 정식 직원인 제프 존슨이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에 첫 BRS 판매점을 오픈했다.
1967년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은 BRS를 주식회사로 전환하며, 일본에서 수입되는 오니츠카 타이거 러닝화의 독점 마케팅 및 배급, 판매권을 획득했다. 이 신발은 1967년 12월 26일 빌 바우어만이 제안한 폼 쿠션 뒤축 디자인을 갖추고 있었다. 1968년에는 BRS의 첫 번째 서부 지역 판매점이 오레곤주 유진에 문을 열었다.
1970년 빌 바우어만은 자기 집 와플 제조기에 액체 고무를 부어 고무 스파이크를 만드는 실험을 시작했고, 이 밑창은 러닝화의 역사를 완전히 뒤바꾸게 된다. 1971년에는 캐롤린 데이빗슨이 나이키의 트레이드 마크인 스우시(Swoosh)를 만들었고, 제프 존슨이 '승리의 여신 니케(Nike)'에 관한 꿈을 꾸고 회사의 이름을 정했다. 이 무렵 나이트는 새로운 자금 조달을 위해 니쇼이와이(Nissho Iwai)라는 무역회사와 협력을 맺었다.
1973년 미국 신기록 보유자인 스티브 프리폰테인이 나이키 브랜드 운동화를 신는 첫 번째 육상 선수가 되었고, 1974년에는 바우어만의 유명한 와플 밑창을 적용한 와플 트레이너(WAFFLE TRAINER)가 소개되어 단기간 내에 가장 많이 팔린 트레이닝화로 자리 잡았다. 1975년 스티브 프리폰테인이 사고로 숨지면서 나이키와 전 세계 육상계를 뒤흔들었다.
1976년 올림픽 선발전에서 나이키 신발이 중장거리 선수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게 되었고, 이 선발전은 나이키의 판촉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만들었다. 1977년 나이키는 엘리트 선수를 위한 '애틀레틱스 웨스트(Athletics West)' 클럽을 발족했고, 1978년 테니스 스타 존 매켄로와의 계약을 통해 새로운 영역으로 진출했다.
1979년에는 나사(NASA) 직원인 프랭크 루디가 나이키를 방문해 에어 쿠셔닝 기술을 제안했고, 이는 현재까지 개발된 가장 혁신적인 신발 쿠셔닝 시스템 중 하나인 '나이키 에어 쿠셔닝' 기술로 발전했다. 1980년에는 영국 육상 선수 스티브 오벳이 나이키 신발을 신고 올림픽 금메달을 획득하며, 나이키 신발이 첫 올림픽 시상대의 최고 자리에 오르게 되었다. 이 해 나이키는 기업 공개를 통해 자금을 조달했다.
1981년에는 BRS Inc.가 나이키로 합병되었고, 1982년 신발 물류 센터를 테네시주 멤피스에 오픈했다. 1983년에는 나이키를 신은 선수들이 세계 육상 선수권대회에서 메달을 휩쓸었다. 1984년에는 LA 올림픽에서 나이키 후원 선수들이 65개의 메달을 획득했으며, 1985년 신예 마이클 조던과의 에어 조던 계약으로 농구 부문에 진출했다. 1986년에는 매출 10억 달러 고지를 넘어섰고, 존 매켄로, 마이클 조던 등으로 의류 컬렉션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1987년에는 에어 맥스 신발이 '레볼루션'이라는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출시되었고, 1988년에는 '저스트 두 잇(Just Do It)' 광고 캠페인이 큰 성공을 거두며 스포츠 자체에 대한 표현이자 소비자의 꿈을 제시했다. 이 무렵 콜한을 인수하며 신발 외의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1990년 나이키 월드 캠퍼스가 문을 열었고, 포틀랜드에 최초의 나이키 타운이 개점했다. 1991년에는 마이클 조던이 이끄는 시카고 불스가 첫 NBA 우승을 거두었다. 1992년에는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미국 육상 대표팀 메달리스트들이 모두 나이키 의류를 착용했다.
이처럼 나이키는 1960년대 초반의 작은 신발 수입 업체에서 출발하여 전 세계적인 스포츠 의류·용품 브랜드로 발전했다. 설립자의 열정과 혁신적인 기술 개발, 스포츠 스타와의 협업, 아웃소싱 전략 등 다양한 요인들이 나이키의 성장을 이끌어냈다고 볼 수 있다.
1.3. 나이키의 시대별 변화
나이키의 시대별 변화는 다음과 같다"
나이키는 1957년 미국 오레곤 주립대학의 중거리 육상선수였던 필 나이트와 육상부 코치였던 빌 바우어만이 300달러의 초기 투자금으로 출발했다" 처음에는 일본 오니츠카 타이거사의 운동화를 수입 판매하는 '블루 리본 스포츠(BRS)'라는 회사로 시작하였다" 이후 1964년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이 각자 500달러씩 투자하여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하였다"
1967년에는 BRS를 주식회사로 전환하고, 오니츠카 타이거 러닝화의 독점 마케팅 및 배급, 판매권을 획득하였다" 1968년에는 BRS의 첫 서부 지역 판매점이 오레곤주 유진에 개점되었다" 1971년에는 BRS의 첫 직원이었던 제프 존슨이 나이키의 이름을 지었고, 캐롤린 데이비슨이 35달러에 나이키 로고인 '스워시(Swoosh)'를 디자인하였다"
1972년 BRS와 오니츠카 타이거사 사이의 배급 논쟁은 소송으로 이어졌고, 결국 두 회사의 관계가 종지부를 찍게 된다" 1974년에는 바우어만의 유명한 와플 밑창을 적용한 '와플 트레이너'가 처음 소개되어 단기간에 가장 많이 팔린 트레이닝화로 자리매김했다" 1975년 육상 선수 스티브 프리폰테인의 사망으로 나이키와 전 세계 육상계가 큰 타격을 받았다"
1976년 올림픽 선발전에서 나이키 신발이 널리 보급되기 시작했고, 이를 계기로 나이키의 판촉 활동이 더욱 활발해졌다" 1977년에는 엘리트 선수를 위한 '애틀레틱스 웨스트'라는 미국 육상 트레이닝 클럽을 발족하였다" 1978년에는 테니스 스타 존 매켄로가 나이키와 계약을 맺으며, 나이키는 그의 생동감 넘치는 캐릭터와 공격적인 성격을 브랜드 이미지에 활용하였다"
1979년 나사(NASA) 직원 프랭크 루디가 나이키를 방문하여 '나이키 에어 쿠셔닝' 기술을 제안했고, 이를 바탕으로 '테일윈드'라는 혁신적인 러닝화를 출시하였다" 1980년에 영국 육상 선수 스티브 오벳이 나이키 신발을 신고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며, 나이키 신발이 최초로 올림픽 시상대 최고의 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