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예대 문창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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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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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예대 문창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2000년대 시 문학
2.1. 2000년대 시 문학의 전개양상
2.2. 작가와 작품의 분석
2.2.1. 디지털 사회의 시
2.2.2. 성(性)소수자에 대한 시
2.2.3. 생태시
2.3. 2000년대 시의 한계점과 모색방향

3. 2000년대 소설문학
3.1. 2000년대 소설경향
3.2. 작가와 작품 분석
3.2.1. 자본주의사회와 현실
3.2.2. 여성성과 욕망의 서사
3.2.3. IMF, 가벼운 현실
3.2.4. 사이버 공간과 인터넷 소설가의 등장
3.2.5. 역사소설의 재등장
3.3. 2000년대 소설의 의의와 한계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000년대에 이르러 우리 사회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친 사조로 포스트모더니즘을 들 수 있을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사회전반적인 측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였으며 현대시와 소설의 경향도 이러한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는 2000년대 이후 현대시에 대한 접근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던'이란 프랑스의 철학자 장 프랑스와 리요타르가 현대의 문화를 특징짓기 위해 처음으로 사용한 말이다. 우리말로는 흔히 '탈근대' 혹은 '후기근대'라 번역된다. 그런데 'post'라는 접두어는 after의 뜻보다는 beyond의 뜻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예전 모더니즘 운동의 예언자적 엘리트주의와 권위주의를 가차 없이 규탄하고 스스로를 미학적 대중주의로 내세운다. 2000년대에는 사회적으로도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자본주의는 더욱 더 발달하였고, 디지털 정보시대가 도래하였다. 이처럼 경제적으로 더 편리하고 풍요로워진 삶이 펼쳐지면서 사람들은 지금까지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곳으로 시선을 돌리게 된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과 함께 오늘날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이 서로 접목되면서 2000년대의 문학은 '다양성'이라는 큰 틀에서 정의해볼 수 있을 것이다.


2. 2000년대 시 문학
2.1. 2000년대 시 문학의 전개양상

2000년대 시 문학의 전개양상은 다음과 같다.

80년대를 "시의 시대"라고 일컬었던 반면, 90년대에 접어들면서 "시의 종말"이 언급될 정도로 시는 위기를 맞았다. 시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시 창작과 향유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2000년대에 들어 시는 다시 한 번 새로운 도전을 받게 된다.

시대적 변화에 따라 시문학의 양상도 변화하게 되었는데, 특히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이 컸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기존의 질서와 체계에 대한 해체와 다양성의 인정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따라 2000년대 시문학에서는 디지털 사회, 성소수자, 생태 등 새로운 주제들이 부각되었고, 다양한 실험적 기법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디지털 사회의 문제, 성정체성, 자연 파괴에 대한 시인들의 관심이 증대되었다. 기존 시의 언어와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실험들이 이루어졌고, 시인들은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게 되었다. 또한 생태주의적 관점에서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성찰하는 작품들이 발표되었다.

이처럼 2000년대 시문학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아래 기존 질서에 대한 해체와 다양성의 모색이 두드러졌다. 이는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시 문학 자체도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2.2. 작가와 작품의 분석
2.2.1. 디지털 사회의 시

디지털 사회의 시는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더불어 등장한 새로운 경향의 시로, 기존 시문학과는 차별화되는 특성을 보인다. 우선 이 시기 시인들은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변화된 현실을 시적 소재로 삼고자 했다. 스마트폰, 인터넷, SNS 등 새로운 디지털 매체와 문화는 일상적 삶의 모습을 근본적으로 바꾸어놓았는데, 이들은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시적으로 포착하고자 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기존의 시 창작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온라인상에서의 시 창작과 유통이 활발해지면서 독자와의 상호작용이 증대되었고, 시 텍스트의 형식 역시 변화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변화는 시 창작과 수용 방식에 있어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작가로 이원을 들 수 있다. 이원은 '전자 문명의 인공성과 사물화를 '사막'으로 표상하는' 시세계를 보여준다. 그의 시에서는 디지털 공간의 기술적 상상력과 실존적 조건이 결합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매혹적인 그로테스크 미학을 창출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그의 시 「방에서 다섯 걸음 걸어 식탁 식탁에서 세 걸음 걸어 화장실 화장실에서 여섯 걸을 걸어 창」에서는 끊임없이 움직이는 일상적 공간과, 그 속에 깊이 잠겨있는 컴퓨터와 디지털 시계 등이 결합되어 탈인간화된 풍경을 묘사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기술에 침식된 현대 사회의 모습을 압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원은 디지털 기술과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비판의식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의 다른 시 「적멸보궁」에서는 디지털 세상에 침윤된 개인의 고독과 소외, 그리고 자살이라는 극단적 선택까지 그려내고 있다. 이를 통해 그는 디지털 문명의 이면에 자리한 인간적 결핍과 파괴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

요컨대 디지털 사회의 시는 첨단 기술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포착하고, 이에 대한 성찰을 시도한다. 기존 시 문학의 관습을 깨뜨리면서도 새로운 미학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노력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시대에 직면한 인간과 사회의 변화상을 예리하게 드러내고자 한다.


2.2.2. 성(性)소수자에 대한 시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양화되면서 소수자들에 대한 인권문제에 관심도 새롭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성(性)과 관련하여 90년대에는 여성들의 인권에 대한 '페미니즘 시'가 활발히 창작되었다면, 2000년대에는 그보다 더 성적 편견으로 인하여 고통 받고 있던 트랜스젠더나 커밍아웃, 게이, 레즈비언과 같은 성(性)소수...


참고 자료

창비 “소년이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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