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다양성, 2000년대의 문학사
- 최초 등록일
- 2010.05.25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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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과 다양성, 2000년대의 문학사
2000년대 시, 소설 문학사
목차
I. 서론
II. 2000년대 시 문학
1. 2000년대 시 문학의 전개양상
2. 작가와 작품의 분석
1) 디지털 사회의 시
2) 성(性)소수자에 대한 시
3) 생태시
3. 2000년대 시의 한계점과 모색방향
III. 2000년대 소설 문학
1. 2000년대 소설 문학의 경향
2. 작가와 작품 분석
1) 자본주의사회와 현실
2) 여성성과 욕망의 서사
3) IMF, 가벼운 현실
4) 사이버 공간과 인터넷 소설가의 등장
5) 역사소설의 재등장
3. 2000년대 소설의 의의와 한계점
I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2000년대에 이르러 우리 사회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친 사조로 포스트모더니즘을 들 수 있을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사회전반적인 측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였으며 현대시와 소설의 경향도 이러한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는 2000년대 이후 현대시에 대한 접근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던’이란 프랑스의 철학자 장 프랑스와 리요타르가 현대의 문화를 특징짓기 위해 처음으로 사용한 말이다. 우리말로는 흔히 ‘탈근대’ 혹은 ‘후기근대’라 번역된다. 그런데 ‘post`라는 접두어는 after의 뜻보다는 beyond의 뜻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예전 모더니즘 운동의 예언자적 엘리트주의와 권위주의를 가차 없이 규탄하고 스스로를 미학적 대중주의로 내세운다. 대중주의에 입각하여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경계를 허물고 탈냉전을 주장한다. 그래서 고급문화에 대한 반발로 소홀히 취급되었던 서부 개척시대 소설, 과학 공상소설, 혹은 추리 소설을 부활시켰고 팝 문화, 록(rock) 문화들의 복귀현상을 불러일으켰다. 이승훈, 『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세계사 16p
포스트모더니즘은 ‘깊이 없음’의 문화이다. 모더니즘과는 달리 구심점도 없고 축도 없으며 절대적인 확실성도 없다. 그러한 것은 오히려 ‘없음’을 찬양한다. 또한 현실을 일관된 의미로 재현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었다는 데서 나타나는 ‘표현 불가능’을 주장한다.
재미있게도 리요타르는 포스트모던의 시대정신을 개념화하기 위해 하필이면 ‘모더니즘’이라 불리는 세기 초 아방가르드 예술의 이미지를 빌려온다. 어떤 의미에서 이는 역설이 아닐 수 없다. 포스트모던은 원래 모던(=근대)이라는 시대를 지탱해온 정신에 대한 근본적 비판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정정호, 『포스트모더니즘론』, 문학과학사, 28p
2000년대에는 사회적으로도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자본주의는 더욱 더 발달하였고, 디지털 정보시대가 도래 하였다. 이처럼 경제적으로 더 편리하고 풍요로워진 삶이 펼쳐지면서 사람들은 지금까지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곳으로 시선을 돌리게 된다. 흔히 비주류로 취급받아왔던 여성, 성 소수자, 중심에서 소외된 주변인, 인간으로부터 버림받은 환경과 같은 타자에 대한 관심과 탐구가 본격화되면서 문학이 다루는 보편적 영역은 더욱 더 확장된 것이다.
이처럼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과 함께 오늘날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이 서로 접목되면서 2000년대의 문학은 ‘다양성’이라는 큰 틀에서 정의해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