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티볼 이해하기
1.1. 티볼이란 무엇인가?
티볼은 야구와 유사한 안전한 새로운 스포츠이다. 먼저 티볼은 매우 재미있고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안전한 뉴스포츠이다. 많은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롯데 자이언츠 구단이 티볼 용품 등을 제공하거나 수업을 하는 등 티볼의 보급화에 노력하고 있다.
티볼은 야구와 유사한 스포츠이지만, 경기 규칙에 있어서 몇 가지 차이가 있다. 티볼은 야구와 마찬가지로 1루, 2루, 3루, 홈에 베이스를 설치하고 스트라이크, 아웃 등의 기본 규칙이 있다. 또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며 득점하고 아웃시키는 방식, 공이 땅에 떨어지기 전 잡는 방식, 공격팀이 공격하고 수비가 잡아 타자를 아웃시키는 방식 등이 유사하다. 용품도 거의 같다.
하지만 차이점도 있다. 야구는 9명으로 공격을 시작하지만 티볼은 10명으로 공격한다. 야구는 투수가 공을 던져 타자가 맞추지만, 티볼은 투수 없이 티대라는 곳에 공을 올려놓고 타격한다. 야구는 슬라이딩, 도루, 번트 등이 허용되지만 티볼은 안전상 금지된다. 야구는 9이닝으로 진행되지만 티볼은 3이닝 또는 5이닝으로 진행된다.
1.2. 티볼과 야구의 공통점과 차이점
티볼과 야구의 공통점은 1루, 2루, 3루, 홈에 베이스를 설치하였고 스트라이크, 아웃 등 야구 기본 규칙이 있다는 점이다. 또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가며 득점하고 아웃 시키는 방식, 공이 땅에 떨어지기 전 잡는 방식, 공격팀이 공격을 하고 수비가 그걸 잡고 타자가 도착하기전에 던져 아웃시키는 방식, 사용 용품이 거의 같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차이점으로는 첫째, 야구는 9명으로 공격을 시작하지만 티볼은 10명으로 공격을 한다. 둘째, 야구는 투수가 공을 던져 타자가 맞추는 방식이지만 티볼은 투수 없이 티대라는 곳에 공을 놓고 치는 방식이다. 셋째, 야구는 슬라이딩, 도루, 번트 등 규칙이 허용되지만 티볼은 안전성을 고려해 슬라이딩, 도루, 번트가 금지된다. 넷째, 야구는 9이닝으로 진행되지만 티볼은 3이닝 혹은 5이닝으로 경기가 진행된다.
1.3. 티볼의 장단점
티볼의 장점은 안전성과 접근성이 높다는 것이다. 야구나 소프트볼에 비해 상해 위험이 낮아 유소년과 여성, 노인 등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 또한 경기장이 작아 좁은 공간에서도 즐길 수 있어 접근성이 높다. 이를 통해 체육수업이나 가족 레크리에이션 활동으로도 활용도가 높다. 특히 팀 스포츠여서 협동심과 책임감 등 인성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단점으로는 아직 보급화가 충분히 되지 않아 전담 교육이나 외진 지역에서의 접근성이 낮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단순한 기술과 낮은 강도의 신체활동으로 인해 숙련된 선수나 체력이 좋은 이용자에게는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티볼의 저변 확대와 운동량 및 기술 난이도 향상 등을 통해 이용자 층을 더욱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1.4. 티볼 용품과 경기장
경기장은 평탄한 지역으로 페어지역과 파울지역으로 나뉜다. 경기장 내 장애물을 방치해서는 안 되며, 필요에 따라 특별한 규칙을 만들어 운영할 수 있다. 티볼 경기장의 레이아웃은 베이스간 거리와 외야펜스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정해지는데, 대상에 따라 사용하는 볼과 베이스 간격, 외야펜스까지의 거리가 달라진다. 실내 활용이 가능하지만 야외 운동장이 더 적절하며, 대상에 따라 경기장 규모를 조절할 수 있다.
티볼에 사용되는 용품은 배트, 볼, 배팅 티, 글러브 등이다. 배트는 우레탄 소재의 말랑말랑한 재질이며, 볼도 우레탄으로 제작되어 안전성이 높다. 배팅 티는 높이 조절이 가능한 우레탄 제품이다. 글러브는 티볼 전용 모델로 사용이 가능하며, 맨손으로도 경기가 가능하다. 이 외에도 홈플레이트, 1루, 2루, 3루 베이스가 사용된다. 이처럼 티볼은 야구와 유사한 용구를 사용하되 안전성과 편의성이 높은 용품으로 구성되어 있다.Ti-Ball의 경기장과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