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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원관리능력
1.1. 전사적 자원 관리
전사적 자원 관리는 기업 경영의 구성요소인 경영 목적, 인적 자원, 물적 자원, 금융 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기업의 경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등장한 것이 전사적 자원 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이다. ERP 시스템은 기업의 인사, 재무, 생산 등 모든 부문의 정보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하여 기업 내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경영혁신 기법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원 낭비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자원 낭비의 주요 요인으로는 비계획적 행동, 편의성 추구, 자원에 대한 인식 부재, 노하우 부족 등이 있다. 따라서 전사적 자원 관리에서는 필요한 자원의 종류와 양을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자원을 확보하며, 자원 활용 계획을 세워 이를 실행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이처럼 전사적 자원 관리는 기업 경영의 핵심이 되는 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원 낭비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1.2. 자원
자원이란 기업경영을 위해 필요한 모든 물적, 인적 요소를 말한다. 자원은 비계획적 행동, 편리성 추구, 자원에 대한 인식 부재, 노하우 부족 등의 요인으로 인해 낭비되기 쉽다. 따라서 필요한 자원의 종류와 양을 파악하고, 이용 가능한 자원을 수집하며, 자원 활용 계획을 세워 계획에 따라 수행하는 자원관리 과정이 필요하다.
자원관리를 통해 경쟁력 향상, 과제 및 사업의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 효과적인 물적자원관리를 위해서는 사용품과 보관품의 구분, 동일 및 유사 물품의 분류, 물품의 특성에 맞는 보관장소 선정 등의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3정 5행(3R 5S) 방법을 통해 쾌적한 작업환경 및 사무환경을 조성하고 물품의 낭비를 제거할 수 있다.
물품관리시스템을 활용하면 물품의 출납 등록과 출입 인원 모니터링, 자산의 출납 전산화 등을 통해 효과적인 물적자원관리가 가능하다. 재고관리에서는 안전재고, 예비재고, 주기재고, 수송재고 등의 유형을 고려하고 ABC 재고관리기법, JIT(Just In Time)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효율적인 물류 전략도 물적자원관리에서 중요한데, 공장직송방식, 중앙집중방식, 배송거점방식, 복수거점방식 등의 운송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공급사슬관리(SCM)를 통해 제품이 생산자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물자, 정보, 재무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비용 감소, 수요 대응력 향상, 고객만족도 제고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3. 시간관리능력
시간관리능력이란 직장에서 주어진 시간 내에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시간은 매일 주어지는 기적이지만 그 흐름을 멈출 수 없고 저축할 수도 없다. 따라서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지므로, 시간관리능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시간관리능력의 핵심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 설정, 효과적인 시간 계획, 일의 우선순위 결정, 적절한 시간 배분 등이 필요하다.
일중독자(Workaholic)들은 가장 생산성이 낮은 일에 오랜 시간을 투자하거나 최우선 업무보다는 가시적인 업무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어 시간관리 능력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반면 시간 창조형(24시간형 인간), 시간 절약형(16시간형 인간), 시간 소비형(8시간형 인간), 시간 파괴형(0시간형 인간) 등 다양한 유형의 시간관리 행태를 보인다"".
효과적인 시간관리를 위해서는 SMART 법칙에 따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일정과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며, 예상 소요 시간을 사전에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권한위양, 시간의 여유 확보, 정리할 시간 확보 등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시간관리의 5가지 원칙은 시간을 한정하고, 시간을 포기하며, 시간을 통합하고, 시간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작업에 필요한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처럼 시간관리능력은 직장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량이며, 명확한 목표 설정과 체계적인 계획, 다양한 전략 활용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다.
1.4. 예산관리능력
예산관리능력이란 필요한 비용을 미리 헤아려 계산하고, 효과적으로 예산을 수립 및 집행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예산은 직접비용과 간접비용으로 구성되며, 계획기능, 조정기능, 통제관리기능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효과적인 예산 수립을 위해서는 필요한 과업 및 활동을 명확히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며, 각 부문별로 예산을 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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