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리더십 원리와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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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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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리더십 원리와 종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더십의 이해
1.1. 리더십의 정의
1.2. 리더십의 구성요소
1.3.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

2. 전통적 리더십 이론
2.1. 특성이론
2.2. 행동이론
2.3. 상황이론

3. 현대적 리더십 이론
3.1. 거래적 리더십
3.2. 변혁적 리더십
3.3. 서번트 리더십
3.4. 윤리적 리더십
3.5. 팔로워십
3.6. 셀프리더십

4. 리더십과 권력

5. 동기부여
5.1. 동기부여의 개념
5.2. 내용이론
5.3. 과정이론
5.4. 동기부여 증진 방안
5.5. 임파워먼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십의 이해
1.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은 리더가 일정한 상황에서 목표달성을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뜻한다.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에는 사람을 변화시키고 새롭게 하며 힘을 북돋아 주고 영감을 주는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머튼은 리더십을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회적 거래"로, 스톡딜은 "목적설정과 목적달성을 위한 노력을 함에 있어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 허시 등은 리더십을 "개인이나 집단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과 집단 그리고 자원(가령 자본, 기구, 테크놀로지)을 통해 함께 일을 해나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리더십이란 리더가 일정한 상황에서 목표달성을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뜻한다.


1.2. 리더십의 구성요소

리더십의 구성요소는 리더, 추종자(조직구성원), 상황(환경적 변수)의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 리더와 조직구성원의 관계는 상황이라는 조건 하에서 형성되며, 리더십은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향하여 이상의 세 요소가 조화를 이루도록 이끌어가는 활동이다.

리더는 조직구성원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주도적인 영향력을 발휘하여 구성원들이 리더를 따르게 하고, 현재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게 하며 자율성 및 잠재능력의 개발을 통해 직무성과가 향상되도록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때 리더는 구성원의 가치관, 태도, 행동 등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추종자인 조직구성원은 리더의 영향을 받아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리더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동기부여를 얻게 된다. 이들은 리더의 영향력에 자발적으로 순응하며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상황은 리더와 추종자의 관계를 규정하는 조직 내외의 환경적 조건을 의미한다. 이는 리더십의 유효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상황요인에는 조직의 문화, 기술, 구조, 과업의 특성, 리더와 추종자의 특성 등이 포함된다. 리더는 주어진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며, 상황에 따라 리더십 유형을 달리 적용해야 한다.

이처럼 리더십은 리더, 추종자, 상황이라는 세 가지 주요 구성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현되며, 이들의 균형 있는 관계 속에서 발휘될 때 효과적인 리더십이 발현된다고 볼 수 있다.


1.3.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관리자는 주로 조직 내부에 초점을 맞추어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활동을 계획, 조직, 통제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반면 리더는 조직 외부를 바라보며 미래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구성원들이 그 비전을 자발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와 격려를 한다. 관리자는 "어떻게"에 관심을 가지는 반면, 리더는 "무엇을" 그리고 "왜"에 관심을 가진다.

관리자는 수직적 관점을 가지고 구성원들을 부하직원으로 여기며, 책임감 있게 행동하여 일을 옳게 수행하는 데 주력한다. 반면 리더는 수평적 관점을 가지고 구성원들을 동료로 여기며, 단호하게 행동하여 옳은 일을 하는 데 주력한다. 관리자는 단기적 관점을 가지는 반면, 리더는 장기적 관점을 가진다.

따라서 관리자와 리더는 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해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관리자는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도모하는 반면, 리더는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고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를 부여하여 혁신을 이끌어낸다고 할 수 있다.


2. 전통적 리더십 이론
2.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리더가 타고나는 것이지 후천적으로 육성할 수 없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특성이론에 따르면 모든 사람이 선천적으로 리더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어떤 사람이 리더가 되고 어떤 사람은 추종자로 남아있게 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특성이론의 연구 결과 리더에게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특성으로는 지적능력, 민감성, 통찰력, 책임감, 진취성, 지속성, 자신감, 사교성 등이 도출되었다.

이후 연구에서는 리더의 특성과 더불어 상황요인도 리더십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리더의 특성만이 아니라 주어진 상황에 의해 결정되는 요인들도 리더십 발휘에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성이론의 단점은 리더가 타고나는 것이라 후천적 육성이 어려워 필요한 리더를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또한 사람을 리더와 추종자로 이분화하는 관점은 윤리적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을 받았다. 특성이론은 리더의 단독적 특성만을 강조하였고, 보편론적 주장으로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한계가 있다. 더불어 리더십이 추종자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이라 한다면 왜 이런 특성들이 리더십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2.2. 행동이론

행동이론은 효과적인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는 입장에서 대두되었다. 특성이론의 뛰어난 리더 선발 중시로 조직에 필요한 리더 인력을 충원하는데 한계에 직면하게 되면서 대두된 이론이다. 행동이론은 리더의 행동 스타일 또는 행동 패턴을 밝혀 리더로 양성하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행동이론은 리더십 유형이 리더십 유효성과 어떠한 관계를 갖는가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과업지향적 행동'과 '관계지향적 행동' 두 종류의 행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행동이론은 리더가 어떻게 하면 이 두 유형의 행동을 조합하여 추종자의 과업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하는 데 있다.

과업지향적 행동은 조직구성원의 과업목표 달성을 돕는 행동이며, 관계지향적 행동은 구성원 간 호의적인 인간관계를 가지고 잘 지내도록 돕는 행동이다. 행동이론에 따르면 리더십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독재적 리더십, 민주적 리더십, 그리고 자유방임적 리더십이 그것이다.

독재적 리더십은 리더 중심적이고 권위적이며 업무 중심적이고 강한 통...


참고 자료

염영희 외. (2020). 간호관리학 개정7판 학습성과기반. 수문사
이병숙 외 (2020). 간호관리학(4판). 서울: 학지사메디컬.
염영희 외 (2020).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7판). 파주: 수문사.
장금성 외 (2020). 최신 간호관리학(5판). 서울: 현문사.
임숙경 (2015.03.06.). 초간단 셀프체크로 나의 리더십 스타일 알아보기. http://nara.kosmes.or.kr/newshome/mtnmain.php?mtnkey=articleview&mkey=todaylist&mkey2=44&aid=4093&bpage=174&stext=&sme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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