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과 응급처치
1.1. 제6차 유치원과정과 안전교육
1.1.1. 안전교육의 내용
1.1.1.1. 안전하게 놀이하기
안전하게 놀이하기는 유아들이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하고 실내·외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잇감이나 시설 설비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길러 주는 내용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유치원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는 놀이 시설에 의한 사고이며, 유치원에서도 놀이 안전에 대한 교육을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다.
놀이 안전의 주요내용은 놀이를 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와 규칙을 알고, 친구와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알아보며, 안전한 놀잇감을 선택하고 이를 바르게 사용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놀잇감, 도구, 시설의 안전한 사용법을 알려 주며 놀이를 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알고 이를 지키고 실천하게 하는 데에도 중점을 둔다.
특히, 유아들이 놀이 도구나 시설의 능숙한 이용과 위험한 이용을 구별하도록 지도하고, 유치반 유아들의 능숙한 사용을 유아반 유아들이 함부로 모방하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그러나 놀이 안전을 위해 지켜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은 교사나 성인이 안전한 놀이 공간과 시설을 마련하고, 유아들이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계속 관찰하며 지도하는 일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1.1.1.2.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는 유아가 교통안전 규칙의 중요성과 자동차 사고의 위험을 이해하고,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기르기 위한 내용이다. 유치원의 실내·외 놀이시간을 통해 교통안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유치원 통원 버스를 운영한다면 유아가 버스로 등하·원하는 시간을 통해 생활 속에서 연중 지속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교통안전의 준수는 특히 유아의 생명과 직결되는 내용이므로 수준별로 구분하기보다 모든 유아가 교통기관의 안전한 이용과 보행 안전규칙을 지킬 수 있게 지도한다. 이러한 내용은 극화놀이를 통해서도 잘 지도될 수 있다. 교통기관과 관련된 생활 주제를 다루면서 유아들이 직접 운전자나 승객, 표 파는 사람, 보행자, 교통경찰 등의 역할을 해봄으로써 도로 교통의 여러 상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
1.1.1.3.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하기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하기'는 유아들이 높은 곳, 미끄러운 곳, 기타 위험한 장소나 생활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유독성 물질이나 이물질의 위험을 인식하고, 그러한 장소나 물질로부터 안전하게 행동하는 방법을 다루는 내용이다. 또한 최근 우리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있는 미아 사고 및 성폭력의 가능성을 알려 주고, 만약의 경우 이에 적절히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내용도 포함한다.
유아는 위험한 행동이나 상황을 쉽게 판단하지 못하므로 교사는 생활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을 유아들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유아들이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대처방법을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신체 운동 능력의 발달도 선행되어야 한다. 어린 유아의 경우 사고나 위험에 처했을 때 위험을 인식한다 하더라도 적절히 대처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므로 혼자 문제를 해결하게 하기보다는 교사나 주변의 믿을 만한 성인에 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자칫 잘못하면 유아에게 불필요한 두려움이나 경계심을 조장함으로써 주변 환경이나 사람들에 대해 불신감을 가지거나 유아의 행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