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홍차 개요
1.1. 홍차의 정의와 특성
홍차는 차나무 잎 내부의 성분이 자체에 들어있는 효소에 의하여 산화되어 붉은 빛을 띠는 차를 말한다. 녹차나 보이차와 같이 효소의 작용을 중지시키는 쇄청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잎 자체의 효소로 산화가 된 것이 특징이다. 홍차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차로, 세계 전체 음다인구의 80% 이상이 홍차를 마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 중국, 일본에서는 "차"라고 하면 주로 녹차를 떠올리지만 그 외 지역에서는 "차"하면 홍차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홍차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대표적인 차 종류라고 할 수 있다.
1.2. 홍차의 유래
홍차의 유래는 약 17세기경으로 추정되며, 그 탄생지는 중국이다. 최초의 홍차는 지금도 전 세계인들이 즐겨 마시는 홍차 품종인 랍상소우총으로, 푸젠성 우이산시(武夷山市) 성촌진星村鎭 일대에서 재배된 찻잎을 발효해 만들었다. 또한 청통사淸代通史를 보면, 1640년 네덜란드의 동인도회사가 중국의 찻잎을 일부 국으로 가져갔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것이 중국홍차가 서양으로 수출된 공식적이면서 최초의 기록이다. 한편 차나무의 식물학적 기원은 약 6000만~7000만 년 전으로 추정되며, 차나무가 처음 식용된 시기는 BC 2737년경으로 추측된다. 고대 중국의 삼황 중 하나인 신농이 식용 가능 식물을 식별하는 과정에서 차잎을 먹고 해독되었다는 전설과, 승려 달마가 처음 차를 먹었다는 설도 전해지고 있다.
2. 홍차 산지별 분류
2.1. 인도 홍차
2.1.1. 다즐링 홍차
다즐링 홍차는 인도 북동부 히말라야 산맥 기슭에 위치한 다즐링 지역에서 생산되는 홍차이다. 다즐링 홍차는 '홍차의 샴페인'이라는 별명으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 3대 홍차로 손꼽힌다. 다즐링 홍차는 해발 2,000미터 이상의 고지대에서 재배되어 기온차가 크고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자라난다.
다즐링 홍차는 3월 중순부터 4월 사이에 수확되는 첫물차가 가장 우수한 품질을 보인다. 이 시기에 수확된 차는 섬세하고 은은한 맛을 지니며 신선하면서도 엷은 백포도주 향이 특징이다. 6월에서 7월 사이에 수확되는 두물차 역시 향이 가장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즐링 홍차는 찻잎의 수확시기에 따라 First Flush, Second Flush, Autumnal Flush로 구분된다.
이와 같이 다즐링 홍차는 원산지의 독특한 기후 조건과 수확시기에 따라 다양한 맛과 향을 지니고 있다. 다즐링 홍차의 엷은 오렌지색 빛깔과 와인 향은 다른 홍차와 구분되는 특징이다. 또한 다즐링 홍차는 높은 등급의 잎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편이며, 다른 홍차와 섞어 사용되기도 한다.
2.1.2. 아삼 홍차
아삼 홍차는 정글 지방에서 생산되는 부드럽고 달콤한 홍차이다. 주로 밀크티로 마시며 아이리쉬 블랙퍼스트 등의 기본 찻잎으로 쓰인다. 인도 북동부 브라마푸트라 강 유역 800미터 고지대가 원산지이며, 종류는 스트레이트티이다. 찻 색은 맑으면서 진한 홍색을 띠고 있으며, 강한 맛과 순수하면서도 은은한 몰트와 장미향을 가지고 있다. 세계 4대 홍차의 하나로 손꼽히는 아삼 홍차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2.1.3. 닐기리 홍차
닐기리 홍차는 남부지방에서 생산되는 짙은 색의 홍차 잎으로, 스리랑카산 홍차와 배합하여 주로 사용된다. 닐기리 홍차는 인도 남부 서고츠 산맥의 해발 1,600미터 이상의 고원지대에서 재배되며, 1월에 생산되는 차가 최고급품으로 평가된다.
닐기리 홍차의 찻잎은 짙은 선홍색을 띠며, 스리랑카 홍차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닐기리 홍차는 스리랑카 홍차와 함께 블렌딩차나 밀크티, 아이스티의 베이스로 많이 사용된다. 닐기리 홍차는 중간 정도의 맛과 향을 가지고 있어, 다른 홍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편이다.
또한 닐기리 홍차는 홍차 블렌딩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데, 인도의 다즐링 홍차나 아삼 홍차와 잘 어울려 색다른 맛과 향을 선사한다. 닐기리 홍차는 다른 홍차에 비해 떫은맛이 덜하고 감칠맛이 강한 편이어서 부드러운 밀크티나 아이스티 제조에 적합하다.
종합적으로, 닐기리 홍차는 인도 남부에서 주로 생산되는 홍차로, 스리랑카 홍차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중간 정도의 맛과 향을 지니고 있어 다양한 홍차 블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