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문화교육 교수학습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 다문화가정을 위한 식생활 교육프로그램 개발
2.1. 식생활교육프로그램을 위한 요구도 조사 및 교육 방향 설정
2.1.1. 교육요구도
2.1.2. 교육 방향 설정
2.1.3. 다문화 교육과정 개발 모형
2.1.4. 식생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요소 선정 원칙
2.2. 식생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및 내용
2.2.1. 식생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2.2.2. 식생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내용 및 지도계획
2.2.3. 식생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수-학습 과정안
3. 다문화 가정 유아 생활 지도 및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
3.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2. 내용의 선정
3.3. 내용의 조직 및 활동
3.4. 교수·학습 활동안
4.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4.1. 프로그램 소개
4.2. 교육차시 및 대상
4.3. 기대효과
4.4. 차시별 개요 및 수업지도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한국 사회는 국제결혼, 외국인 근로자, 장기체류자, 유학생 등이 유입되면서 다문화 사회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2016년 기준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은 176만 명을 넘어섰으며, 향후 계속적으로 증가하여 2020년에는 250만 명에 육박하여 우리나라 총인구의 약 5%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 되고있다. 한국의 다문화 사회로의 전이는 계속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다. 2010년 기준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국제결혼가정 자녀수는 총 30,040명이며 이중 초등학생이 78.6%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자녀들과 부모와의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은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인식차이, 생활습관, 의사소통에 많은 불편을 느끼며, 이질 문화에 대한 한국인들의 배타적인 태도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는 매우 크다. 특히, 다문화가정은 한국음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극히 제한적이며, 일반적으로 저소득층 한국 남성과 결혼해 식사의 질이 떨어지고, 식생활 관리가 힘들 뿐 아니라 영양적인 불균형까지 초래할 수 있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결혼이주민들의 식생활 관련 지식 부족은 그들 자녀의 영양 상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의 다문화 사회화에 올바르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과 지역사회 교육이 병행되어야 하며, 특히 다문화가정을 위한 식생활 교육프로그램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이다.
1.2. 연구 내용
본 연구의 1.2.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식생활교육을 통한 다문화가정 내 교육 방향을 설정한다. 다문화가정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응을 위한 제도로 2008년에 제정된 다문화 가족지원법과 보건복지가족부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대책 등이 있으며, 이민자 가족지원센터 등에서 다문화가정을 위한 가족생활 교육 및 부모교육, 한국어와 예절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체계적으로 식생활과 관련된 지원은 제공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식생활에 관련된 교육프로그램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둘째, 다문화가정을 위한 식생활 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사회문화적인 적응 및 결혼생활 적응이나 다문화가정의 식생활 실태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며 한국생활 적응을 위한 기본요소인 식생활교육프로그램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생활교육프로그램 요구도 조사를 통해 참여자의 주체성 차원에서 수동적으로 참여하기보다는 다문화로 이루어진 가족이 함께 기획하고 주도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식생활 교육을 통해 영양 불균형을 해소하고 가족 간의 화목을 유도하며 행복한 가정생활을 정착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2. 다문화가정을 위한 식생활 교육프로그램 개발
2.1. 식생활교육프로그램을 위한 요구도 조사 및 교육 방향 설정
2.1.1. 교육요구도
다문화가정이 인식하는 식생활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 및 세부 주제에 기초하여 프로그램 교육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다문화가정의 식생활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참여의지, 전통 식문화 계승에 대한 인식 등이 높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다문화가정은 식품을 선택할 때 적절한 지식을 충분히 갖고 있지 못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평균 3.07점), 식생활교육의 필요성(평균 4.49점)과 프로그램 참여 의향(평균 4.42점)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통 식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평균 4.54점)으로 확인되었다.
요구도가 높게 나타난 세부 주제로는 전통 식문화의 계승 활동(예: 장담그기, 절기음식 만들기 등), 전통 식문화와 생활문화의 융복합 활동, 지역 식문화 발전을 위한 시민단체 활동 지원, 전통음식 조리 활동, 바른 식생활과 밥상머리교육, 가족과 함께하는 식사예절 등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에서는 한국의 전통 식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높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도 큰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식생활 전반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높아 이들의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위한 교육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1.2. 교육 방향 설정
본 연구에서는 구정화 외(2010)가 제시한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세 가지 방향 중 둘째, '모든 사회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교육, 특히 다수자들을 위한 다문화교육'을 본 프로그램 개발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소수 다문화가정이 다수자인 한국인들에게 일방적으로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각자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존중해야 한다는 교육방향을 설정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교육 유형을 양영자(2007)의 한국 다문화교육의 유형 중 네 번째인 '다수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수자에 대한 이해 증진 교육'으로 선정하고, 다문화가정 간 이해하고 서로 수용하며, 관용하면서도 필요한 경우 상호 개입할 수 있는데 초점을 둔 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즉, 다문화가정 내의 문화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의 문화도 존중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 교육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원희(2008)의 다문화 교육과정 구성의 접근 방식 중 '다문화주의 교육과정'을 개발 모형의 기초로 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다문화주의 교육과정은 여러 나라의 문화를 인정하되, 타문화의 관점에서 그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른 나라의 식생활과 관련한 편견을 해소하고 그들의 식생활문화를 이해하여 이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다문화가정을 포용할 수 있는 다문화주의 교육과정을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구성방식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의 교육 방향 설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구성원 모두가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인정하며 존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일반 가정의 구성원들 또한 다문화가정의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여, 더욱 포용적이고 통합적인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2.1.3. 다문화 교육과정 개발 모형
본 연구에서는 이원희(2008)의 다문화 교육과정 구성의 접근 방식 중 '다문화주의 교육과정'을 개발 모형의 기초로 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다문화주의 교육과정은 여러 나라의 문화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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