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부산대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창의적 아이디어와 과학연극
1.1.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 방법
1.1.1. 고정관념 극복하기
1.1.2. 한정하기
1.1.3. 목표 설정
1.2.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 연극
1.2.1. 유아과학교육의 필요성
1.2.2. 과학연극의 특징
1.2.3. 동화를 통한 과학 활동의 효과
1.3. 창의성 및 문제 해결력 증진
1.3.1. 창의성 검사
1.3.2. 문제해결력 검사
1.4. 온라인 게임과 가상공간의 심리
1.4.1. 온라인 게임의 특성
1.4.2. 가상공간 내 자아의 변화
1.4.3. 귀인오류와 온라인 폭력
1.5. 온라인 게임 내 욕설 실태와 해결방안
1.5.1. 인터넷 윤리 교육
1.5.2. 욕설 필터링 기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창의적 아이디어와 과학연극
1.1.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 방법
1.1.1. 고정관념 극복하기
고정관념이란 사람들의 전체 집단이 공통으로 지니고 있는 개인적 소성들에 대한 일련의 신념들을 의미한다"". 이는 사람이 자라나면서 경험하고 지식을 얻게 되면서 강하게 형성되는 경향을 가진다"". 때로는 경험과 지식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율적일 수 있지만, 어떠한 경우에는 고정관념이 되어 창의성을 방해하기도 한다"".
따라서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고정관념을 극복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첫째, 자신이 가진 고정관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이렇게 찾아낸 고정관념을 의도적으로 부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셋째,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상황에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해내야 한다"".
예를 들어, 스테이플러에 대한 고정관념으로는 "힘을 가해 눌러 사용한다"", "바닥에 올려두고 사용한다"", "심이 없으면 사용할 수 없다"", "종이를 사이에 넣는다"" 등이 있다"". 이 중 "심이 없으면 사용할 수 없다"는 고정관념을 부정하면 심 없이도 종이를 고정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스테이플러를 개발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새로운 문제 해결책을 찾아내는 과정이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1.1.2. 한정하기
적절한 제약은 아이디어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새로운 자극을 주어 아이디어 생성에 촉매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광범위하게 질문을 하면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자연스레 자신이 한정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하지만 여기에 제약이 가해지면, 본인의 제한 범위가 아닌 제약에 의해서 한정하게 된다. 이로 인해서 새로운 자극을 받고 더 많은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도출될 수 있다. 즉,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장소. 시간과 비용을 투입하는 것이 아닌, 내가 가진 한정된 자원 내에서 제약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1.1.3. 목표 설정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목표 설정이 매우 중요하다""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면 아이디어 생성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새로운 자극을 주어 창의성을 촉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목표 설정은 아이디어를 도출해야 하는 상황과 맥락을 명확히 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즉, 창의적 아이디어가 필요한 이유와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목표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지향점을 명확히 할 수 있다.
더불어 목표 설정 시에는 구체성과 측정 가능성이 중요하다"" 막연한 목표가 아닌 실현 가능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해야 하며, 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만족스러운 아이디어를 도출한다'는 목표보다는 '1주일 내에 10개 이상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만든다'와 같이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또한 개인의 역량과 처한 환경을 고려한 현실적인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 제한된 자원 내에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수립해야 하며, 이를 위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 활용할 수 있는 자원 등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이를 통해 현실적이고 도전적인 목표를 수립할 수 있다.
이처럼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서는 문제 상황의 맥락을 이해하고 구체적이며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아이디어 생성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새로운 자극을 주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1.2.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 연극
1.2.1. 유아과학교육의 필요성
유아과학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과학은 어린 유아의 일상생활에서 문제 해결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으며, 문제해결능력은 유아로 하여금 생활의 적응력을 보다 높여주고 자신감 있는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이에 따라 최근의 유아 과학교육의 동향은 지식과 기술을 암기하는 기능이 아닌 문제해결 능력과 과학적 사고력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맞아 모든 사람의 과학적 소양이 중요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목적은 과학 지식의 습득이 아니라 과학을 어떻게 학습하는가에 있다. 즉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모든 문제들을 과학적인 사고와 지식, 그리고 과학적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 즉 과학적 소양이 중요하게 되었다.
어린 시절의 과학은 호기심 어린 장난 속에 그대로 살아 있지만, 성인이 되어서까지 과학을 쉽고 친밀한 학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이나 교사들도 과학은 어려운 개념이며, 실험실에서 특별한 사람들이 하는 것으로 일상생활과 관계없는 어려운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유아의 타고난 호기심과 과학적 소양을 이끌어 내고 개발하는 것이 유아과학교육의 중요한 방향이 된다.
또한 유아는 분절되어 소개되는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는 성인과는 달리 그들의 세계에 대하여 분리된 내용보다는 통합된 전체 경험을 통하여 경험하고 배우므로, 유아에게 지식을 하나씩 조각조각 넣어주려고 하는 것은 유아의 입장에서는 의미 없고 지루한 연습에 불과하다. 유아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지식을 잘 통합하므로 가르치는 것도 의미 있는 상황 속에서 개념을 강조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유아과학교육에서의 통합적 접근은 과학적 사건만을 다루기보다는 과학적 개념을 중심으로 여러 영역과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유아과학교육은 유아의 호기심과 과학적 소양을 개발하고, 통합적인 경험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데 그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2.2. 과학연극의 특징
과학연극은 공연행위에 주목적을 두기보다는 극형식을 통해 유아 자신의 과학적 상상력을 자유롭게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즉 과학적 사실의 직접적인 전달보다는 그와 관련된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해 과학적 이해가 심화될 수 있으며, 유아들은 연극에서 맡은 역할과 대사를 소화하는 과정에서 그러한 의미를 경험적으로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과학교육에서의 연극의 활용은 통합교육의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매체나 교수방법으로 전달하기 어려운 교수학습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과학연극은 전문 극단에...
참고 자료
세탁용 세제 사례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hsjeong106&logNo=220248479027
폐자동차 부품을 활용한 인큐베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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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없는 스테이플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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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news1.kr/articles/3097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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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 이승우 기자 온라인 ‘변형 욕설’ 막는다...KISO, 필터링 솔루션 개발 2022.12.01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212018692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