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업과 관련된 우울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기 발달장애
1.1. 품행장애
1.2. 학습장애
1.3. 반사회적 행동
1.4. 학교 공포증
1.5. 우울증
1.6. 소아정신분열증
2. 청소년기 정신건강 문제
2.1. 청소년 우울증의 현황과 통계
2.2. 청소년 우울증의 원인과 영향
2.3. 청소년 우울증 예방 및 해결 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기 발달장애
1.1. 품행장애
품행장애는 공격행동, 파괴행동, 가학행동, 절도, 규칙위반 등 신경증적 문제들을 반사회적 행동으로 표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의 품행장애는 학습장애나 과잉활동장애를 수반하기도 한다. 아동의 품행장애는 갑작스러운 생활의 변화, 가족 간의 심한 갈등 등 주로 가족상황과 관련이 깊다. 또 품행장애는 아동의 기질과도 관련된다. 매우 활동적이고 충동적인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보다 신경증적 갈등을 품행장애로 더 많이 나타낸다. 품행장애는 유아기와 아동기 동안에 많이 일어난다. 이 시기에 문제행동을 보일 경우 품행장애로 진전된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고, 발병시기가 빠를수록 장애의 정도가 심해진다. 이를 교정하지 않으면 청년기까지 지속되어 더 심각한 사태를 야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 품행장애아들은 치료를 거부하는 경향이 높아 치료를 실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장애가 발생하기 이전에 예방에 주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품행장애의 성공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부모와 학교 현장의 교사들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한데, 부모들이 자녀들 각각에 대해 온정성과 부정성이 다를 때 아동의 반사회적 경향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모의 일관적인 자녀관계가 중요하며, 품행장애는 일반적으로 가족, 교사, 또래의 협조로 단순한 훈련이나 심리치료에 의해 치료될 수 있다.
1.2. 학습장애
발달과 관련되는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낮은 지능을 보이는 정신지체와 정상수준의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능력을 발달시키지 못하는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가 있다. 학습장애는 학업기술 장애, 의사소통 장애, 운동기술 장애를 포함한다. 학업기술 장애에는 읽기장애, 산수장애, 글쓰기 장애 등이 포함되고, 의사소통 장애에는 표현언어 장애, 발음장애 및 말더듬 등이 포함되며 운동기술 장애에는 운동 협응 기능의 발달이 지체되는 발달적 협응장애가 포함된다.
1차적 학습장애는 지능이 낮거나 경미한 뇌기능 장애를 가진 것이 원인이다. 이 경우 아동의 학업수행에서 일반아보다 더 많은 조력을 해 주되, 아동의 학업성취 수준에 관심을 갖기보다 아동 개인이 갖고 있는 특정 학습능력을 발견하고 이를 키워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2차적 학습장애는 높은 불안이나 갈등에서 기인한다. 이 경우는 적절하지 못한 가정환경과 관계가 있다. 그러나 드물게는 아동의 난청, 약시, 두통 등 신체이상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신체이상 유무를 확인한 후 적절한 지원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학습장애 지도는 단지 인지적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신체적·정서적 요인 및 환경조건의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라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1.3. 반사회적 행동
반사회적 행동은 적대적인 대인관계를 촉진시키는 부정적인 사회적 활동을 의미한다. 대부분 훔치기, 이기적 행동, 거짓말, 공격성 등의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특별히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현상으로는 공격성이 있다. 공격성이란 다른 사람에게 신체적 혹은 언어적으로 공격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심리적 혹은 신체적으로 상해를 주는 행동을 의미한다.
공격성의 종류에는 도구적 공격성과 적대적 공격성으로 볼 수 있는데, 도구적 공격성이란 자신이 욕구나 목표달성을 위해 공격성을 사용하는 경우이며, 적대적 공격성이란 타인에게 상처를 입힐 목적으로 행하는 공격성을 말한다. 이러한 공격성의 표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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