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1.1. 한국어교육의 특징
한국어교육은 지난 10여 년간 대학부설기관을 중심으로 일반적인 목적에 의한 교육에서 학문적인 목적과 특수목적으로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또한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이 개발되었고, 외국어 교육 이론에서부터 한국어교육의 정립 과정을 절차를 밟으며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끌어내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전문가에 의해 교육되는 경우가 빈번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한국어교육은 그 성격상 한국어교육을 통한 의사소통에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사용 중심의 절차적 지식이 개념적 지식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한국어교육은 일반적 교육의 범주 내에서 주어진 절차에 따라 교사와 학습자 상호 간에 이루어지는 일련의 활동으로 학제와 같은 제도적 측면과 한국어교육의 목표, 방법, 내용, 평가 등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모든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교사는 요구에 의한 자질 및 능력과 공인된 자격이 필요하며, 다양한 학습자(나이, 직업, 학습자의 모국어 권 등)의 요구와 상황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고 이에 대해 평가를 하게 된다.
1.2. 한국어교육의 분야
한국어교육의 분야에는 크게 한국어학과 한국어 교과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한국어학 분야에는 이론언어학과 응용언어학이 포함된다"". 이론언어학에는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담화론, 언어 규범, 언어사(국어사), 언어학사(국어학사) 등이 있고, 응용언어학에는 언어습득, 대조언어학, 오류분석론, 언어교육학,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전산언어학, 언어 논리학, 언어철학 등이 있다"".
한국어 교과학 분야에는 기능교육 영역, 문법교육 영역, 문화교육 영역이 포함된다"". 기능교육 영역에는 말하기 교육론, 듣기교육론, 읽기 교육론, 쓰기 교육론이 있고, 문법교육 영역에는 발음교육론, 문자 교육론, 어휘교육론, 문장교육론, 의미교육론, 담화 교육론, 규범교육론이 포함된다"". 문화교육 영역에는 한국어문학교육론, 한국어문화교육론이 속한다"".
또한 한국어 교육과정학 분야에는 교육 기본 영역, 교육 정책 영역, 실습 영역이 있다"". 교육 기본 영역에는 한국어교수요목론, 한국어교수학습론, 한국어교재론, 한국어교육평가론이 포함되고, 교육 정책 영역에는 한국어교육정책론, 한국어교사론, 한국어교육사, 한국어교육학사가 있다"". 실습 영역에는 교육실습론(참관과 수업)이 있다"".
1.3. 한국어교육의 역사적 발전
한국어교육의 역사적 발전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째, 1988년 서울올림픽 이전 시기로 이 시기에는 재외동포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교육이 주를 이루었다"". 해외 동포들의 모국어 및 문화유지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한국어교육을 지원하였고, 대학부설 한국어교육기관을 통해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졌다"".
둘째, 1988년 서울올림픽 이후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세계화와 더불어 외국인의 한국어 학습 수요가 증가하면서 한국어교육이 급격하게 확산되었다"". 다양한 교육기관이 생겨나고 교재 개발과 교수법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정부 차원에서도 한국어교육 보급 사업을 추진하여 한국어교육 기반이 마련되었다"".
셋째, 1990년대 후반 이후 현재까지의 시기로, 이 시기에는 한국어교육이 하나의 독립된 학문 분야로 정립되었다"". 이에 따라 국내외 대학에 한국어 관련 학과가 개설되었고, 한국어교육 전문가들이 양성되었다"". 또한 정부에서는 한국어교육 진흥 정책을 수립하여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어교육은 더욱 발전하여 현재는 여러 분야로 세분화되고 전문화되는 단계에 이르렀다"".
1.4. 한국어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어교육은 지난 10여 년간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해왔다. 대학부설기관을 중심으로 일반적인 목적의 교육에서 학문적 목적과 특수 목적의 한국어교육으로 다양화되어 왔다. 또한 실제 교육 현장의 수요에 맞는 교육과정과 교재가 개발되었으며, 외국어 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어교육의 정립 과정을 거쳐 왔다. 이와 함께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확대되면서 한국어교육의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있다. 첫째,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질적 수준이 불균형하다. 전문성을 갖춘 교사와 함께 비전문가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교육의 질적 격차가 존재한다. 둘째,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이론적 접근과 교수 방법, 교재 등이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셋째, 표준화된 교육내용과 목표가 부재하여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넷째,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이나 국내 단기 체류 외국인 등 특수한 학습자를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다섯째,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수립과 투자가 아직 미진한 상황이다.
이러한 한국어교육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 양성 및 전문성 제고, 학습자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 표준화된 교육 체계 마련, 다문화 가정 및 단기 체류 외국인을 위한 프로그램 확충, 정부의 정책적·재정적 지원 확대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 다문화 사회와 한국어교육
2.1. 문화적 다양성의 중요성
문화적 다양성의 중요성은 현대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주요 과제 중 하나이다. 글로벌 사회가 도래하면서 각국의 국경이 허물어지고 다양한 문화들이 서로 교류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한 국가 안에 여러 문화가 공존하게 되면서 이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필요해졌다. 모든 문화는 고유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어떤 문화도 다른 문화에 비해 우월하다고 할 수 없다. 문화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각 문화를 존중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은 이러한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과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이는 다문화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줄 수 있다."
2.2. 다문화 가정에 대한 한국어교육의 필요성
다문화 가정에 대한 한국어교육의 필요성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국제결혼의 증가와 더불어 외국인 근로자 유입 등으로 인해 다문화 가정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다문화 가정은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져 있어, 가족 간 소통과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다문화 가정 구성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