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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글로벌 기업의 STP 전략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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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근 글로벌 기업의 STP 전략 실패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케팅채널 Individual Assignment 'BBQ 치킨'의 '아이스 치킨' 실패 사례
2.1. 국내 치킨 시장환경분석
2.1.1. 치킨시장 분석
2.1.2. 소비자분석
2.2. BBQ 치킨의 실패 원인 분석
2.2.1. 마케팅 믹스(4P) 전략 분석
2.2.2. 마켓 센싱(Market Sensing) 프로세스 분석

3. 삼성전자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3.1. 소개
3.2. 해외진출 개요
3.3. 지역별 시장 공략
3.3.1. 북미 및 유럽시장
3.3.2. 일본시장
3.3.3. 인도시장
3.3.4. 중국 시장
3.3.5. 방글라데시 시장

4. 락앤락의 해외 진출 마케팅 전략
4.1. 소개
4.2. 성공요인
4.3. 마케팅 전략
4.3.1. 대중 전략
4.3.2. 프리미엄 전략

5.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시 고려해야 할 마케팅 시사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익숙한 기업인 BBQ는 그동안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스페인, 중국, 미국, 브라질 등 세계 43개국에 사업을 진출시킨 글로벌 치킨 기업이다. 또 BBQ의 매장의 경우에는 호프형, 멀티콘셉트 카페형, 테이크아웃형, 일반 배달형 등으로 세분화하여 운영하는 등의 혁신적인 사업을 꾸준히 실천해온 성공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승승장구만 하던 BBQ 치킨이 항상 성공만 거듭했던 것은 아닌데, 그 예로는 2012년에 야심 차게 선보였던 '아이스 치킨'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도무지 성공을 할 수 없을 것 같은 이 메뉴는, 2012년 제품 출시 당시 BBQ에서 큰 호응을 기대하고 출시했던 메뉴였다.


2. 마케팅채널 Individual Assignment 'BBQ 치킨'의 '아이스 치킨' 실패 사례
2.1. 국내 치킨 시장환경분석
2.1.1. 치킨시장 분석

치킨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외식 음식이며 가장 큰 시장을 가지고 있다. 치킨은 2020년 기준 배달음식 카테고리 중 무려 7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메뉴 중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코로나 시대로 들어오면서 배달 수요가 급증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국내 치킨 시장이 더욱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에 발맞추어 다양한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너도 나도 트렌드에 맞추어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치킨 시장이 증가하다 보니, 기존에 치킨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던 BBQ, 교촌, BHC 외에도 다양한 신생 프랜차이즈가 등장하고 있으나, 2019년 기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가맹점 수를 가진 브랜드는 BBQ였으며, 2020년 역시 1604곳의 가맹점을 보유하며 업계 1위를 유지했다. 또 BBQ의 경우에는 2020년 점포당 평균 매출액이 5억 7800만원을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44%가량 증가한 수준을 기록하며 프랜차이즈 치킨 업계의 상위권 수준을 차지했다.


2.1.2. 소비자분석

소비자분석에 따르면, 외식업계가 양극화되면서 소비자들은 질 좋은 소고기를 찾거나 가성비 좋은 닭고기를 찾는 트렌드가 심화되고 있다"이다. 코로나 시대의 도래로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주문이 간편하고 가격이 저렴하며 다양한 맛을 고를 수 있는 치킨이 더욱 인기를 얻게 되었다"". 최근에는 '건강함'이나 '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 트렌드가 자리잡게 되었고, 이에 맞추어 BBQ를 비롯한 각종 치킨 프랜차이즈들은 건강한 기름을 내세우는 마케팅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웰빙 트렌드 외에도 '매운맛'에 대한 선호도도 급증했는데, 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로 인한 위축 심리와 스트레스를 매운 맛을 즐기며 해소하는 현상으로 풀이되며,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알싸하고, 매운 음식들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만들어졌다고 한다"". 또 다른 트렌드는 주요 소비 시장을 이끄는 밀레니엄 세대들이 이색적인 맛을 추구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인데, 이들은 치킨에 있어서 날개부위나 다리 등 부분육을 선호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런 트렌드에 맞춰 BBQ는 '자메이카 통다리' 바비큐 메뉴를 출시하는 등 트렌드를 뒤쫓아 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2. BBQ 치킨의 실패 원인 분석
2.2.1. 마케팅 믹스(4P) 전략 분석

BBQ 치킨의 '아이스 치킨' 실패 사례에 대한 마케팅 믹스(4P) 전략 분석은 다음과 같다.

제품전략(Product)을 살펴보면, BBQ의 아이스치킨은 초기에 기존에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독특한 컨셉을 내세워 일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만족하지 못했던 부분은 '적은 양'이었다. 2012년에 출시한 아이스치킨의 1인분은 한마리가 아닌 닭 반마리에 불과했고, 게다가 닭을 튀겨서 냉동시켜서 만들다 보니, 양이 줄어들어서 일반적인 치킨에 비해서 부피가 너무 작았다. 또한 광고에서 강조한 바삭바삭한 식감이 아닌 딱딱하고 질긴 식감으로 오히려 소비자들의 분노와 악평을 불러 일으켰다.

가격전략(Price) 측면에서 보면, 2012년 제품 출시 당시 BBQ사의 아이스치킨은 1인분 반 마리 분량에 테이크아웃 시 가격이 9900원이었으며, 배달 주문을 하거나 매장에서 직접 식사를 할 경우 11,900원으로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아 소비자들에게 부담스럽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배달 주문의 경우에는 한 마리는 배달 주문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실질적인 가격은 최소 2만 3800원으로 일반 치킨과 비교했을 때 매우 높은 수준이었다.

유통전략(Place) 측면에서도 실패의 원인을 찾아볼 수 있는데, BBQ는 신제품 아이스치킨의 판매 경로를 상당히 한정적으로 설정했다. 광고에서는 BBQ 전국 매장에서 아이스 치킨을 주문할 수 있다고 언급했지만, 실제로는 치킨의 인기가 좋지 않았고, 결국 가맹점주들도 아이스 치킨의 판매를 거부했기 때문에 아이스 치킨을 실제로 판매하는 매장 수는 매우 적었다. 또한 당시 BBQ 본사 콜센터가 어떤 가맹점에서 아이스 치킨을 판매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지 못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혼란을 겪게 되었다.

촉진전략(Promotion) 측면에서 BBQ 아이스 치킨은 출시 초기에는 광고를 진행했지만, 가맹점주들의 외면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마케팅 구전효과가 상당히 미비했고, 유통채널 내 마케팅 역효과가 일어나면서 어느 누구에게...


참고 자료

“치느님은 항상 옳다? BBQ, 황당한 메뉴 ‘아이스 치킨’ 성공할 거라 착각한 이유”, Interbiz, 2017.07.24
일본서 성공한 아이스 치킨, 한국서 실패 ‘역발상’이라고 다 먹히는 건 아니다, DBR, 2012.12
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0, opensurvey, 2020.04
BBQ, 작년 영업익 42% 늘었다… 점포당 매출도 44% ‘껑충’, 머니투데이, 2020.05.10, 김은령
코로나시대 승자는 치킨 시장.. 성장세 뚜렷, 동아일보, 2020.10.22, 강유진
코로나 위기 속 소비자 웰빙 요구는 더 커져, 2020 KS-WEI, 2020.07.21
빅데이터로 본 치킨 시장과 소비 트렌드, 코로나시대 ‘매운맛’ 치킨 선호 급증, 빅터뉴스, 2020.10.07, 정연수
일본서 성공한 아이스 치킨, 한국서 실패 ‘역발상’이라고 다 먹히는 건 아니다, DBR, 2012.12
맘스터치 9500원 세트 출시 후폭풍.. “혜자 버거”는 옛말, 한국경제, 2020.11.11, 이미경
다이슨(dyson)의 성공, 그 속에 담긴 비밀, Fast campus, 2017.01.02
밀레니얼 1인가구가 시장 주도… 소유보다 경험, 아시아경제, 2019.04.28, 박철응
이제, 음식이 아닌 소비가치를 팔자!, 한국외식신문, 2020.03.05, 전익준
치킨 한마리에 2만원 시대, 10년 전과 비교해보니 놀라운 가격변화, 피클코, 2020.02.13, 박찬식
온라인에 밀리고 편의점에 치이고… 2030 “요즘 누가 마트 가나요”, 한국경제, 2019.02.12, 안재광
옴니채널 소비패턴이 대세, 지금 기업에게 필요한 것은?”, 인사이트, 2014, 강경란
조일훈. 2013, 「이건희 개혁 20년 또 다른 도전」, 김영사
김병완, 2013, 「왜 결국 삼성전자인가」, 브레인 스토어
이채윤, 2011, 「삼성전자 3.0 이야기」, 북오션
김재범 외3명, 2012, 「삼성은 지갑 속에 살고, 애플은 마음속에 산다」, 지식공간
노순규, 2013, 「삼성전자의 조직과 전략」, 한국기업경영연구원
더글라스 홀트, 더글라스 캐머런, 2012, 「컬트가 되라」, 지식노마드
안광호, 2008,「전략적 브랜드관리」, 학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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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비즈, ‘삼성 휴대폰 독주 비결은 막강한 ‘생산능력’ ‘, 2013.08.29
매일경제, ‘[삼성 vs 애플 소송 풀스토리]삼성전자 ‘카피캣’ 오명 벗나’, 2013.06.24
매일경제, ‘삼성 갤럭시S4 美서 질주…컨슈머리포트 평가 1위로’, 2013.05.19
Etnnews, ‘국내 스마트폰 선호도, 갤럭시 압도적 1위’, 2013.05.13
기업인수합병 김화진(대학교수), 송옥렬(대학교수) 저 | 박영사 | 2007.08.30.
중앙일보 2002.02.23. '다국적기업이란’
삼성전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17
2007 IGE 삼성전자 GLOBAL BUSINESS FORUM 편집부 저 | 세계경제연구원 | 2008.01.31
경영전략 장세진(대학교수) 저 | 박영사 | 2020.08.30.
일요서울 2020.10.08 '해외 진출 가속화하는 한국기업들 - 락앤락'
[우보천리 ④ 락앤락] 세계 119국 진출… 베트남서 5년 연속 10대 브랜드 선정
다국적기업의 직접투자와 세계무역 박태하 저 | 숭실대학교출판부 | 2004.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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