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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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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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어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심리과학의 비판적 사고
1.1. 특성적 방법
1.1.1. 사례연구
1.1.2. 사회조사
1.1.3. 자연관찰
1.2. 상관관계
1.2.1. 정적상관
1.2.2. 부적상관
1.2.3. 상관관계 없음
1.3. 실험법
1.3.1.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1.3.2. 이중은폐절차
1.4. 통계적 추리
1.4.1. 집중경향 측정치
1.4.2. 변산성 측정치
1.4.3. 통계적 유의성

2. 신경과학과 행동
2.1. 뉴런과 의사소통 방법
2.1.1. 세포체, 수상돌기, 축색
2.1.2. 신경전달물질
2.2. 신경계
2.2.1. 중추신경계
2.2.2. 말초신경계
2.3. 내분비계
2.4. 뇌 측정 도구

3. 선천성, 후천성, 그리고 인간의 다양성
3.1. 행동유전학
3.1.1. 유전자와 유전자 관련 개념
3.1.2. 쌍둥이와 입양아 연구
3.1.3. 기질과 유전
3.2. 진화심리학
3.2.1. 자연선택
3.2.2. 사회 스크립트
3.3. 문화의 영향
3.3.1. 문화 다양성
3.3.2. 문화와 자기

4. 일생에 걸친 발달
4.1. 출생 전 발달
4.1.1. 수태와 임신
4.1.2. 출생 전 발달 단계
4.2. 유아기와 아동기
4.2.1. 신체발달
4.2.2. 인지발달
4.2.3. 사회성 발달
4.3. 청소년기
4.3.1. 신체발달
4.3.2. 인지발달
4.3.3. 사회적 발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심리과학의 비판적 사고
1.1. 특성적 방법
1.1.1. 사례연구

사례연구는 보편적 원리를 밝혀내보고자 하는 희망을 가지고 한 개인이나 집단을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관찰 기법이다. 사례연구는 행동을 기술할 수는 있지만, 대표적이지 않은 개인을 연구한다는 한계가 있다.

개인마다 고유한 특성과 경험이 있기 때문에 사례연구를 통해 발견된 결과를 일반화하기는 어렵다. 실험연구에서와는 달리 사례연구에서는 변인들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특정 행동이나 현상의 원인을 명확히 밝히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례연구는 새로운 가설을 제안하거나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유형의 정신 장애를 겪고 있는 한 개인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관찰과 면담을 수행할 경우, 그 개인의 행동 양상과 내적 세계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다른 사람들의 치료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종합하면, 사례연구는 행동의 복잡성과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접근법이다. 비록 일반화의 한계가 있지만, 연구 참여자의 주관적 경험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기존 이론을 보완하고 새로운 가설을 제안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1.2. 사회조사

사회조사는 특정 집단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태도나 행동을 직접 보고하는 기술적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사회조사에서는 대표적인 무선표본에게 질문을 하여 그들이 스스로 보고하는 정보를 수집한다. 이를 통해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사회조사 기법에서 중요한 개념은 허위적 합의이다. 허위적 합의란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같은 신념이나 행동을 공유하는 정도를 과잉추정하는 경향성을 말한다. 즉,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이 다른 이들에게도 널리 공유되고 있다고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사회조사에서는 전집과 무선표본의 개념이 중요하다. 전집은 연구를 위한 표본이 추출되는 전체 집단을 의미하며, 무선표본은 전집의 모든 구성원이 표본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동일한 것을 말한다. 무선 표집은 연구자가 연구대상인 전집을 잘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얻는 데 도움을 준다.

사회조사는 많은 수의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하여 행동을 기술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 기법은 자신의 태도나 행동에 대해 정확하게 보고해 주는 사람들에게 의존한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질문의 표현에 따라 반응이 달라질 수 있는 말표현 효과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사회조사는 많은 수의 사람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기보고의 오류나 말표현 효과와 같은 제한점도 존재한다. 따라서 연구자는 이러한 한계를 인식하고 연구설계 및 분석 과정에서 이를 고려해야 한다.


1.1.3. 자연관찰

자연관찰은 상황에 처치를 가하거나 통제하지 않은 채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상황에서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다른 유형의 기술적 방법과 마찬가지로 행동을 설명할 수는 없지만, 우리의 이해를 확장시키고 다른 방법들을 통해서 연구할 수 있는 가설로 이끌어 갈 수는 있다."" 자연관찰은 상황적 영향에 민감할 수 있으며, 관찰하는 사람들의 존재 자체가 관찰대상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관찰자의 주관적 편향이 개입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자연관찰은 실험에서 포착하기 어려운 자연스러운 행동들을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심리학자들은 자연관찰이 다른 연구 방법들을 안내하고 행동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다고 여기고 있다.""


1.2. 상관관계
1.2.1. 정적상관

정적상관은 두 요인이 함께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관계를 의미한다. 즉, 한 변인의 값이 증가할 때 다른 변인의 값도 함께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험 점수와 공부 시간은 정적상관 관계에 있을 수 있다. 공부 시간이 늘어나면 시험 점수도 함께 증가하는 양상을 보일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부모의 소득 수준과 자녀의 학업 성취도도 정적상관이 있을 수 있다. 부모의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자녀의 학업 성취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

이처럼 정적상관에서는 두 요인이 함께 증가하거나 함께 감소하는 관계를 보인다. 상관계수(r)가 양수이면 정적상관을 나타내며, 상관계수의 범위는 0에서 +1 사이에 존재한다. 상관계수가 +1에 가까울수록 두 변인 간의 관계가 강한 정적상관을 의미한다.

정적상관 관계를 분석하면 한 요인의 변화가 다른 요인의 변화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정적상관 분석은 실생활에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으며, 사회 현상 및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1.2.2. 부적상관

부적상관은 두 요인이 서로 반대로 변화하는 관계를 말한다. 즉, 한 요인이 증가하면 다른 요인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부적상관 관계가 있다는 것은 한 요인의 변화가 다른 요인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부적상관이 존재한다고 해서 반드시 인과관계가 존재한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예를 들어, 한 개인의 시험 점수와 스트레스 수준 간에 부적상관이 있다면, 이는 시험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 수준이 낮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것이 꼭 시험 점수의 향상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다른 변인, 예를 들어 시험 준비 정도 등이 두 변인 간의 관계를 매개했을 수 있다.

따라서 부적상관 관계를 발견했다고 해서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단정 지어서는 안 되며,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변인들 간의 관계를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부적상관은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보여줄 뿐 실제 인과관계를 설명하지는 못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1.2.3. 상관관계 없음

상관관계 없음이란, 두 변인 간에 서로 관련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한 변인의 값이 변하더라도 다른 변인의 값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뜻이다.

상관관계 없음의 경우, 두 변인 사이의 상관계수는 0에 가깝게 나타난다. 상관계수는 -1에서 1 사이의 값을 가지는데, 0은 상관관계가 없음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개인의 키와 선호하는 음식 종류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없다고 볼 수 있다. 키가 크다고 해서 특정 음식을 더 좋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상관관계가 없다고 해서 반드시 인과관계도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두 변인 간에 숨겨진 제 3의 변인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개인의 경제 수준과 건강 상태는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지만, 교육 수준이라는 제 3의 변인이 개입되면 상관관계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상관관계 없음은 단순히 두 변인 간 관계가 없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며, 인과관계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상관관계 없음이 관찰되더라도 변인 간 관계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가 필요할 수 있다.


1.3. 실험법
1.3.1.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실험법에서 독립변인은 연구자가 처치를 가하는 실험요인이다. 연구자는 하나 이상의 독립변인을 조작하여 그 효과를 관찰하려 한다. 예를 들어,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교육 프로그램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학업 성취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

종속변인은 독립변인의 처치로 인해 변하게 되는 결과요인이다. 실험법에서는 연구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행동이나 심적 과정을 종속변인으로 정의한다. 실험 결과 종속변인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관찰함으로써 독립변인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육 프로그램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학업 성취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할 수 있다.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은 실험법에서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해 필수적인 개념이다. 연구자는 독립변인을 조작하여 종속변인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두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할 수 있다. 이때 실험 참가자들을 무선할당하여 독립변인 처치에 따른 차이가 다른 변인들로 인한 것이 아님을 확인한다.""


1.3.2. 이중은폐절차

이중은폐절차란 실험참가자와 실험자 모두 누가 실험처치를 받았는지, 그리고 누가 가짜약을 받았는지를 모르는 실험 절차를 말한다.

이중은폐절차는 일반적으로 약물 평가 연구에서 사용된다. 이 절차는 실험참가자와 실험자 모두가 실험처치 여부를 모르게 함으로써, 실험자의 기대가 부지불식간에 실험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차단한다. 즉, 실험참가자들이 특정 처치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거나 실험자가 그들이 어떤 처치를 받고 있는지 인지하게 되면, 참가자들의 반응이나 실험자의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중은폐절차를 사용하면 가짜약 효과(placebo effect)와 같이 실험처치 외의 요인으로 인한 결과 변화를 최소화할 수 있다. 가짜약 효과란 단순히 어떤 물질을 투여했다는 기대감 때문에 실제 효과가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이중은폐절차를 통해 실험참가자와 실험자 모두가 실험처치에 대해 알지 못하게 함으로써, 이러한 가짜약 효과를 ...


참고 자료

마이어스의 심리학개론 ㅣ 데이비드 G. 마이어스, C. Nathan DeWall ㅣ 시그마프레스 ㅣ 2022.02.25
마이어스의 심리학 | 저자 데이비드 마이어스, 네이선 드월 공역 | 역자 신현정, 김비아 | 시그마프레스 | 2016.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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