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랑의 열매 기업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발전방향과 생각
1.1.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개요
1.2.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발전방향
1.2.1. 지역 내 아동 지원
1.2.2. 지역 내 노인 지원
1.2.3. 다문화 가정 및 북한 이탈 주민 지원
1.3. 시민 모니터링단 구축
2.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전략과 실제 사례
2.1. 사랑의 열매 블로그 분석
2.2. 사랑의 열매 홍보전략: AISAS
2.3.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및 마케팅 전략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발전방향과 생각
1.1.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개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국내 유일한 법정 모금 및 배분기관이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제1조에 의하여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 및 참여를 제고하고 국민들의 자발적인 성금을 통하여 조성이 된 재원에 대해서 이를 효율적이면서 공정하게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1998년 11월에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국민의 성금을 모아서 아동 및 청소년, 장애인, 노인과 여성 및 다문화 가정 등을 지원하기 위한 민간 복지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해외 복지사업 또한 확장하고 있다.
1.2.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발전방향
1.2.1. 지역 내 아동 지원
지역 내 방임 아동을 위한 가족사랑 써포터즈를 구축하여 아동문제와 관련한 복합적 지원을 하기 위한 재정 지원과 시설 지원을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지원을 통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이끌어내고 더 많은 모금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1.2.2. 지역 내 노인 지원
지역 내 노인 지원을 위해서는 지역별 경로당을 거점으로 하는 주민보호센터를 구축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는 경로당을 중심으로 노인 생활 및 건강관리, 여가 및 문화활동, 돌봄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내에서 노인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노인 생활시...
참고 자료
김범수, 신원우(2019). 지역사회복지론. 공동체.
'사랑의 열매' 성금 비리… 복지위 국감서 질타‘. 2017. 10. 27. 이상무 기자. 뉴데일리.
후원 유치를 위한 홍보, 네이버 지식백과,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49233&cid=42266&categoryId=58569, 2016.06.25. 수정, 2019.03.19. 확인.
사랑의 열매 블로그(https://blog.naver.com/nanum_in)
정무성,황정은 저,사회복지 마케팅,신정 출판사, 2013.03.10.
김형주,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2008.
최정규,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