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경제학 이론과 일상생활
1.1. 경제학의 발전 과정
경제학의 발전 과정은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을 신봉하는 고전학파와 정부의 개입을 지지하는 케인스 학파의 논쟁 과정에서 출발했다.""
고전학파는 단연 국가의 공공경비가 기본적으로 비생산적이므로 최소한의 정부가 가장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케인스 이후에는 재정정책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공공경비의 기능과 역할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특히 1930년대 미국의 대공황을 계기로 경제학의 발전이 가속화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케인스의 정부 개입론이 부각되었다.""
이후 정부의 재정 규모가 점차 확장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이를 설명하는 경제학 이론들이 대두되었다.""
1.2. 경제학 이론과 정부의 역할
경제학 이론과 정부의 역할은 고전학파와 케인스 학파의 논쟁을 통해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고전학파는 단연 국가의 공공경비가 기본적으로 비생산적이므로 최소한의 정부가 가장 바람직하다고 주장했지만, 케인스 이후에는 재정정책의 역할이 강조되며 공공경비의 기능과 역할의 중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케인스 학파의 주장에 따르면, 정부의 재정 지출은 경기 침체 시 수요 창출을 통해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 반면 고전학파는 정부 개입보다는 자유 시장 경제를 지지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정부의 재정 규모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며, 이에 대한 경제학적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피콕과 와이즈만의 '전위효과론'은 국가적 차원의 위기 상황에서 공공경비 지출이 증가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일반적으로 평상시에는 국민이 납부할 용의가 있는 '조세 허용 수준'을 유지하다가 전쟁, 전염병, 지진, 기근 등 사회적 격변이 발생하면 국민은 과거에 허용할 수 없던 수준의 높은 조세 부담을 허용하게 되고 정부의 지출 수준이 급속하게 높아지게 된다. 하지만 사회적 혼란이 종료되어도 이미 정부의 지출 수준은 높은 수준을 유지하게 된다는 것이다"".(
1.3. 기회비용의 개념
기회비용이란 어떤 선택을 함으로써 포기해야 하는 차선책의 가치를 말한다. 즉, 어떤 하나의 선택을 할 때 그로 인해 포기해야 하는 다른 대안의 가치를 의미한다.
선택에는 항상 기회비용이 수반된다. 어떤 한 자원을 특정 용도에 사용한다면, 그 자원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