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를 되찾은 아이 딥스 부모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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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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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아를 되찾은 아이 딥스 부모의 관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딥스(DIBS)의 자아찾기
1.1. 딥스의 인적 사항
1.2. 딩스의 가정 환경 및 양육태도
1.3. 딥스의 문제행동 특성

2. 놀이치료를 통한 딥스의 변화
2.1. 놀이치료의 기본 개념
2.2. 놀이치료 과정
2.2.1. 관계 맺기 단계
2.2.2. 중기 단계
2.2.3. 말기 단계
2.3. 딥스의 자아 회복

3. 치료 레크레이션의 이해
3.1. 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3.2. 치료 레크레이션의 목적
3.3. 치료 레크레이션의 과정
3.4. 치료 레크레이션의 대상 및 시설

4. 치료 레크레이션의 미래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딥스(DIBS)의 자아찾기
1.1. 딥스의 인적 사항

딥스의 인적 사항은 다음과 같다.

딥스는 남아이며, 만 4세(6세)로 아빠는 유명한 과학자이고 엄마는 전직 외과 의사이다. 그리고 5세 여동생이 있다. 할머니는 일년에 2~3번 정도 만난다.

딥스는 문제행동으로 누구와도 이야기를 하지 않고 가끔 굉장히 성을 내기도 하며 주위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정신박약아나 정신병 환자, 뇌가 손상된 아이도 아니고 심한 정서적인 실조를 당한 아동이다.

유치원 선생님들은 딩스의 행동이 정신 장애아처럼 보일 때도 있고, 때로는 지능이 높은 것 같기도 하다고 말한다. 담당 심리학자와 소아과 의사도 딥스를 가까이 해보려고 노력했지만 결국 실패하고 손을 뗐다.


1.2. 딩스의 가정 환경 및 양육태도

딩스의 가정 환경 및 양육태도는 딥스의 문제행동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딩스의 부모는 지적으로 매우 뛰어난 인물들이나 부모로서의 역량은 부족한 편이다.

딩스의 부모는 계획되지 않은 임신으로 인해 딩스의 출생을 반기지 않았다. 특히 아버지는 딩스의 출생을 불행한 것으로 여기며 회사 일에만 몰두하였다. 어머니 역시 임신 기간 내내 아픔으로 고생하며 딩스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갖지 못하였다. 딩스의 출생 후에도 부모는 딩스를 정신박약아라고 생각하며 수치심과 모욕감을 느꼈고, 사회적 관계를 점점 단절하게 되었다.

부모는 딩스에게 물질적인 것은 제공하였지만, 정서적인 관심과 사랑은 부족하였다. 특히 어머니는 딩스에게 지적인 교육만을 강조하며 정서적 성숙이 부족한 양육 태도를 보였다. 부모는 딩스에게 능력의 과시만을 강요했고, 딩스의 정서적 요구는 무시하였다. 이에 딩스는 끊임없이 거부와 마음의 문을 닫으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딩스의 가정 환경은 정서적으로 결핍되어 있었고, 부모의 냉대와 거부로 인해 딩스는 자신에 대한 자긍심을 갖지 못했다. 부모의 양육 태도로 인해 딩스는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마음의 벽을 쌓게 되었고, 이는 딩스의 문제행동 특성으로 이어졌다고 할 수 있다.


1.3. 딥스의 문제행동 특성

딥스의 문제행동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딥스는 아무도 자신에 대해 알지 못하도록, 철저히 주변의 세계로부터 자신을 단절시켜버린 아이이다. 딥스는 학교에 다니면서 아침에 자기의자에 앉으면 온종일 움직이지도 않고 벙어리처럼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선생님들도 딥스와의 원만한 관계를 맺어보려고 부단히 애를 써봐도 소용이 없다. 딥스는 누군가 다가오면 움치리고 엎드려서 움직일 줄을 몰랐으며, 다른 사람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는 법이 없고, 묻는 말에 대답을 하는 법도 없었다. 선생님들도 딥스의 행동이 정신 장애아처럼 보이기도 하고, 어떤 때는 묵묵히 일을 빠르게 처리하여 지능이 높을지도 모른다는 암시를 주기도 해서 완전히 당황하고 있었다."

둘째, 딥스의 문제행동은 부모의 양육태도에서 기인한다. 딥스의 부모는 지적인 교육만을 제일이라고 생각하고 그러한 교육을 받아왔다. 계획되지 않은 임신을 했던 부모는 딥스의 출생을 반기지 않았고, 임신 기간 내내 고통스러워했다. 부모는 딥스가 정신박약아라는 사실에 수치심과 모욕감을 느끼고 사회적 관계를 끊기 시작했다. 부모는 딥스에게 지나치게 학습을 강요했고, 인간적인 관계가 결여되었다. 대신 물질적인 것들로 딥스를 즐겁게 해주려고 했지만, 이로 인해 딥스는 끊임없이 거부와 마음의 문을 닫으려고 하게 되었다. 즉, 부모의 정서적 여유와 이해가 부족했기에 딥스의 심각한 문제행동이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딥스 자신도 자신의 지적 능력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으나, 정서적으로 성숙하지 못해 자신을 단절시키고 있다. 딥스는 다른 아이들에 비해 어떤 능력이 모자라거나 떨어지는 아이가 아니며, 신체적·정신적으로 모든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음을 자신도 알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능력들을 혼자만의 세계에 가두어 두고 있는데, 이는 자신이 인격적·정서적으로 결핍되어 있음을 아는 것으로 보인다.


2. 놀이치료를 통한 딥스의 변화
2.1. 놀이치료의 기본 개념

놀이치료의 기본 개념은 다음과 같다.

놀이치료는 아동이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하게 되고 감정과 행동을 표현하여 불안을 감소시키고 마침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게 되는 것이다. 놀이치료는 치료자의 특수한 이론적 배...


참고 자료

주 서적 : 딥스(자아를 찾은 아이)
참고한 책 : 유미숙 저(1997):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상조사
치료 레크레이션의 이해. 한이석 저. 대한미디어. 1995
놀이치료: 아동중심적 접근. Garry L. Landreth 저(유미숙, 이영미, 장미경 공역) 상조사. 2000.
http://www.autismcenter.or.kr/ (자폐증클리닉센터)
http://www.tr4u.co.kr/subpage/ (치료레크레이션)
http://www.dibsnara.com/ (딥스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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