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적이 있다 문법 교수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방법 및 절차
2. 이론적 배경
2.1. 형태 초점 교수법
2.2. 플립 러닝
3. 수업 모형 설정 및 실제
3.1. 수업 모형 설정
3.2. 교수학습의 실제
4. 예상되는 결과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과거의 전통적 문법 교수법은 정확성에 초점을 둔 반복 학습으로 진행되어 왔으나, 이는 실제 대화에 활용 가능성이 낮고 유창성 면에서도 현저히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유창성에 초점을 둔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이 등장하였지만, 정확성을 무시한 채 유창성에만 치중한 나머지 정확한 문법 형태를 사용하지 못한 발화를 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유창성이 떨어지는 역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의사소통 과정에서도 형태에 집중해서 정확성과 유창성을 확보하기 위해 등장한 교수법이 형태 초점 교수법이다. 전통적 교수법이 교수자 중심이었던 것에 반해, 형태 초점 교수법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으로 학습자의 의사소통 활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하지만 현실의 교실에서 다수의 학생들에 맞추어 모든 활동을 진행하기에는 큰 한계가 따른다. 가장 큰 문제는 '시간'일 것이다. 제한된 시간 안에 계획된 교육과정을 진행하다 보면 활동이 축소되거나 생략되기 마련이다. 이에 IT의 발전을 통해 이런 문제까지도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 IT의 발전으로 등장한 교수법 중에 현재 교실 환경에서 '시간'이라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교수법이 '플립 러닝'이다.
기존의 방식으로 형태 초점 교수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을 제시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여 학습자들의 과제 수행이 적어지고 교실에서의 실제 발화 기회가 적었다. 하지만 플립 러닝은 기본적인 개념 설명을 교실 밖 온라인으로 하여 실질적인 사용을 위한 과제 활동의 시간을 많이 갖는 것으로 보다 많은 학습자들이 교실에서 교수자의 지도를 받으면서 보다 많은 발화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1.2. 연구방법 및 절차
이 연구는 플립 러닝 기법을 활용한 형태 초점 교수법으로 일본에서 학습하는 일본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문법 수업을 진행한 뒤 학업 성취도 평가와 인터뷰를 진행하여 문법 능력 향상 효과를 입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먼저 형태 초점 교수법과 플립 러닝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학습자와 문법 항목을 선정할 것입니다. 선정된 문법 항목을 기준으로 수업 모형을 제시한 후, 해당 모형으로 3개월간 수업을 진행하여 학습자들의 성취도 평가와 간단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그 효과를 분석할 것입니다.
연구 대상은 일본 나카사키 현에 소재한 나가사키외국어대학...
참고 자료
양명희 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과 표현, 집문당, 2016.
김민성, 연결구 '-는 바람에, -는 통에, -는 탓에'의 비교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KFL대학원, 2021.
유소영, 한국어 교육을 위한 문법표현 연구 : 문법표현 선정과 등급화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13.
장원, 한· 중인과 표현 대조 연구 : ‘-느라고’, ‘-는 바람에’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2014.
양명희 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과 표현, 집문당, 2016.
김민성, 연결구 '-는 바람에, -는 통에, -는 탓에'의 비교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KFL대학원, 2021.
유소영, 한국어 교육을 위한 문법표현 연구 : 문법표현 선정과 등급화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13.
장원, 한· 중인과 표현 대조 연구 : ‘-느라고’, ‘-는 바람에’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2014.
성윤희(2018),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기반 한국어 교육 연구 :- 문법 수업을 중심으로 -,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우연희(2017), 플립트 러닝 기반 한국어 초급 문법 수업 모형 개발 및 효과 연구 - 중국 대학 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석사논문
우형식(201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론」,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이소현(2015), 플립드 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실제 - 대학 학부 한국어 문법 수 업을 중심으로 -, 한국언어문화 교육학회, 「언어와 문화11(2)」, pp. 221~262
최정빈(2018), 「플립드 러닝 교수설계와 수업전략」, BM성안당
Bergmann. J., Sams. A.(2012),
Bergmann. J., Sams. A.(2015), 정찬필·임성희 역, 「거꾸로 교실」, 에듀니티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2010), 「이화 한국어1-1」, Epress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2010), 「이화 한국어 워크북1-1」, Epress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2010), 「이화 한국어 참고서1-1」, Epress
연세대학교 어학당(2019), 연세한국어1,